자신의 잘못 인정할 줄 알아야 '진짜어른'

 

사람들은 겸손한 사람들을 좋아하며 자신이 틀렸음을 재빨리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나이가 들수록 아무나 붙잡고 묻지도 않은 조언을 하거나 꼰대질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연장자로서 경험과 지혜가 많아 보여야 한다는 모종의 압박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어린 사람들 앞에서 어른으로서의 권위를 보여야 한다며 모르는 것도 아는 척 하고 틀려도 절대 굽히거나 사과하지 않는 모습에도 일면 자신의 사회적 이미지 또는 체면을 생각하는 마음이 숨어 있다.
꼰대질은 나이를 헛되게 먹은 것이 아니며 그간 많은 내공을 쌓았다는 과시와 자기 확인이 이루어지는 통로인 것이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오만한 사람보다 겸손한 사람들을 좋아하며 특히 자신이 틀렸음을 재빨리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나르시시즘이 강하고 자기 중심적이며 모든 공을 자기에게로 돌리는 사람보다 자기 자신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존중할 줄 알고 타인에게도 공을 돌릴 줄 아는 겸손한 사람을 훨씬 더 좋아한다.
흔히 가장 싫은 유형의 사람이 어떤 사람들인지 물어보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이기적이고, 겉과 속이 다르고, 자기만 생각하는 사람을 꼽는다.
대화를 나눌 때에도 끝없이 자기 자랑만 앵무새처럼 떠드는 사람과의 대화는 지루하고 시간낭비처럼 느껴지는 반면 상대방의 삶에도 관심을 가지고 경청하는 사람들과의 대화는 높은 만족감을 준다.
그래도 뭔가 지식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는 여전히 많이 알고 있는 것처럼 보여야 좋을 것 같다.
짧은 지식이 탄로나는 상황이 되면 그 나이 되도록 그런 것도 모르냐는 핀잔을 받을 것만 같아 식은땀이 난다.
하지만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심리학자 알렉스 휴인(AlexHuynh) 등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지적 영역에 있어서도 자신이 항상 옳을 수는 없으며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시인할 줄 아는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아는 게 얼마나 많은지 떠벌리는 사람보다 자신은 모르는 것이 많으며 아직 배울 것이 많다고 시인하는 사람을 더 인간적으로 따뜻하며 유능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살면서 어떤 어른들에게 감명을 받았는지 떠올려 보면 객관적 지식을 끊임없이 열거하거나 자신의 사회적 체면, 권위를 내세우려는 사람보다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스스럼 없이 시인하고 자신보다 어린 사람으로부터도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다.
무작정 가르치려고 들기보다 타인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배울 점을 찾는 사람들에게서 ‘진짜 어른’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었다.
또 인간은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좋았던 시절을 돌아보며 과거를 미화하거나 아직 과거의 기준에 갇힌 채 현재를 바라보는 오류를 종종 저지르곤 한다.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가 과거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 있듯, 과거를 살았던 사람 또한 현재를 살고 있는 보다 젊은 사람들을 통해 배워야 할 것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경험을 통한 배움은 위아래로 높게 쌓인다기보다 옆으로 넓게 쌓이는 종류의 것이어서 아무리 오래 살았다고 해도 고만고만한 환경에서 고만고만한 경험만 하고 살았다면 얼마든지 좁은 식견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일례로 나이가 꽤 있지만 부유한 사람들 틈에서만 살아서 구직난이나 생계 곤란을 겪는 사람을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이야기한 사람을 본 적이 있다.
평생 코끼리 코만 만지고 살았다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코끼리에게는 사실 다리도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이다.
그런 작은 식견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코끼리의 다리와 꼬리를 만져본 사람들과 만나서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수 밖에 없다.
나이를 불문하고 한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세계의 양은 매우 한정적이다.
나의 지식 또한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통해 배우는 것만이 조금이나마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AlexC.Huynh&RosalvaA.RomeroGonzalez(2023)Thefinelinebetweenintellectualhumilityandarrogance:Perceivinghumilityamongtheintellectuallyhumbleandnarcissistic,TheJournalofPositivePsychology,DOI: 10.1080/17439760.2023.2230455※필자소개
박진영.《나, 지금 이대로 괜찮은 사람》, 《나를 사랑하지 않는 나에게》를 썼다.
삶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 연구를 알기 쉽고 공감 가도록 풀어낸 책을 통해 독자와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지뇽뇽'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미국 듀크대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실천 없는 '무지성'
믿음은 해롭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잘될거라는
믿음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가 도와준다거나 잘 될 거라고 생각해야 실제로 잘 된다는 등 많은 대중서와 자기계발 연사들이 긍저적 사고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왔다.
이렇게 나의 내적 사고방식이 외부 세계로 전달되어 어떤 실체가 있는 효과를 일으킬 것이라는
믿음은 생각보다 흔히 나타난다.

예컨대 내가 경기를 보면 꼭 지니까 안 보겠다고 하는 것이나 행운의 색깔 등에 대한
믿음, 어떤 우주적 ‘기운’에 대한
믿음과 내가 그 흐름을 바꿀 수 있다고 하는
믿음 등 많은 이들이 ‘마음’에 어떤 초자연적인 효과가 생각하는 듯한 경향을 보인다.

물론 긍정적인
믿음이 어떤 자기 예언적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존재한다.
예컨대 자신은 할 줄 아는 게 아무 것도 없으며 사람들은 모두 다 자신을 싫어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는 경우 어떤 일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관계를 만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어차피 해도 안 될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력하면 할 수 있을 거라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게 존재하고 나와 잘 맞는 사람도 어딘가에 있을 거라는
믿음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내가 노력을 해본다던가 새로운 기회나 잘 맞는 사람을 찾아보는 것처럼 실천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 간절히 바라기만 하면 꿈이 현실이 될 것이라고 보는 ‘실천’과 멀리 떨어진 긍정적 사고는 되려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이다.

호주 퀸즐랜드대의 연구자 루카스 딕슨과 동료들은 이렇게 단지 믿는 것만으로 어떤 결과를 실체화 시킬 수 있다는
믿음(belief in manifestation)에 대한 연구를 했다.

실체화에 대한
믿음을 측정하는 문항들은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열심히 떠올리면 실제로 성공이 더 가까워진다”, “나 자신에게 긍정적인 이야기를 함으로써 성공을 이뤄낼 수 있다”, “내가 간절히 원하면 신이나 우주의 기운이 나를 돕는다”, “나의 영혼과 내가 가진 긍정직인 기운들이 성공을 끌어당긴다” 등이었다.
간절히 믿기만 하면 실제로 잘 될 거라는
믿음을 측정하는 문항들이었다.

이러한 실체화에 대한
믿음이 높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미래에 자신이 성공할 확률을 더 높게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자존감 또한 더 높은 편이었다.

그런 한편 이들은 의사결정을 할 때 신중하고 이성적인 사고방식보다 어떤 영감이나 충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에 기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평소 자극적이고 위험한 일에 끌리는 편이라고 응답했으며 실제로 가상화폐 같은 위험 자산에 투자한 경험도 더 많이 가지고 있었다.

또한 높은 위험 추구 성향와 충동성 때문인지실체화에 대한
믿음이 높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사기”를 당한 경험 또한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은 남들과 다르게 단기간 내에 일확천금이나 엄청난 성공을 이뤄낼 수 있을 거라는
믿음 또한 더 강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들은 사업에서 망하거나 파산한 경험 또한 더 많았다.

잘 될거라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될 거라는
믿음은 긍정적인 것을 떠나 다소 무책임해 보이기도 한다.
때에 따라 개인이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도 어떤 영적인 파워를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에 망한 거라고 현실적인 범위를 넘어선 일들마저 개인의 책임으로 떠넘기는 부작용 또한 있을 것 같다.

내가 충분히 간절하지 않아서 잘 안 된 거라고 생각하고 마는 것은 실패의 진짜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행동과도 거리가 있어 보인다.

오직 자신이 하면 잘 될 거라는
믿음 하나로 단 몇 달 만에 별 다른 준비도 없이 시작했다가 현실이 예상과 너무 다르다며 곤혹스러워하던 사람을 본 적이 있다.
별 다른 준비도 없이 아무런 사전 지식이나 경험도 공부도 없이 그냥 자신감 하나로 밀어붙이던 일이었기 때문에 옆에서 보기에는 전혀 놀랍지 않았다.

되려 자신이 망할 가능성은 0이라고 자신했다는 점이 놀라웠다.
세상에 쉬운 일이란 없는데 자기가 하면 다 잘 될 거라는
믿음 하나로 사업을 너무 만만하게 본 것이 큰 패착이었다.

어떤
믿음이 자기실현적 예언이 되려면 거기에는 반드시 구체적인 계획과 준비, 목표 설정, 실패가 따라야 한다.
실천 없이
믿음만 가지고 잘 되기를 바라는 것은 어느 날 기적같이 초자연적인 현상이 일어나길 바라는 것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어떤 일을 하든 항상 예기치 못한 장애물을 만나게 되는데 다 잘 될 거라고만 생각하면 정작 작은 장애물 앞에서도 크게 당황할 것 같기도 하다.

믿음이 현실이 되게 만드는 것은 오랜 준비와 지난한 노력임을 기억하자.

Dixon, L. J., Hornsey, M. J., & Hartley, N. (2023). “The secret” to success? The psychology of belief in manifest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01461672231181162.

※필자소개

박진영.《나, 지금 이대로 괜찮은 사람》, 《나를 사랑하지 않는 나에게》를 썼다.
삶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 연구를 알기 쉽고 공감 가도록 풀어낸 책을 통해 독자와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지뇽뇽'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미국 듀크대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제목 없음

‘어쩌다
어른’이 넘치는 시대

요즘
어른이란 단어가 자꾸 눈에 띈다.
내가
어른 될 나이가 된 건지,
아니면
어른다운
어른을 만나고 싶은 건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오늘은 내가 아는 한
어른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어제 우리 사무실 바로 전의 대장님께서 중국 측이 주최하는 포럼 참석차 베이징에 오셨다.
지금 1진 선배도 훌륭하지만,
진짜 이런 분이 선배인 게 자랑스러울 정도로 마음도 선하시고 바르신 분이다.
내가 나중에 어떤
어른이 될까 고민해 본다면 가장 롤모델에 가까운 분 아닐까 싶다.

이 선배는 말투부터 행동,
태도,
삶의 자세까지 어느 하나 모나지 않다.
아래 사람도 깔보지 않으신다.
입은 무거우신데 무게를 잡지도 않고,
말이 아예 없지도 않다.
그리고 입보다는 지갑을 시원하게 여시는 스타일이다.
 베이징 특파원들은 임기를 마치고 귀임할 때 회사에 상관 없이 동료 중 한 명이 송별사를 써 준다.
그때 다른 회사 선배가 썼던 송별사 글귀가 아직도 생각이 난다.

항상 공손히 두 손을 앞으로 모으시는 선배,
선배를 생각하면 어린아이처럼 맑은 눈망울과 겸손하고 매너 있는 태도,
그리고 조금도 망설임 없이 여는 지갑이 생각납니다.

자꾸 지갑,
지갑 하니 돈이 많아 흥청망청 쓰시는 분 같아 보이겠지만,
그런 의미는 아니다.

출처: 게티이미지

나는 이 선배와 함께 1년여 남짓을 함께 지냈다.
우리는 중국의 차량 5부제 때문에 회사 차를 운행하지 못하는 날마다 같이 택시를 타고 출근했다.
나와 1진 선배는 이 선배가 계시는 동안 단 한 번도 택시비를 내 본 적이 없다.
한 번은 우리가 택시비를 내려고 했다가 그 온화한 얼굴로 혼이 난 적도 있다.

가족과 떨어져 혼자 부임하신 선배는 귀임하실 때 후임이 정해지지 않은 채 우리 둘을 남겨 두고 떠나는 것을 정말 안타깝고 미안해 하셨다.
한국에 가신 후에도 우리 둘이 ‘김정은 3연방 방중’같이 큰 일거리를 만나 전전긍긍할 때면 죄인이라도 된 마냥 메시지를 보내 사무실 상황은 어떤지,
불편한 점은 없는지 꼼꼼히 살피시곤 했다.
 그런 분을 우리 모두 존경했다.
우리 뿐 아니라 다른 직원들도 회식 때면 영상통화를 걸어 안부를 물을 정도로,
우리 사무실 전체가 따르던 그런
어른이었다.

어쨌든 어제는 거의 8개월 만에 나와 1진 선배와 재회한 것이었다.
우리는 반가운 마음이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외부 손님이 낀 1차 자리가 끝났을 때 우리는 한 잔만 더 하자고 선배를 붙잡았다.
손을 내저으시는 선배에게 커피라도 마시자고 사정했지만,
선배는 우리가 내일도 일을 해야 하고 본인도 피곤하니 숙소로 돌아가겠다고 끝끝내 뿌리치셨다.
고작 9시였는데 말이다.

사실 그분의 평소 소신이 그렇다.
처음 내가 베이징에 왔을 때 우리 회사 임원진 전체가 약속이나 한 듯 순서대로 돌아가며 베이징을 방문했고,
그 중 몇몇은 우리를 1,2,3,4차 술자리까지 끌고 다니며 말 그대로 ‘술고문’을 했다.
당시만 해도 사드 정국이 한창이었던 데다 1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둬서 몹시 바쁠 때였는데도 출장의 흥에 취한 그들은 그리했던 것이다.
 그때 함께 술자리를 돈 뒤 돌아오는 차 안에서 선배는 조용히 말했다.

뭐 바쁜 애들 붙잡고 저럴까 몰라. 왔으면 그냥 조용히 있다 가지. 정 아쉬우면 호텔 로비로 불러 커피나 한 잔 사주고,
금일봉이나 주고 가면 될 것을,
참.

사람이 말은 쉽게 뱉을 수 있다.
하지만 그걸 지키기는 정말 쉽지 않다.
나 역시도 ‘이 선배가 과연 그때 하신 말을 지킬까’라고 속으로 생각하며 자리를 벗어났다.
그리고 내 일말의 의구심이 부끄러울 정도로 역시는 역시였다.

어제 오후 4시 30분 하이난발 베이징행 항공편으로 일행과 함께 베이징에 도착한 선배를 우리는 회사 차로 직접 모시고 싶었다.
어차피 어제는 내가 공항에서 일했기 때문에,
잠시만 대기하면 큰 수고 할 것도 없는 간단한 일이었다.
하지만 선배는 절대 기다리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셨다.
일행과 함께 버스를 타고 숙소로 가겠노라 고집을 피우시는 것이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생각했다.
 맑고 온화한 선배의 얼굴은 거저 얻어진 게 아니었다.
나이가 들수록 그 사람의 삶은 얼굴에 새겨진다고 나는 믿는다.

 

선배,
같이 저녁 먹어요,
오늘은 꼭

우리는 오늘 선배의 마지막 일정인 인민대회당 행사가 끝나기를 기다려 이모님의 밥상을 준비해 두고 선배를 모셔 오기로 했다.
평소 좋아하셨던 보이차도 1진 선배가 몰래 준비해두셨다.
나는 베이징 특파원계 운전사답게 일정이 끝나기를 기다려 부리나케 모셔올 생각이다.
분명 인민대회당 앞에서 안 가려는 선배와 모시려는 내가 옥신각신 기분 좋은 실랑이를 해야 할 것이다.
나도 나중에 이런
어른이 될 수 있을까? 후배들이 모시고 싶어 안달이 날 정도로 그리운
어른 말이다.

선배,
선배 계실 때 매일 함께 LG쌍둥이빌딩 지하에서 아침 먹던 일이 아직도 생각납니다.
선배 가시고는 그 식당에서 아침을 한 번도 안 먹었어요.
식당 카드도 보증금 환급 안 받고 책상 서랍에 기념으로 잘 간직하고 있어요.
아침 먹으면서 많은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제 고민도 들어주셔서 감사했어요.
20년 가까이 차이나는 후배인데 말이에요.

내가 타는 똥차 위험하다며 한국 돌아가신 후의 본인 자리 부탁은 안 하시고 사무실 차 바꿔달라고 하신 것도 너무 감사해요.
언행일치 안 하셔도 좋으니까 오늘은 꼭 같이 점심,
저녁 먹어요.

댓글 쓰기

Welcome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