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도덕적으로 변화된 사람들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전직 인종차별주의자인 조지 월리스(George Wallace)는 자신이 주지사였을 때 흑인 소녀가 그에게 준 사진을 들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의 책상 위에 영구적으로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몽고메리 앨라배마,
1993.
사진: Joanne Rathe/Boston Globe/Getty

도덕적 관점의 급격한 조정 이야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열 수 있는 특이한 경험의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지금은 분리!내일은 분리!분리는 영원히!'이는 1963년 새로 선출된 앨라배마 주지사 조지 월리스의 악명 높은 말입니다.
그러나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아마도 미국에서 가장 위험한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묘사한 이 사람은 결국 마음의 변화를 겪었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지만 한 가지 사건이 월리스의
도덕적 변화를 촉발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1972년 대선 출마 당시 월리스는 암살 시도에서 살아남았으나 하반신이 마비되었습니다.
그의 딸에 따르면,
총격 사건이 그의 인생을 바꾸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당시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최초로 대통령 선거에 나섰던 상대인 Shirley Chisholm의 후속 방문 때문이었습니다.
격변의 시기에 Chisholm의 친절은 Wallace를 눈물로 만들었고 곧 그의 편견은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사회에 용서를 구했고 결국 1998년 뉴욕타임즈에서 민권 지도자 존 루이스에게 용서를 받았습니다.

월리스가 비극 없이 자신의 관점을 바꿀 수 있었다면 어떨까요?인간은 다소 완고한 존재입니다.
정치나 깊이 간직된 가치에 대해 마음을 거의 바꾸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우리는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숙고하지만,
우리의 추론은 우리가 이미 믿고 있거나 원하는 것이 사실인지 확인하는 방향으로
동기가 부여되는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변화를 가져오는 경험은 흔하며,
이러한 경험은 어떻게
도덕적 통찰력이 의도적으로 촉발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사랑에 빠지고,
부모가 되고,
용감하게 부트캠프를 가고,
대학에 가고,
배낭여행을 떠나는 것은 다른 가치관과 관점에 눈을 뜰 수 있는 경험의 일부 예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말콤 X는
기분 좋은 중동 순례를 하는 동안다양한 민족의 무슬림들 사이에서 폭력과 분리주의 이데올로기를 버리도록 격려하는 '단결의 정신'을 목격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커밍아웃한 후 마음을 바꾼 공화당 상원의원 로버트 포트만(Robert Portman)과 같이 이전에 동성 결혼을 반대했던 많은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포트먼은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한 몇 가지
도덕적 주장을 확실히 알고 있었지만,
자신의 아들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 그의 극적인 반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정치적 논쟁의 추상성을 뛰어넘는 그러한 개인적인 관계는결혼 평등에 대한 사회적 변화가 왜 그토록 급속했는지 부분적으로
설명합니다 .동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은 모든 인구통계에서 발견되므로,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이 동성애자인 사람을 알고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불과 20년 만에
동성결혼은많은 나라에서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던 문제에서 해당 국가의 법으로 바뀌었습니다.

변혁적인 경험이 항상 사람을 더 자유주의적으로(또는 덜 보수적으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사회 심리학자 조나단 하이트(Jonathan Haidt)는 자신의저서The Righteous Mind(2012)에서 인도에서 3개월 동안 일하면서 어떻게 '가정 도덕'에서 벗어나 '의무,
연장자에 대한 존중,
봉사를 강조하는 도덕 규범에서 아름다움을 보게 되었는지'를 설명했습니다.
집단을 위하고,
자신의 욕망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
근본적으로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그는 확고한 자유주의자에서 노골적인 온건주의자로 변모했습니다.

심오한 개인적 경험은 이성적인 불을 점화하는 작은 불꽃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강력한 경험이
도덕적 변화를 위한 유일한 요소는 아닙니다.
또한 대안적인 관점을 채택하는
이유를인식해야 합니다 .말콤 X(Malcolm X)는 그의 순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내가 보고 경험한 것은 이전에 가졌던 내 사고 패턴의 대부분을 재정리하고 이전 결론 중 일부를 버리도록 강요했습니다.
'
동성애자이든 아니든 포트만은 공정성,
자유,
더 강한 가족을 장려하지 않는다면 동성 결혼을 지지하지 않을 것입니다.


도덕적 가치와 주장은 땔감입니다.
하지만 뭔가가 번들을 불태울 필요가 있습니다.
비극적이면서도 초월적인 심오한 개인적인 경험은 이성적인 불을 지피는 작은 불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종종 중요한 요소는 상호 신뢰와 존중으로 가득 찬 인간관계인데,
이는 다른 관점을 무시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불꽃은 빛을 발산하고 계산을 강요합니다.

좋든 나쁘든 행운도 종종
도덕적 변화를 촉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월리스가 총알이 그의 몸을 꿰뚫는 것을 선택하지 않았던 것처럼 포트만도 게이 아들을 갖기를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우연한 변화의 경험은 종종 너무 늦게 옵니다.
누군가의 기존
도덕적 가치가 관계나 공공 정책에 손상을 입힌 지 한참 후에 말이죠.

우리 모두가 윤리적 깨달음에 대해 더 많은 선택권을 행사한다면 사회는 더 나아질 것입니다.
기후 변화,
부의 불평등,
차별,
동물 복지 등 우리가 해결해야 할 논란이 되는 문제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도덕적인 지식과 우리 자신의
반향실을탈출하려는 의지를 추구한다면 ,
우리는 의도적으로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성냥 한두 개를 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자신의
도덕적 전망을 형성하는 것은
전통적인 형태,


현대적인 형태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해외 여행이 대안적인 사고 방식과 생활 방식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확실히
Malcolm X와 Haidt는 인종적 공존과 비자유주의적 가치에 대해 이미 들어봤지만 이를 직접 경험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자신의 안락한 지역을 벗어나 여행하는 것은 인생을 변화시키는 관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인 Mercy For Animals의 회장인 Leah Garcés는 수십 년 동안 공장식 축산에 맞서 격렬하게 싸워왔습니다.
그녀의
저서Grilled:Turning Adversaries to Allies to Change the Chicken Industry(2019)에서 그녀는 가족으로부터 물려받은 토지를 활용하려고 노력하면서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양계업자와 친구가 되는 것에 대해 썼습니다.

크레이그가 나에게 그 이야기를 들려주었을 때… 나는 부끄러움을 느꼈다.
나는 그 순간까지 오직 새들에만 관심을 가졌습니다.
실제로 농부를 만나기 전까지는 농부들에 대해 별로 공감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크레이그의 이야기를 듣기 전까지는... 그를 무시하고 악마화하는 것이 나에게는 너무나 쉬웠습니다
.

이 만남은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Garcés는 자신이 싫어하는 닭고기 산업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미국에서 가장 많은 닭고기를 생산하는 주인 조지아로 이주했습니다.
멀리서 연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산업형 농업을 직접 목격하고 싶었습니다.
그 결과 그녀는 '우리 대 그들'이라는 사고방식을 피하고 농부의 곤경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덜 자기중심적이 되면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각,
가치,
요구에 더 개방적이 됩니다.


도덕적 마음의 확장은 안락의자에서도 가능합니다.
명상은평온함,
자기 인식,
현존이라는 미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딴생각과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담당하는 뇌 영역 세트가 기본 모드 네트워크입니다.
따라서 2011년
연구에서 신경과학자들은 이 네트워크의 핵심 노드가 명상 행위 중이나 그 밖에서 일반 사람들에 비해 전문 명상가의 경우 덜 활동적이고 덜 연결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비록 단일한 경험이라기보다는 기술에 가깝지만 자애명상과 같은 고대 수련은 불교 철학이 의도한 대로 의도적으로 타인과 환경에 대한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실로시빈(마법의 버섯),
MDMA(엑스터시),
케타민과 같은
환각제는 어떻습니까 ?명상과 마찬가지로 환각적인 경험도
도덕적 향상을 위한 가능한
경로를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자신과 타자 사이의 구분이 모호해지는'자아 해체 '를 경험하여 사용자가 타인 및 우주와 일체감을 느낍니다.
2021년 자신의 팟캐스트 에피소드에서 작가 Coleman Hughes는 MDMA를 사용하는 동안 자신의 '자기 증오가 어떻게 녹아 없어졌는지' 설명합니다.
MDMA는 '다른 사람을 싫어하는 것도 불가능'하게 만드는 온 마음의 자기 수용을 만들어 냈습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강렬한 연민은 일시적이었지만,
그는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결점과 불안감을 어떻게 전가하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통찰력을 얻었습니다.

정신을 바꾸는 물질은 오랫동안 전 세계 문화에 대한
도덕적 통찰력의 원천이었으며,
현대의 화신은 과학 연구의 지원을 받아 더욱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연구에서 연구 참가자들은 5일간의 마음챙김 명상 수련회가 끝날 무렵 물질을 섭취했습니다.
참가자 중 절반은 실로시빈을 섭취하도록 무작위로 배정되었고 나머지 절반은 위약을 섭취했습니다.
연구자나 참가자 모두 누가 어느 것을 받았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수련회 이후의 분석에 따르면 환각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자아 해소 또는 '해양적 자기 무한함'을 더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이들 참가자들은 기본 모드 네트워크에서 노드 간의 기능적 연결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한 경험의
도덕적 관련성은 공감과 경외심을 키우면서 자존심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인부터 시크교까지 다양한 전통의 철학자들은오랫동안 자아를 윤리의 적 1순위로 규정해 왔습니다.
덜 자기중심적이 되면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각,
가치,
요구에 더 개방적이 됩니다.
신경과학자 롤랜드 그리피스(Roland Griffiths)가 Making Sense 팟캐스트 에피소드에서 말했듯이 환각제와 명상은 모두 '도덕성 또는 윤리적 이해를 다시 작성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덕적인 마음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모양이 변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약간의 열을 가하면 다시 형성될 수 있습니다.

물론,

도덕적인 관점이 바뀌었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을 격렬한 인종차별주의자나 이데올로기적 열광자로 변화시키는 새로운 관점이나 커뮤니티를 발견합니다.
동정심과 마찬가지로 극단주의는 우리 모두가 절실히 갈망하는 의미와 목적을 제공하는 강력한 경험과 인간 관계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낙태나 탄소세 등 논란이 많은 문제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도덕적
에 해당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것은 그 자체로
도덕적인 질문이므로 포괄적인 대답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동정심과 상호 이해를 촉진하는 경험은 부족주의를 감소시키고
도덕적 발전의 중심 형태로 널리 간주되는
도덕적
범위를확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뇌의
도덕적 나침반을 조정하는 것은
공상과학 소설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신경가소성은
두개골에 있는
860억 개의 뉴런을 유연하게 만듭니다.
나이가 많은 두뇌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이 더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성인 뇌졸중 환자는 말의 상실이나 사지의 움직임을 일부 회복할 수 있으며 정치인은 자신의 방식의 오류를 배울 수 있습니다.


도덕적인 마음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모양이 변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플라스틱 주전자처럼 약간의 열을 가하면 다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많은 심리적 변화를 겪습니다.
사춘기는 변화된 화학물질과 뇌의 연결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관심과 욕구,
그리고 기분을 제공합니다.
결혼,
이혼,
출산,
사별 또는 중년의 위기와 같은 경험도 마찬가지입니다.

분명히 우리의
도덕적 가치는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행운만이 그 가치를 흔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조심스럽게,
우리는 겉보기에 경직된 믿음을 면밀히 조사하고 제거할 수 있게 해주는 전통적인 관행과 보다 현대적인 방법을 통해 우리의
도덕적 변화에 대해 더 많은 선택의지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부나 기업이 명상을 의무화하거나 옥시토신으로 물을 엮어 유토피아를 만들거나 우리를 자신들의 뜻에 따르게 만들 것이라는 희망은 없습니다.
오히려
도덕적 지혜를 추구하거나 역사의 올바른 편에 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인에게는 열린 마음을 갖고 모든 측면의 주장을 고려하는 것만큼 심오한 경험이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도덕적 변화는 퇴행적일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것들을 더 잘 이해할수록 우리는 명상 수행을 기르는 것부터 적과 친구가 되는 것까지 우리 자신의 결정을 통해 그것들을 고귀한 방향으로 더 많이 밀어줄 수 있습니다.

도덕적인 안전지대를 떠나기로 선택하는 것은 불안할 수 있지만,
비극을 통해 우연히 통찰력을 얻거나 너무 늦게 도달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예상치 못한 사건이 일어나 다른 관점에 눈을 뜨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좀 더 명확하게 보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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