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을 연장하려는 노력은 늙는 것이 어떤 것인지 무시합니다.

 


수명을 연장하려는 노력은 늙는 것이 어떤 것인지 무시합니다.

사진: GM Bakash/파노스

현대 의학이 인간의 수명을 연장함에 따라,
삶의 질이 따라가지 못하고,
골치 아픈 윤리적 딜레마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죽습니다.
하지만 언제 어떻게?그런 질문들은 생일이 지나갈수록 더욱 두드러집니다.
노인들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서나 신체 기관과 부위에 이상이 생기는 '오르간 연주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저도 리사이틀이 있어요.

작년 88세의 나이로 대동맥 심장 판막을 금속 스프링과 소 조직으로 만든 판막('에드워즈 사피엔 3 울트라')으로 교체한 후 샌프란시스코 병실에서 깨어났습니다.
저는 살아있다는 것이 기뻤고,
저는 분명히 제 룸메이트인,
주름투성이의 직사각형 얼굴에 머리카락이 보이지 않는 나이든 신사보다 더 잘 살았습니다.
심하게 진정되고 이중 폐렴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이는 그는 편리한 룸메이트였습니다.
한가한 대화도,
고통 속에서 신음도,
간호사에게 고함도,
코골이도,
심야 TV 게임쇼 재방송 시청도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제 룸메이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릅니다.
저는 이틀 후에 탈출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와서,
의사들이 일상적으로 알려주듯이,
'내 나이 또래의 사람에게' 나의 치유는 잘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완전히 좋은 소식은 아니었습니다.
제 인공 심장 판막은 심장 질환으로 죽을 확률을 줄임으로써 더 나쁜 것(췌장염이나 뇌종양)으로 죽을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생물 물리학자들은 건강 관리의 최대 개선과 함께 인간의 생물 시계가 120-150년 사이에 멈추어야 한다고 계산했습니다.
Calico,
Biosplice,
Celgene과 같은 생명공학 회사들은 우리의 정상적인 수명을 가능한 한 연장하기 위해 앞다투어 이것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지금까지 기본적인 문제는 지속적인 삶의 질이 확장된 수명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할 수 없는 경우 기존에는 어떤 가치가 있습니까?사실,
너무 오래 사는 것은 가능합니다.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그들은 경제적 안정을 얻지 못하고,
일상적인 수준의 독립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사회적 관계를 연장하거나,
만성 질환을 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약 85 퍼센트의 노인들은 당뇨병,
심장병,
관절염 또는 알츠하이머와 같은 일반적인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욕,
침대 정리,
심부름,
쇼핑,
바닥에서 물건을 줍거나 넘어지지 않고 걷는 것과 같은 많은 일상적인 일들은 도움 없이 수행될 수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가 오래 살수록 우리는 또한 더 오래 건강하지 못합니다.

신체적 질병과 관련된 의료비로 인한 심리적 우울증은 종종 훨씬 더 많은 감소에 기여합니다.
거의 매일 지속 기간이 불확실한 새로운 통증이나 통증이 나타나고 지속적인 질병을 가중시킵니다.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필요한 의학적 타협은 만성적인 병자에게서 점차 활력을 짜냅니다.
대부분의 경우,
죽음은 (법적으로 정의된 신체적 상태를 제외하고) 삶의 끝에서 갑작스러운 사건이 아닙니다.
오히려,
점진적인 기능 저하의 긴 과정입니다.

 

제 관점에서,
죽음을 예방하는 것
이 삶의 질을 높이는 것보다 항상 더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경험할 수 없는 경우 기존에는 어떤 가치가 있습니까?사실,
너무 오래 사는 것은 가능합니다.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의 등장인물 자라투스트라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너무 늦게 죽고 어떤 사람들은 너무 일찍 죽습니다.
여전히 교리는 이상하게 들립니다: '적시에 죽으십시오.' …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고,
그들은 너무 오래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습니다.
폭풍이 와서 나무의 썩은 것과 벌레 먹은 것을 모두 흔들어 놓았으면 좋겠어요!

니체는 아마도 컬트 코미디 드라마 영화 해롤드와 모드(1971)를 승인했을 것이며 시기적절하고 가슴 아픈 죽음을 보여줄 것입니다.
지루하고 자살 생각에 사로잡힌 스무 살의 해롤드는 낯선 사람의 장례식장에서 79세의 모드를 만나게 됩니다.
많은 사회적 금기를 깬 모드는 해롤드에게 삶을 재미있게 만드는 법을 가르칩니다.
1년 후,
그녀는 침착하게 자신의 죽음을 준비합니다.
해롤드는 충격을 받아 현재 인식의 가치를 깨닫게 됩니다.

특히 연령 차별에 대한 비난이 너무 흔한 위협이 된 문화에서 죽음에 대한 공개적인 논의는 거의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대중 언론은 노인들의 '썩음병'과 '벌레 먹기'에 대해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AARP 잡지의 2022년 7월호를 예로 들어보자. 이 잡지는 나이든 여성들에게 '항상 당신을 스타일리시하게 보이게 하는 10가지'를 제공했는데,
그들은 이가 더 하얗게 보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는 81세의 사업가 마사 스튜어트가 시범을 보이는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의 2023년 5월 수영복 이슈에 대해 그들은 '나이가 들지 않는 생활'과 '공기를 많이 닦지 않는' 약간의 분열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아마도 그녀는 유전자 복권에 당첨되었을 것입니다 – 제가 아는 대부분의 노인들은 피부가 처지고 자세가 좋지 않습니다.
그들은 성적으로 매력이 없습니다.
그들은 도로 위의 운전자나 심지어 보행자로서도 위험합니다.
그들은 물건들을 잊습니다.
유지비가 많이 듭니다.
죽음에 대한 합리적이고 공개적인 논의는 드문 일이며,
특히 미시적 공격이나 연령 차별에 대한 비난이 너무 흔한 위협이 된 문화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죽음에 대한 토론 금기에 대한 주목할 만한 예외는 2019년 6월 KFF 헬스 뉴스의 항목으로,
86세 여성이 '합리적 자살'을 논의하기 위해 다른 9명의 선배(필라델피아 인근의 화려한 은퇴 커뮤니티에서 몰래 빠져나온)와 캠퍼스 밖 비밀 회의를 주선하는 것을 보도했습니다.
노인들은 현재 미국에서 자살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살 시도가 성공하지 못하면 그 사람은 훨씬 더 불행해질 수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회의 참석자 중 한 명이 말했듯이: '우리는 그것을 단 한 번만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

현재 의료진은 죽음을 두려워하는 문화의 유독한 아랫배를 다루도록 남겨져 있습니다.치료의 부작용으로 죽음을 재촉할 수 있는 유일한 진통제는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수명 만료 절차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정의된 바와 같이,
완화의료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가진 환자들의 지속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대조적으로,
법적으로 승인된 사망 의료 지원은 의사가 수명을 다하고자 하는 환자의 요청에 따라 치사량의 약물을 처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 생각에는,
비록 그들이 궁극적으로 그 약을 사용하지 않기로 선택했더라도,
그러한 처방은 적어도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위안이 되는 선택권을 줄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현재 10개 주와 콜롬비아 특별구가 사망 시 의료 지원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법은 일반적으로 환자가 사망 후 약 6개월 이내에 정신적으로 능력이 있는 성인이어야 하며 약물을 자가 섭취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또한 보통 두 명의 의사와 두 명의 독립적인 증인으로부터 환자가 강압적이지 않았다고 확언하는 것과 같은 12가지 이상의 안전장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국가들(2023년 기준으로 오스트리아,
호주,
벨기에,
콜롬비아,
독일,
룩셈부르크,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네덜란드,
뉴질랜드)은 다양한 의료법적 요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는 '자살 관광'을 막기 위해 환자가 캐나다 거주자여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스위스에는 그런 요구 사항이 없습니다.
에이미 블룸은 자신의 책 "In Love (2022)"에서 스위스에서 남편이 자발적으로 사망한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스위스에서는 환자가 위독하거나 사망 후 6개월 이내에 사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블룸의 남편은 심각한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었고,
그녀는 그가 '내 무릎 위에서 살느니 차라리 내 발로 죽을 것'이라는 그의 주장에 따라 행동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는 내가 택에 의해서가 아니라 누적된 주변 결정의 치명적인 디폴트에 의해 죽을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구체적인 기준과 관례적인 의료 관행은 환자가 사망할 때 의료 지원을 활용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에서,
 10,
064명
의 환자들이 2021년 동안 사망할 때 의료 지원을 받았습니다.
대조적으로,
약 3,
900만
 명의 비슷한 인구를 가진 캘리포니아에서는 같은 해 동안 486명의 환자만이 의료 지원을 받아 사망했습니다.
캘리포니아 법은 환자가 직접 약물을 투여하고 환자가 사망한 후 6개월 이내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자가 관리를 요구하지 않으며,
환자의 건강 상태가 '심각하고 치료할 수 없는' 경우 의료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캐나다와 캘리포니아 통계에 따르면 몇 년 동안 일관되게 의학적 도움을 사용하여 사망한 환자의 80이상이 이전에 완화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평균 나이는 76세였고,
 60이상이 암에 걸렸습니다.
젊고 건강한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죽음에 대한 의료 지원과 말기 치료와 관련된 다른 관행들은 종교적 신념과 시민권과 관련된 수수께끼 같고 논란이 많은 문제들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생명이 신성하다고 믿으며,
따라서 시작과 끝은 신의 개입에 맡겨야 합니다.
흔히 유신론적 형이상학에 근거한 '생명의 성스러움'의 교리는 자신이나 타인을 죽이는 것이 신이 부여한 생명의 본질적 가치를 파괴한다고 주장합니다.
대조적으로,
세속적 공리주의 관점은 '행복을 극대화'할 의무가 있으며,
따라서 모욕과 고통으로 특징지어질 때 삶을 끝내는 도덕적 의무가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일부 도덕 철학자들은 사람들을 죽게 하는 것이 잘못된 것처럼,
사람들이 견딜 수 없다고 생각하는 조건에서 살도록 강요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저는 그러한 윤리적 복잡성을 해결할 지혜나 성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소외된 민족,
여성,
성소수자들을 위한 일상적인 삶의 선택권이 확대된 방식으로 '죽을 권리'가 시민의 자유 문제가 되기를 바랍니다.

몇 달 전,
제 심장 전문의는 혈액 응고를 해결하기 위해 쥐약의 주성분인 혈액 희석제 와파린을 처방했습니다.
나는 선택에 의해서가 아니라 누적된 주변 결정의 치명적인 디폴트에 의해 죽을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지금까지,
저는 운이 좋았습니다.
제 몸이 출구로 나가는 어색한 길은 제가 받은 많은 부당한 축복에 대한 감사함을 감소시키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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