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섭취가 콜레스테롤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달걀은 단백질, 칼슘,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한 영양식품이다.
한편, 달걀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아 섭취 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논란이 꾸준히 있어왔다.
그런데 최근 달걀 섭취가 콜레스테롤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심장학대 연구팀이 심혈관질환 환자와 고위험군 140명을 4개월간 추적 관찰했다.
참여자들은 일주일에 ▲달걀 12개 이상 섭취 ▲달걀 두 개 미만 섭취 그룹으로 분류됐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의 콜레스테롤
수치와 염증 바이오마커, 지질, 비타민·미네랄 수치 등을 분석했다.
4개월 뒤, 두 그룹 모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주일에 달걀을 12개 섭취한 그룹은 4개월 동안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이 약 0.64mg/dL 감소했고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이 3.14mg/dL 감소했다.
연구팀은 “이 차이는 달걀 섭취가 총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달걀을 12개 섭취한 그룹은 인슐린 저항성과 심장 손상 지표가 감소했다.
연구를 주도한 니나 누르하베쉬 박사는 “콜레스테롤이 함유돼 있다는 사실만으로 달걀 섭취를 꺼려하는 것보다 흔히 달걀과 곁들여 먹는 버터나 기타 가공육 등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더 건강에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단, 연구팀은 이미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전문가와 상의 후 달걀 섭취량을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
연구는 모집단 규모가 작고, 달걀 섭취 및 기타 식습관 자료가 참여자들의 자가 보고에 의존한다는 한계가 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학회 연례 과학 세션에서 최근 발표됐다.
이번엔 초콜릿 가격 뛰나...코코아, 사상 첫 1만달러 돌파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이번엔 초콜릿 가격 뛰나...코코아, 사상 첫 1만달러 돌파
[파이낸셜뉴스] 초콜릿 원료인 코코아 가격이 공급 감소 속에 t당 1만달러를
돌파했다.
CNBC에 따르면 초콜릿 5월 인도분 가격은 전일비 3.9% 뛴 t당 1만30달러(약 1340만원)를 기록했다.
1만달러선을 뚫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코아는 올들어 곡물 가격 상승세 속에 138% 가까이 폭등했다.
주산지인 서아프리카 지역의 작황이 나빠진 것이 가격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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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코코아의 75% 생산지
-
코트디부아르, 가나, 카메룬, 나이지리아 등
- 서아프리카 지역이 악천후와 병해로 인해 수확량이 감소
- 세계2위 코코아 생산국인 가나가 작황 악화에 따른 자금난을 겪고 있다는 소식
코코아 가격 급등은 초콜릿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부활절을 기념해 초콜릿을 주고받는 전통이 있는 나라에선 달걀 모양 초콜릿 가격이 50% 인상된 것으로 나타남.
블룸버그는 2025년 부활절엔 초콜릿 가격이 더 비싸질수 있다고 분석했다.
가나 코코아 이사회인 코코보드는 코코아 생산자에게 대가를 지급하기 위해 외국 자금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달 코코아 가격은 60% 상승하여 올해 이미 두 배 이상 올랐다.
코코아 가격의 상승은 초콜릿 제조 비용 상승으로 일부 가공업체는 크기를 축소하거나 다른 재료를 첨가하여 충격을 완화하고 있다.
코코아/초콜릿 관련회사
한국가구, 오리온, 롯데웰푸드, 해태제과식품, SPC삼립,
추가 :한국 맥널티
젤리, 초콜릿, 과자, 탕후루… 맘껏 먹어도 운동하면 ‘당뇨병’ 안 생길까?
근육량이 부족한 사람은 단 음식을 먹자마자 혈당이 치솟으므로 단 음식을
먹은 후에 바로 운동해야지만 혈당 스파이크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젤리, 초콜릿, 과자 등 단 음식으로 자주 군것질하는 사람이 많다.
운동을 충분히 해서 먹은 만큼 당을 소모하면 ‘당뇨병’도 안 생기는 걸까?운동을 열심히 하면 당뇨병 발병률이 낮아지는 것은 맞다.
단 음식을 자주 먹다가 당뇨병이 생기는 기전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단 음식을 먹은 후 혈당 수치가 급격히 오르는 일이 반복돼 인슐린 분비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둘째는 단 음식을 자주 먹어 내장지방이 많아지면,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운동을 하면 두 가지 기전 모두 어느 정도 방지된다.
단 음식으로 섭취한 에너지를 운동으로 소모하니 내장지방이 덜 생긴다.
운동을 꾸준히 해 근육량이 늘면 혈당이 치솟는 ‘혈당 스파이크’도 막을 수 있다.
근육은 우리가 먹은 당분을 저장하는 창고라, 근육량이 늘면 혈액 속에 돌아다니는 당분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시나리오일 뿐이다.
단 음식을 상습적으로 먹는 사람이 운동해서 당뇨병을 예방하려면,
‘근육량이 충분히 많다’는 전제가 우선 성립해야 한다.
근육량이 부족한 사람은 단 음식을 먹자마자 혈당 수치가 급격히 오른다.
당 저장 창고의 용량이 부족해서다.
이런 사람이 혈당 스파이크를 막으려면 단 음식을 먹자마자 바로 운동해서 당을 소진해야 하는데, 이는 현실적으로 실천하기 어렵다.
성인보다 근육량이 적은 어린아이와 운동 시간이 부족한 10대 청소년은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또 단 음식을 자주 먹으면 단맛에 중독된다.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단 음식을 과다하게 먹을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노화가 진행될수록 근육량이 줄고 운동량을 유지하기 힘들어진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당뇨병이 생길 위험이 커지게 된다.
이해림 기자 lhr@chosun.com
“모르면 꼰대 인증”…SNS 가득 채운 #오운완 #제로 열풍
소모임부터 SNS인증, 제로음식 등 재미·건강 동시에 잡는 건강 관리법 인기
청년들의 건강관리 문화가 바뀌고 있다.
과거엔 단순히 건강관리에 중점을 뒀다면 최근엔 건강관리와 더불어 즐거움까지 찾는 시도가 늘고 있다.
이른바 ‘헬시 플레저’ 열풍이라 불린다.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는 건강하다는 뜻을 가진 영단어 ‘Healthy’와 기쁨을 뜻하는 영단어 ‘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의미의 합성어다.
맛있는 음식과 곁들이는 음료로 설탕이 적게 함유된 제로음료를 찾고 운동 후 SNS 등을 통해 주변에 운동성과를 알리며 격려를 받는 행위 등이 대표적이다.
이왕 시간을 투자할 바엔 재미와 건강을 동시에 잡겠다는 의도다.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요즘 청년들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꾸준히 늘고 있는 #오운완 #바디프로필…“어차피 시간 투자 할거면 운동·재미 한 번에”
여가생활의 대표 격인 운동 문화가 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단순히 건강관리가 주된 목적이었다면 요즘엔 건강관리 외에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기는 재미까지 추구하는 모습이 두드러지고 있다.
축구, 농구 등 구기 종목은 물론 수영, 러닝, 클라이밍, 복싱 등 혼자 하는 운동까지 여러 사람과 무리를 지어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
주서윤 씨(25세·여)는 “코로나가 한창이던 주변에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복싱을 시작해 지금까지 즐기고 있다”며 “주변 사람들과 스파링도 하고 서로 자세도 교정해주면서 친목을 다지면 운동과 재미 모두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끔 복싱 외에 다른 취미 활동도 함께 즐기는데 다른 사람과 같이 하니 뭘 하든 재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다른 사람과 직접 만나 함께 즐기는 것 외에 SNS를 통해 타인과 소통을 하며 운동을 즐기는 이들도 늘고 있다.
덕분에 ‘오운완 챌린지’라는 새로운 문화도 생겨났다.
‘오운완’은 ‘오늘 운동 완료’의 줄임말로 ‘오운완 챌린지’는 운동을 완료한 자신의 모습을 찍어 SNS에 공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4년 차 필라테스 강사 겸 헬스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이서빈 씨(26세·여)는 “과거와 달라진 운동 문화라고 한다면 ‘오운완 챌린지’인 것 같다”며 “가끔 운동을 빼먹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하는데 오운완 챌린지를 하면 아무래도 다른 사람과 서로 운동 스케쥴을 공유하고 응원도 해주다 보니 나름 목표의식도 생기고 재미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오운완’ 검색어를 입력하면 노출되는 게시물은 780만개를 훌쩍 넘는다.
‘오운완 챌린지’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직장인 강은영 씨(34·여)는 “필라테스는 혼자서 하는 운동이지만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나랑 마음이 맞는 사람과 함께 운동하는 기분이 들기도 하고 가끔 서로 격려하고 하면서 소소한
재미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맛도 즐기고 건강도 챙기고…설탕·글루텐 적게 또는 아예 안 넣은 ‘제로’ 열풍
운동 외에 식습관에서도 건강을 함께 챙기려는 시도도 나타나고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던 과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제로’ 열풍이 대표적이다.
최근 설탕이나 탄수화물, 나트륨 등이 적게 혹은 아예 들어가지 않은 음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평소 제로슈가 음료를 즐겨 마시는 이예지 씨(27‧여)는 “또래 친구들과
혈당 스파이크 등의 건강과 관련된 얘기를 자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제로 음료를 찾게 됐다”고 말했다.
음료 시장에서는 ‘제로슈가’가 유행이라면 디저트 시장에서는 ‘글루텐 프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밀가루 대신 쌀이나 다른 곡물 가루를 이용한 빵이나 면 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부쩍 늘었다.
일례로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한 베이커리는 간판에서부터 쌀가루만을 이용해 만든다고 적혀있다.
이곳은 오후 늦게만 가도 원하는 빵을 구매하기
힘들 정도로 인기가 많다.
박철이 씨(37·남)는 “쌀로 만든 빵이라 뭔가 밀가루로 만든 것보다 건강한 빵으로 느껴진다”며 “빵을 밥만큼 자주 먹는데 이왕이면 쌀로 만든 게 좋을 거 같아 즐겨 찾게 된다”고 했다.
박 씨는 “비록 쌀로 만들어 조금 비싸긴 하지만 건강을 위해 이 정도의 가격은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근에 위치한 또 다른 베이커리는 ‘글루텐 프리’를 표방한 쌀 케이크로 유명하다.
이곳 케이크는 버터와 밀가루를 주원료로 하는 다른 매장의 케이크와는 분명히 다른 모습이다.
이유진 씨(29·여)는 “쌀가루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평소에 먹는 케이크 보다는 맛이 조금 덜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막상 먹어보니 일반 케이크랑 별 다를
바가 없다”며 “쌀가루로 만들었다고 말하지 않으면 모를 것 같다”고 말했다.
건강관리를 하면서 재미도 찾으려는 시도가 늘고 있는 데 대해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요즘 청년들은 그 어떤 세대보다도 자기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많은 세대로 볼 수 있다”며 “동시에 효율을 중요하게 여기는 성향도 갖추고 있다 보니 같은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효과를 누리려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청년들
사이에서 헬시 플레저 열풍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들이 갤럭시를 떠난 이유 “살수록 바보 되는 느낌”
갤럭시Z폴드 보급형 출시 소식에 소비자 격양 “가격 방어는 커녕 오히려 하락 부추겨”
“갤럭시 오픈런은 바보나 하는 짓”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선 삼성전자의 모바일 제품 판매 전략을 둘러싼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품 가격에 대한 부실한 관리로 인한 고무줄 가격 논란, 무책임한 중·저가폰 출시로 인한 기존 소비자 박탈감 유발 등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갤럭시 이용자들 중 상당수가 이들 내용에 공감하고 있으며 일부는 아이폰으로 갈아타게 된 원인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22일 IT 주요 외신들은 삼성전자가 기존 200만원이 넘는 대화면의 갤럭시Z폴드의 보급형을 아이폰16 출시 시점(9~10월)에 맞춰 선보일 것이라고 일제히 전했다.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을 다시 높이려는 의도로 해석됐다.
저가형 갤럭시Z폴드6의 가격은 약 105만원에 불과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Z폴드5 가격(약 238만원)대비 56% 가량 저렴하다.
저가형 폴더블폰의 이름은 ‘갤럭시Z폴드6FE’가 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이 제품은 전작의 부품을 주로 사용하지만 가격 절감을 위해 S펜 지원, 프로세서 등 일부 사양을 낮출 것으로 관측됐다.
다만 트리플 카메라 등 주요 기능은 전작과 동일하게 탑재돼 프리미엄 폴더블폰 이미지를 그대로 전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갤럭시Z폴드5 판매 6개월 만에 보급형 출시…“소비자 기만행위 분노”
기존 갤럭시Z폴드5 구매자들은 격양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해당 상품이 출시된 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아 반값 보급형이 나오는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또 삼성이 삼성했다”는 우스겟 소리까지 나올 정도다.
통상적으로 보급형이 출시되면 바로 직전 출시된 제품 가격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삼성전자의 가격 방어 실패가 한 두 번이 아니라는 점에서 논란은 더욱 심화되는 분위기다.
일례로 현재 삼성전자의 최신형 스마트워치 ‘갤럭시워치5’는 각종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정가의 반값 수준으로 거래되고 있다.
앞서 지난달 갤럭시 S23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갤럭시워치5를 사은품으로 무료 증정한 것이 화근이 됐다.
22일 기준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에서는 갤럭시워치5 44mm 미개봉 제품이 출고가 대비 40% 넘게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갤럭시워치5 40mm 미개봉 제품 역시 출고가보다 훨씬 저렴한 10만원 초반 대에 거래되고 있다.
갤럭시워치5 44㎜의 출고가는 32만9000만원, 40㎜는 29만9000원 등으로 미개봉 새 상품임에도 당초 출고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거래되는 것이다.
지난해 8월에 출시돼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라인업 중에서 가장 최신 제품임에도 가격 방어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이다.
출시 당시 갤럭시워치5를 구매했다는 한 소비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갤럭시워치5가 파손됐을 경우 수리를 받는 것보다 미개봉 제품을 중고거래 하는 것이 더 낫다는 이야기가 많다”며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갈아타는
사람 중 상당수가 가격 방어가 안 돼서 인데 그럼에도 계속해서 같은 태도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힐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