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직관과 직감의 엄청난 지성을 신뢰해야 한다

 


안녕하세요 철학자님,
이제 일요일 휴식 시간입니다.
이번 주에는 Ralph Waldo Emerson이 자신의 사람이 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미국 철학자 랠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은 그의 유명한 1841년 에세이 '자립(Self-Reliance)'에서 사회가 우리의 개성에 반하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우리의 잠재력을 실제로 실현하고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순응에 저항하는 용기를 갖고 개인의 직관과 직감의 엄청난 지성을 신뢰해야 한다고 에머슨은 생각합니다.

 

 

19세기 미국 철학자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은위대한 예술 작품에 대해 관찰한 재미있는 점을 논의하면서 자신의 유명한 에세이 '자립(Self-Reliance) '을 시작합니다.
즉,
그것들은 종종 우리 자신의 묻혀 있는 생각과 감정을 우리에게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천재의 모든 작품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거부된 생각을 인식합니다.
그들은 소외된 위엄을 가지고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에머슨은 이렇게 반성합니다.
“위대한 예술 작품은 이보다 더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훈이 없습니다.
그들은 목소리의 전체 외침이 반대편에 있을 때에도 [심지어] 유쾌하고 경직된 우리의 자연스러운 인상을 따르도록 가르칩니다.
즉,
우리가

천재적인 작품(우리가 축하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읽고,
보고,
들어달라고 간청하는 작품)에서 우리 자신의 묻혀 있는 생각과 관심사를 찾아낸다면,
왜 우리는 표현하거나 행동할 확신이 부족한가? 우리 스스로도
그런 생각을 하고 있나요

?아마도 에머슨은 그러한 생각이 어떤 방식으로든 관습에 어긋나거나 큰 소리로 말하면 우리를 당황하게 하거나 폭로할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러한 생각을 억누른다고 한탄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판단을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머슨은 관습과 순응에 대한 공격을 시작합니다.
그는 우리 모두가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드러낼까 두려워 자신을 숨긴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는 우리의 개성에 맞서 음모를 꾸미고 있습니다.

사회는 어리석은 신분 게임과 계층 구조로 인해 우리의 자신감과 자립심을 약화시킵니다.
에머슨은

사회는 현실과 창조자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름과 관습을 사랑합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기존의 권력 구조와 관습을 탐색해야 하며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한 의견의 폭풍우를 헤쳐나가야 합니다.

자신감 있고 설득력 있는 목소리는 이것이길임
을 우리에게 확신시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감히 다르게 행동하는 우리를 부끄러워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음에 맞서 우리는 개성을 보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에머슨은 다음과 같이 간청합니다.

“당신이 아는 것보다 자신의 의무가 무엇인지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항상 찾을 것입니다.

세상에서는 세상의 의견을 따라 사는 것이 쉽습니다.

고독 속에서 우리 자신의 것을 따라 사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위대한 사람은 군중 속에서도 고독의 독립성을 온전한 감미로움으로 지키는 사람입니다.
우리의 의견을 군중에게 아웃소싱하는 것이 유혹적일 수 있고 더 안전한 선택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우리는 자신을 위조할 뿐이라고 에머슨은 경고합니다

이러한 의견 공동체.

이러한 적합성은 그것들을 몇 가지 세부 사항에서 거짓이 아닌,
몇 가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모든 세부 사항에서 거짓으로 만듭니다.

그들의 모든 진실은 완전히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사회는 우리가 자신의 길을 조종하려고 노력하는 것에 대해 처벌할 것입니다.
에머슨은 부적합 때문에 세상은 불만으로 당신을 채찍질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기대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낍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의 눈에는 우리의 과거 행동 외에 우리의 궤도를 계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고 우리는 그들을 실망시키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군중의 위안을 위해 우리의 진정한 자아를 바꾸는 것은 우리가 기꺼이 감당해서는 안 되는 비용이라고 에머슨은 생각합니다.

“당신의 진정한 행동은 그 자체로 설명될 것이고,
당신의 다른 진정한 행동도 설명할 것입니다.
당신의 적합성은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습니다.
결국,
관습과 일관성 속에서 평범함 외에 무엇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까?

“어리석은 일관성은 작은 정치가,
철학자,
성직자들이 숭배하는 작은 마음의 도깨비입니다.
일관성을 유지한다면 위대한 영혼은 전혀 할 일이 없습니다.
그는 벽에 걸린 자신의 그림자에 관심을 갖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실제로 산다는 것은 성장하고 적응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에머슨은 말합니다.
비록 성장하고 적응함으로써 우리가 이전의 모습이나 우리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모순되더라도 말입니다.

“당신 자신과 모순되어야 한다고 가정해 보세요.그럼 뭐야?…네가 지금 생각하는 것을 어려운 말로 말하고,
내일은 내일 생각하는 것을 다시 어려운 말로 말하라. 비록 그것이 오늘 네가 말한 모든 것과 모순되더라도.
“내가 해야 할 일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에머슨은 이렇게 선언합니다.
“나의 본성 외에는 어떤 법도 나에게 신성한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 내면의 형언할 수 없는 지능

우리는에머슨이 왜 우리의 '내면의 본성'에 그렇게 많은 관심을 두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그가

우리의 개성을 유지한다는 것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합니까?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글쎄요,
에머슨은 우리가 자연으로부터의 직관,
즉 사회에서 일시적인 의견을 능가하는 엄청난 '직관' 지능을 부여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우리는 엄청난 지능의 품에 안겨 있습니다.

그 지능은 우리를 진리의 수용자이자 활동의 기관으로 만들어 줍니다.
우리가 정의를 분별하고 진리를 분별할 때 우리는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 광선으로 나아가도록 허용합니다.
이것이 어디서 오는지 묻는다면,
원인이 되는 영혼을 캐내려고 한다면 모든 철학에 결함이 있습니다.
존재 여부는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반드시 명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지만,
우리 대부분은 '직감'이나 '양심의 부름'을 갖는 것에 익숙할 것입니다.
에머슨은 우리가 여론보다 훨씬 더 신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직관입니다.
우리는 자연의 일부이지만 사회의 의견은 우리를자연에서
멀어지게 타락시킵니다.

“인간은 소심하고 사과합니다.
그는 더 이상 정직하지 않습니다.
그는 감히 '나는 생각한다',
'나는 있다'라고 말하지 않고 어떤 성자나 현자를 인용합니다.
내 창문 아래 있는 이 장미들은 이전 장미나 더 나은 장미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있는 그대로의 존재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연기하거나 기억합니다.
그는 현재에 살지 않고,
눈을 돌려 과거를 한탄하거나,
자신을 둘러싼 부에 개의치 않고 발끝으로 서서 미래를 내다본다

우리 주변에서 우리는 자신을 의심하지 않고 “시간을 초월하여 자립하며현재를 살고 있습니다.
모방하지 마십시오. 자신을 자신의 사람으로 믿으십시오.

에머슨은 우리의 최고의 행동은 결코 모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가 모델로 삼는 사람들을 결코 능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삶,
즉 우리를 지루하고 평범함을 넘어서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오직 정말로,
진정으로

,
진정으로 우리 자신이 되어야만 합니다.
에머슨은 이렇게 썼습니다.

“자신을 주장하십시오.절대 흉내내지 마세요.당신은 전 생애에 걸친 경작의 누적된 힘으로 매 순간 선물할 수 있는 당신 자신의 선물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채택한 재능 중 당신은 즉석에서 절반만 소유한 것뿐입니다.
실제로 그는 셰익스피어를 가르칠 수 있었던 스승은 어디에 있는가?라고 묻습니다.
모든 위대한 사람은
독특하다고 에머슨은 생각합니다.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은

당신의독특함을 포용함으로써입니다
. “당신의 삶의 단순하고 고귀한 영역에 머무르고,
당신의 마음에 순종하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다시 전세계를 재생산할 것입니다.

진실성을 관계의 기초로 삼으십시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떻습니까?어떻게 살아야 할지 직관에 따라서만 산다면 에머슨의 철학은
이기심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아니요,
에머슨은 이것이 진정성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사회가 우리에게 가장 좋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최고의 버전으로 피어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순응의 창조물 이
아닌
가치있는 인간이 되기를 추구합니다.“우리가 대화하는 이 속고 속이는 사람들의 기대에 더 이상 부응하지 마십시오.라고 에머슨은 썼습니다.
“그들에게 말하여라.


“오 아버지,
오 어머니,
오 아내,
오 형제,
오 친구여,
나는 지금까지 당신과 함께 살았습니다.
이제부터 나는 진실의 편이다.
이제부터 나는 영원한 율법보다 못한 어떤 법에도 순종하지 않는다는 것을 너희에게 알라... 나는 나의 부모를 부양하고,
나의 가족을 부양하고,
한 아내의 순결한 남편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새롭고 전례 없는 방식.
나는 당신의 관습에 호소합니다.
나는 나 자신이어야합니다.
나는 당신이나 당신을 위해 더 이상 나 자신을 무너뜨릴 수 없습니다.
당신이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할 수 있다면 우리는 더욱 행복해질 것입니다.
당신이 그럴 수 없더라도,
나는 당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자격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나는 내 취향이나 혐오감을 숨기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여전히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지만,
우리에게 명령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명령하는 행동을 통해 행동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될 수 있는 최고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더 이상 우리 자신을 관습이라는 겹겹이 겹겹이 쌓아두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진실할 수 있다면 우리 모두에게 더 좋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서로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진정성의 이름으로 서로의 동의하지 않을 권리를 존중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고귀하다면 나는 당신을 사랑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나는 위선적인 관심으로 당신과 나 자신을 해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진실하지만 나와 같은 진실이 아니라면,
당신의 동료를 붙잡으십시오.
나는 내 자신을 찾을 것이다.
나는 이 일을 이기적으로 하지 않고 겸손하고 진실하게 행합니다.
우리가 얼마나 오랫동안 거짓 속에 살았든,
진리 안에서 사는 것은 여러분과 저 그리고 모든 사람의 관심사입니다.
오늘 이 말이 가혹하게 들리나요?당신은 곧 당신과 나의 본성이 지시하는 것을 사랑하게 될 것이며,
우리가 진리를 따른다면 마침내 우리는 안전하게 나올 것입니다.
아마도 그러한 반항 때문에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할까 봐 걱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에머슨이 인정합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의 감수성을 보호하기 위해 내 자유와 권력을 팔 수 없습니다.
게다가 모든 사람에게는 절대 진리의 영역을 들여다볼 때 이성의 순간이 있습니다.
그러면 그들이 나를 의롭다고 하고 똑같은 일을 하리라.
사람들은 관습을 거부함으로써 모든 행동 강령을 무시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사람들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리는 이제 단순히 사회의 덧없는 의견이 아니라 자연의 엄청난 지능에 따라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진실로 그것은 인류의 공통된 동기를 버리고 감히 자신을 감독자로 신뢰하는 그에게 신과 같은 것을 요구합니다.
그의 마음은 높고,
그의 뜻은 신실하며,
그의 시야는 밝아라. 그리하여 그는 진지하게 자신에게 교리,
사회,
법이 되고,
단순한 목적이 다른 사람에게 강철 같은 필요성만큼 그에게 강해지도록 하라!
따라서 에머슨은 다음과 같이 명령합니다.
자신의 삶의 몫을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행운이나 행운에 아웃소싱하지 마십시오.
지금 당장 자신의 존재를 책임지고 자신의 권위에 따라 살아보세요.

“정치적 승리,
임대료 인상,
환자의 회복,
부재 중인 친구의 귀환,
기타 유리한 사건이 당신의 기분을 고양시키고 좋은 날이 당신을 위해 준비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믿지 마세요.당신 자신 외에는 아무것도 당신에게 평화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원칙의 승리 외에는 어떤 것도 평화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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