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정 연애 노래는 중세 성생활을 엿볼 수 있는 창문이다

세 명의 음악가를 묘사한 중세 그림: 한 명은 바이올린을,<BR> 다른 한 명은 파란색 가운을 입고,<BR> 마지막 한 명은 플루트를 연주하고 있으며,<BR> 다채로운 테두리로 둘러싸여 있습니다.<BR>


노래 가사는 귀족들의 성적 대본 역할을 했으며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몇 가지 과격한 관행을 드러냈습니다.

오랜 습관과 연습으로,
나는 사랑받지 못하는 곳을 사랑하고,
행복에 많은 슬픔이 있지만 감히 불평하지 않는 연인처럼 노래합니다.
이 달콤한 짐을 지고 있다고 해서 약해져서는 안 됩니다.
오,
신이시여! 하루라도 충성스럽게 사랑하는 것을 멈추지 않게 해주십시오!

이 노래와 같은 프랑스 시인이자 작곡가이자 귀족인 블론델 드 네슬의 고음역 중세 문학 텍스트의 사랑 교리는 일반적으로 '궁정적인 사랑'이라고 불립니다.
이것은 
12세기 아서 왕 전설에서 새로운 종류의 에로틱한 관계를 지칭하는 데 사용된 19세기 프랑스 신조어(' 
amour courtois ')의 영어 번역입니다.
이 사랑은 세련되고,
종종 짝사랑이며,
심지어 종교적으로 초월적이기 때문에 궁정적입니다.
연인은 '나는 지금까지 본 가장 좋은 여인과 사랑에 빠졌어.'와 같은 말을 합니다.
(보통) 남성 연인은 고정관념적으로 아름답고 착하지만 무관심하고,
냉담하거나 경멸하는 그의 사랑하는 여성을 칭찬하거나 심지어 숭배합니다.
멀리서 확고하고 명예롭게 사랑하는 것으로 축소된 연인은 짝사랑의 고통을 마조히즘적으로 즐긴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가 그의 여인에게서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고통은 나를 기쁘게 하고 나에게 너무나 잘 맞아...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는 것보다 나에게 더 가치가 있어 - 아무도 이렇게 즐거운 고통을 느껴본 적이 없어!' 연인이 그의 '사랑스러운 고귀한 여인'에게 '이 달콤한 병이 나를 사로잡고 당신으로부터 아무런 구제도 받지 못할 때' 어떻게 침묵을 지킬 수 있느냐고 물었을 때,
이 고통은 그를 노래하게 만든다.

중세에는 많은 러브송이 탄생했습니다.
 
11세기 후반 부터 14세기 초반 까지 지명된 시인 작곡가(소위 트루바두르)의 수백 곡이 살아남았고,
 
프랑스 북부에서 활동한 이들의 동료(트루 
베르 )의 비슷한 곡도 살아남았습니다.
이들의 곡은 훨씬 더 많이 남아 있어서 오늘날에도 노래가 연주될 수 있습니다.
비록 노래가 어떤 소리가 났을지,
누가 연주에 참여했을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요.

겉보기에 다소 고정관념적인 동일성에도 불구하고 궁정 연애 노래는 비교적 오랜 기간 궁정 음악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분명히,
그들은 청취자에게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노래들은 어떤 일을 했을까요? 그리고 이것은 시와 노래의 예술적 제작과 이 제작이 고안된 사람들의 실제 삶 사이의 관계에 대해 무엇을 말해줄 수 있을까요? 그들은 청취자의 감정적,
친밀한,
성적 삶에 대해 무언가를 말해줄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으면 직접적인 증거가 거의 없는 것들 말입니다.

자손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서로의 즐거움에 달려 있다고 믿어졌습니다.

최근 연구 에서 저는 이 노래들을 일종의 성적 각본이나 교육학으로 설명했습니다.
청취자들이 에로틱한 친밀감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배우는 동시에 혼자이든 배우자와 함께이든 자신의 내면적 욕망을 탐구할 수 있는 특정한 환상적 경로를 제시받는 방식입니다.
저는 이 노래의 청취자가 주로 궁정 신하,
즉 이 시기에 서유럽 전역의 귀족 법정에서 발견되는 귀족이었기 때문에 '배우자'라고 말합니다.
혼외정사는 의심할 여지 없이 존재했으며(법적 사례가 증명하듯이),
특히 특정 계층의 사람들에게는 그랬습니다(예: 성직자와 그들의 '첩',
사제 결혼이 금지된 적이 있었음). 하지만 귀족,
특히 여성의 경우 합법적인 성적 표현은 오로지 정해진 왕조의 결혼에서만 가능했습니다.
게다가 여성은 유럽 전역으로 이사를 가서 만난 적도 없는 배우자와 결혼하고 귀족 상속인을 낳기 위해 혼인 관계를 맺어야 할 수도 있었습니다.
노래는 많은 결혼 생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에로틱한 환상을 제공했으며,
그 문화적 맥락에서 자식을 낳는 것은 대개 서로의 쾌락에 달려 있다고 믿었던 상황에서 결혼 생활의 경험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궁정 연애 노래가 만든 공유된 이해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해 도움을 받았습니다.
첫째,
가사는 이 기간 동안 서유럽의 공통 언어였던 프랑스어로 되어 있었습니다.
적어도 귀족 평신도가 소비하는 예술 작품의 경우에는 그렇습니다.
둘째,
궁정 연애 노래에 나오는 광범위하지만 매우 일반적인 사랑의 관념은 청취자가 낭만적으로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알 수 있도록 돕는 애정 어린 '대본'을 형성했습니다.
이는 차례로 성적 활동에서 즐거움을 얻는 데 부부에게 도움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본이 부부 사이에서 공유되었든 한 구성원의 사적인 개인적 환상이었든 말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이상해집니다.
단 하나의 이가 있는 여인이라는 '매력적인 선물'에 대해 사랑의 신에게 감사하는 연인은 어떨까요? 아니면 여인이 자신의 방적기를 던져서 그를 놀라게 하고 그것을 집어 올리라고 명령하는 것을 즐기는 연인은요? 아니면 주름,
'갈라진 입',
셔츠 아래 '탁한 냄새'에 대한 칭찬은요? 아니면 '종종 나에게 한숨을 선물로 주어서 그 대가로 트림 반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여인은요? 그러면 어떤 신발이 자신의 여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지에 대해 집착하는 연인이 있거나,
그녀가 실제로 연인이 원하는 소라는 것을 분명히 하는 방식으로 묘사된 '여인'이 있습니다.
여인이 '자신의 엉덩이를 빨아들이기를' 원하거나 여인의 나쁜 머리 모양을 생각하며 스스로를 긁어대고 그녀가 밤낮으로 방적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자신의 '방추'의 큰 끝을 맛보게 해주는 연인에 대한 노래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분명 이 커플들은 앞서 언급한 연인들과는 매우 다른 것을 즐기고 있다.

이 장르에 현대적 이름을 부여한 다소 평범한 '궁정적인' 사랑 노래가 대부분이지만,
사실 종종 19세기와 20세기의 엄격한 편집자들의 산물입니다.
이전의 학자들은 이러한 궁정 사랑 노래(그리고 아서 왕 전설과 같은 유사한 운문 서사)를 훨씬 더 다양한 노래 모음에서 연구할 수 있는 적절한 주제로 추출했습니다.
사랑에 대해 이상주의적이고 
섹스에 대해 까다로웠던 것은 중세 사람들이 아니라 이러한 학자들이었습니다.

스캔들에 휩싸인 학자들은 종종 배설적인 제물을 더욱 세련된 궁정적 사랑과 신중하게 분리했습니다.

고급 스타일의,
받침대 위의 여인 사랑 노래는 종종 대화가 있는 노래,
섹스나 강간으로 절정에 달하는 시나리오가 있는 노래,
예를 들어 도착할 때 여인의 다른 연인을 만날 것인지 아니면 그 반대로 만날 것인지 묻는 토론 노래,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의 똥,
구취,
주름살,
방귀를 칭찬하는 '어리석은 노래'와 같은 중세 책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래는 일반적으로 '궁정적'으로 정의되는 것에서 벗어나 적절하거나 예의 바른 의미로 (궁정적 사랑 노래에서 '궁정적'은 궁정 자체를 의미하며,
궁정성이나 예의가 아님) 현대판을 만들면서,
분노한 학자들은 이러한 종종 지저분한 제물을 더욱 세련된 궁정적 사랑과 조심스럽게 분리하여,
희극에 대한 형편없는 시도로 일축했습니다.
귀족들이 실제로 이 모든 것을 함께 소비했다는 것을 받아들이면,
중세 노래를 '성적 대본'으로 보는 새로운 관점은 
중세의 성생활 에 대한 더욱 충만한 감각을 허용합니다 .

성적 스크립팅이라는 개념은 역사적 연구에 잘 들어맞습니다.
왜냐하면 사회적으로 구성된 접근 방식으로서,
그것은 성이나 성적 표현에 대한 
선험적인 초 역사적 및/또는 초문화적 개념을 가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적 스크립팅'은 주로 1970년대 초반부터 현대 사회에 적용된 사회학적 이론이며,
이전의 성 연구를 지배했던 '성 과학'의 규범과 가정에 대한 반발로 고안되었습니다.
그것은 성이 강력한 자연적 힘 또는 충동이라는 전제를 거부하고,
근본적으로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보는 것을 선호하며,
따라서 생물학적이거나 심리적이지 않은 관점에서 그것을 이해합니다.

성적 각본은 세 가지 겹치고,
상호 작용하며,
때로는 상충되는 수준을 
가정합니다 . 정신 내부,
대인 관계,
문화 수준입니다.
정신 내부는 개인의 환상의 영역입니다.
대인 관계는 개인 간에 전개되는 것입니다.
문화는 보다 공동체적이고 사회적인 기대와 규범의 집합입니다.
중세 연애 노래는 대인 관계 및 정신 내부 환경에서 특정 종류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성에 대한 광범위하고 오래 지속된 문화적 각본을 대표합니다.
그들은 성적 행동에 부여될 수 있는 가치,
판단 및 상상적 가능성의 종류를 지적합니다.

하지만 특히 노래가 성적 대본을 전파하는 데 그렇게 오래도록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멜로디는 우리가 멜로디의 텍스트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래의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단어,
맥락,
수반되는 감정을 함께 가져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중세 노래 형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후렴구라고 하는 것입니다.
중세 시대에 후렴구는 두 가지 다른 종류로 나타났습니다.
텍스트와 음악이 단일 노래 내에서 반복되는 친숙한 형식(현대 팝송 합창처럼)과 덜 친숙하고 더 구체적으로 중세 유형입니다.
후자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귀에 맴도는 유형이었습니다.
훈련되지 않은 가수가 반복해서 부르거나 궁정 음악가가 연주하는 긴 노래에 통합할 수 있는 매우 짧고 기억에 남는 멜로디였습니다.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1인칭이었고 종종 맥락 없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짧고 매우 감정적인 감탄사로 표현되었습니다('오! 오! 오! 내 가슴에 사랑의 고통을 느낀다' 또는 '나는 푸른 숲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러 간다.
내 사랑이 거기에 있고,
나는 
그녀를 깨울 것이다.')

후렴구는 일반적으로 다른 궁정 신하들과 함께 사회적 환경에서 배웠지만,
더 사적인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했습니다.
저녁 식사 후 게임의 일부로 궁정 신하가 부른 후렴구는 비공식적인 연극을 연기로 표시할 수 있지만,
더 복잡한 성적 스크립트를 제공하는 긴 가사를 회상하는 데 유용한 진입점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환경에서 이는 성적 스크립트의 문화적 수준에서 공유되는 스크립트입니다.
사적인 방에 있는 두 사람 사이에서 조화로운 상호 작용을 돕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공유된 문화적 스크립트의 대인적 사용이 실패한 상황,
예를 들어 상대방이 동일한(성적 또는 문화적) 게임을 하기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궁정 노래의 잠재적인 성적 유용성은 반드시 고갈되지 않았습니다.
잠재적인 행동 중에서 선택하는 데 중요한 정신적 리허설은 성적 스크립트의 정신 내적 수준을 형성하는데,
이는 내부적인 개인적 경험입니다.
음악이 기억 속에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
실제로 멜로디와 기억의 강력한 연결은 귀족들이 상상력 있는 회상과 환상을 통해 문화적 대본의 다양한 가능성을 활용하기 위해 노래를 정신 내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궁정 연애 노래는 실제 혼외정사 행위가 심각한 결과를 초래했을 공동체에서 유희적 환상을 위한 상징적 공간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를 중세 자료에서 더 세련된 노래와 나란히 있는 더 날카로운 유형의 노래로 되돌려 놓습니다.
만약 우리가 중세 노래를 – 그 모든 다양성 속에서 – 잠재적인 성적 대본으로 이해한다면,
그것은 오늘날 특정 변태성욕으로 식별될 수 있는 것들,
즉 배설물 애호증(대변),
털 애호증(머리카락),
미소애호증(흙),
후각 애호증(냄새),
또는 강간 장면의 '에지 플레이'의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그러한 장면과 관행은 오늘날의 BDSM 커뮤니티에서 더 익숙할 수 있지만,
비슷한 성적 소수자가 과거에 존재하지 않았다고 생각할 이유는 없는 듯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청취자는 그러한 노래를 웃거나 불쾌하게 여겼을 수도 있지만,
어떤 다른 사람들은 성적 가능성으로 그들의 특정 상상력을 불태웠을 것입니다.

댓글 쓰기

Welcome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