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못 받을 것 같은데, 더 내라고?

 


주간뉴스레터 152호 | 2024.5.2
안녕! 도넛몬🍩이야. 1년 만에 돌아왔어. 처음처럼 떨리지만 오랜만에 질문을 해볼게. 이미행복벗은 노후를 어떻게 보내고 싶어? 한적한 곳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살기? 못 다닌 여행 다니기? 빡빡한 일상 속에서 ‘은퇴 뒤’를 생각해보는 건 오늘을 버틸 힘이 되기도 해.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게 뭐다? 바로 돈💰. 뭘 하든 노후자금이 있어야 하니까. 누가 매달 따박따박 돈을 주면 얼마나 좋을까? 건물주가 아닌 이상 그런 일은 없겠지?😭 그래서 중요한 게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에 가입 안 한 노인이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연금이니까.

근데 얼마 못 가 국민연금 기금이 바닥날 거란 뉴스가 계속 나와. 보험료를 더 내서 고갈을 막아야 한다, 아니 지금보다 더 내서 더 받아야 한단 말도. 도대체 내 노후자금은 어떻게 되는 거야? 내가 은퇴하면 못 받는 거 아냐? 받으려면 월급에서 얼마를 더 떼줘야 하는 거야? 시민대표가 골랐단 개혁안은 또 뭐고?

내 미래를 결정하는 문제인데, 불안해서 안 되겠어. 이번주 휘클리는 국민연금의 현황과 전망을 샅샅이 뜯어보려 해. 이미행복벗도 함께해줄 거지? 출발한다.~

클립아트코리아
📂시민대표단 선택’의 의미

9% 내고 40% 받는 중
  • 1988년 도입된 국민연금은 기초연금💡, 직역연금💡과 더불어 국가가 보장하는 공적연금이야. 18~60세 국민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해. 지난해 12월 기준 가입자는 2238만 명. 682만 명이 연금을 받고 있고. 평균 월 62만원 정도.
  • 국민연금에서 중요한 수치는 연금 보험료율💡. 한 달에 버는 돈 중 얼마를 연금보험료로 내냐는 거지. 초기엔 3%였는데, 지금은 9%가 됐어. 1998년부터 26년째 그대로. 회사에 다니는 직장가입자는 본인과 고용주가 4.5%씩 부담해. 자영업자 같은 지역가입자는 본인이 9%를 다 내고. 
  • 함께 봐야 할 건 소득대체율💡. 일할 때 소득의 얼마만큼을 연금이 대신해주냐는 것. 이건 60%에서 40%로 단계적으로 내려오는 중. 2028년에 40%가 될 거야. 월평균 300만원을 번 사람이 2028년부터 40년 동안 연금을 내면, 65살부터 월 120만원을 받게 된단 뜻.

31년 뒤 ‘0원’
  • 정부는 보험료를 모아 총 1036조원을 굴리고 있어. 이걸로 연금을 주면 되지 않냐고? 문제는 저출산, 고령화야.👵 생산연령💡 100명당 부양할 고령인구💡가 2022년 25.2명에서 2042년 67명이 된대. 돈 낼 사람은 줄어드는데 받을 사람은 훅 느는 거지. 정부가 계산해보니 2055년에 쌓아둔 적립금이 바닥난대.💸
  • 그래서 오래전부터 모든 정부가 해온 말이 국민연금 개혁. 윤석열 정부 들어서도 2022년 7월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가 생겼고, 국민 의견을 모으는 공론화위원회도 구성됐어. 공론화위원회는 의제숙의단💡을 꾸려 2개의 대안을 추렸어. 그 뒤 시민대표 500명을 뽑아 그 중 하나를 선택하게 했고.

더 내고 더 받겠다
  • 1안은 소득보장우선론. 보험료율(9%→13%)을 올리고, 소득대체율(40→50%)도 올리자는 안. 더 내고 더 받자.
  • 2안은 재정안정론. 보험료율(9%→12%)은 조금 올리고, 소득대체율은 40%를 유지하는 안. 1안보다 보험료는 1%p 덜 내되, 똑같이 받자.
  • 1안은 적립금이 고갈되는 시점을 6년(2061년), 2안은 7년(2062년)을 늦춰준대. 시민대표 다수의 선택은? 바로 1안. 지금 보험료를 좀더 내더라도 노후에 소득을 좀더 보장받겠단 거지.
  💡  하이라이트
기초연금: 65세 이상 중 소득 하위 70% 대상 공적 연금. 국민연금과 중복 수령 가능
직역연금: 공무원·군인·사립학교교직원연금. 직역연금 가입자는 국민연금 대상에서 제외
연금 보험료율: 가입자의 소득 대비 국가에 납부하는 국민연금 보험료의 비율
소득대체율: 국민연금에 가입한 기간의 월 평균소득 대비 연금 수령액의 비율
생산연령: 15~64살로, 경제활동이 가능한 연령
고령인구: 65살 이상 인구
의제숙의단: 사용자·노동자·지역가입자·청년·수급자 등 5개 그룹(36명)이 의제를 결정
3월 의제숙의단 워크숍. 국회 연금개혁특위
선택지가 잘못됐다?
  • 노동계는 시민대표의 선택을 환영해.👏 소득대체율이 40%에서 50%로 올라가면 노후 소득이 두터워지잖아. 우리나라 노인빈곤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인 만큼, 연금의 공적 역할을 강화하는 게 맞단 거지.
  •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아. 연금으로 지급할 돈이 늘면 미래 세대 부담만 커진다는 거야. 1안으로 가면 2093년까지 누적적자💡가 지금보다 1004조원이나 늘어난대. 2안은 4598조원 줄고. 2안으로 가야 적자를 줄일 수 있단 거지.
  • 반발하는 이들은 시민대표에게 제시한 선택지 자체가 잘못됐다고 주장해. 1안과 2안을 비교해보면 내는 돈은 1%p 차이인데, 받는 돈은 10%p나 차이 나잖아. 당연히 1안을 선호할 거란 거지. 시민대표단에 수치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는 주장도 하고.

한 달 안에 될까
  • 공은 국회 연금특위로 넘어갔어.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을 손보려면 국민연금법을 개정해야 하거든. 이때 국회가 시민대표의 뜻을 꼭 따라야 하는 건 아니야. 참고하는 거지. 연금특위도 ‘결과를 존중해 법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
  • 문제는 촉박한 시간이야. 21대 국회는 5월29일 임기가 끝나. 넘기면? 모든 게 ‘리셋’될 가능성이 커. 앞으로 한 달도 안 남았는데, 여야가 합의하는 개정안이 나올까? 쉽지 않지. 애초 정부와 국회가 공론화 작업 같은 논의 과정을 너무 늦게 시작했단 비판이 나오는 이유야.
        💡  하이라이트
      누적적자: 기금 소진 뒤 발생할 적자를 연도별로 합해 현재 가치로 환산한 수치
      연합뉴스

      🎙️️연금 개혁, 처음은 아니죠? 이미 하지 않았어요?

      💬이번이 3번째 시도인데요. 1988년 제도가 도입된 뒤 1998년에 소득대체율을 70%에서 60%로 낮췄고요. 연금을 받는 나이는 60살에서 65살로 올렸어요. 그 다음 2007년엔 소득대체율을 40%로 낮췄죠. 낮추는 대신 기초연금 제도를 도입했고요.


      🎙️️36년 동안 두 번이면, 많진 않았네요.

      💬제도 개혁이 결국 법을 바꿔 보험료율을 높이거나 소득대체율을 바꾸는 건데요. 이게 전 국민에게 해당되잖아요. 정치권에서 여론에 민감하게 반응하다 보니까 결단이 쉽지 않았던 측면이 있어요. 박근혜 정부 땐 공무원 연금을 개혁하는 걸로 대신했고요, 문재인 정부 땐 4개의 선택지가 나왔는데 결국 유야무야됐어요. 그래서 보험료율 9%가 26년째 그대로인 거고요.


      🎙️️국회에서 시민대표 500명을 뽑아 선택하게 해잖아요. 어떻게 뽑은 거죠?

      💬처음에 1만 명을 뽑아서 사전 조사를 한 뒤 우리나라 인구 표본에 맞춰 500명을 선별했어요. 연령, 성별, 지역 등을 반영해서요. 인구 구조에 맞춰 배분한 거죠.


      🎙️️500명에게 1,2안 중 선택하게 했는데요. 그 두 안은 어떻게 정해졌어요?

      💬500명을 뽑기 전에 과정이 더 있었는데요. 국회 연금특위의 전문가들이 몇 개 안을 마련했고, 그 뒤 시민단체나 노동조합, 일반 시민들로 구성된 ‘의제숙의단’이 2개 안을 택했어요. 의제숙의단이 합숙하고 토론하며 선택한 결과가 바로 1,2안이에요.


      🎙️️결국 1안이 다수표를 받았어요. 그 과정은요?

      💬500명을 상대로 총 3번의 설문조사를 했거든요. 공부할 자료를 주기 전에 한 번, 자료를 충분히 보게 한 뒤 한 번, 그리고 4번의 생중계 토론이 끝난 뒤 한 번 설문조사를 한 건데요. 처음엔 재정 안정을 중시한 2안의 선호도가 높았어요. 그런데 두번째, 세번째 투표 땐 1안이 더 표를 받은 거죠.


      🎙️️생각이 바뀐 거네요?

      💬네. 그 부분에서 여러 해석이 나오는데요. 소득 보장을 강조하는 쪽은 언론에서 기금 고갈을 강조하니까 재정 안정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가, 공부를 해보니 소득 보장이 더 필요한 게 아니냐, 생각이 바뀌었다고 보고요. 반대로 재정 안정을 강조하는 이들은 대표단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서 그렇다고 해석해요.


      🎙️️정보 제공이 부족했다? 

      💬대표적으로 얘기하는 게 누적 적자인데요. 기금이 소진된 뒤 적자를 계속 더해서 2093년까지 계산해보는 거예요. 지금 대로면 기금 소진 시점이 2055년이고, 1안은 2061년, 2안은 2062년이거든요. 그 이후 적자의 합이 누적 적자인 거죠. 그 수치를 대표단에 알려주지 않았다는 거예요. 그런데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누적 적자 개념을 쓰는 게 맞냐 이견이 많고, 어떻게 산출할지를 두고도 의견이 다양하거든요.


      🎙️️결국 더 내고 더 받는 1안이 뽑혔어요. 젊은 세대 부담이 더 커지는 거 아닌가요?

      💬1안이 소득대체율을 40%에서 50%로 올리는 거니까 당연히 이후 세대로 갈수록 부담이 는다고 볼 수 있어요. 근데 이건 제도를 그대로 유지한다는 가정일 때 그렇고요. 정부 차원에서 5년 마다 재정 추계를 하니까 보험료율을 더 올리든가 국고를 투입해서 부담을 완화한다든가 제도적 변화가 생길 수 있거든요.


      🎙️️아…. 중간에 또 방식이 바뀔 수 있다?

      💬네. 우리나라는 기금을 쌓아서 그걸로 지급할 돈을 충당하는데요. 예를 들면 쌓아만 두는 게 아니라 현재 세대한테서 거둬서 바로 일정 부분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바뀔 수 있고요. 이걸 ‘부과식’이라고 하는데, 유럽이 그렇게 하거든요.


      🎙️️시민대표엔 20대도 있잖아요. 왜 더 부담되는 1안을 선호했을까요?

      💬첫 조사 때는 20대가 재정 안정의 2안을 더 많이 뽑았는데요. 최종적으로는 1안이었습니다. 소득 보장을 선호한 거죠.


      🎙️️좀 의외인데요?

      💬20대에 대한 편견이나 오해가 있었던 게 아니었나 싶은데요. 20대 역시 연금 제도를 공부하면서, 노년이 됐을 때 소득 보장의 필요성을 더욱 느끼게 된 것이 아닌가 싶어요.


      🎙️️반대로요. 당장 받을 60대는 1안을 선호했을까요?

      💬60대는 말씀하신 대로 돈을 당장에 받는 나이니까 1안을 선호했을 거 같은데요. 결과는 오차 범위 안에서 1안과 2안이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거의 반반이었어요.


      🎙️️정부는 2안을 지지하던데요?

      💬맞아요. 정부가 지난해 10월에 연금 관련 종합운영 계획을 낼 때는 어떤 소득대체율로 가야 할지 구체적인 안을 내놓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대표단이 1안을 더 선호하는 걸로 결과가 나오니까, 이제 재정에 대한 우려를 적극 밝히더라고요. 그렇게 재정 안정이 필요했으면 작년 10월에 입장을 내놨어야지, 왜 이제와서 그러냐는 비판이 나와요.


      🎙️️작년 10월이면…. 올해 4월 총선을 신경 쓴 걸까요?

      💬그렇게 보는 의견이 많아요. 재정을 안정시키려면 보험료율을 많이 올려야 하는데, 표를 얻는 데 도움이 안 되니까요.


      🎙️️1안이든 2안이든 기금이 바닥나는 건 1년 차이인데. 그러면 못 받아요?

      💬못 받는다, 즉 정부가 기금을 줄 수 없다, 그건 한국이 망했다는 것과 같은 말인데요. 즉 정부가 망하지 않는 한, 기금을 못 받을 거란 우려는 과하다고 봐요. 거기까지 가지 않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재정 추계도 하고 지금처럼 보험료율을 올리는 방향으로 손을 보려는 거니까요.


      🎙️️무조건 받을 수 있다?

      💬네. 대안들이 있어요. 갑자기 고갈되는 상황에서 뭔가 바꾸려면 힘드니까, 대비하자는 게 연금 개혁의 목적이잖아요? 미리미리 준비하면 돼요.

      🎙️️그래도 젊은 세대는 불안해해요.

      💬내기만 하고 못 받는다는 것은 과한 걱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부가 있는 한 그리고 연금 개혁이 이뤄지는 한 받는 거고요. 오히려 그런 걱정을 하는 만큼 연금 개혁을 정부와 국회가 나서서 제대로 할 수 있게 의견을 많이 내주시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정부가 지급을 보장하라고 법에도 나와 있어요?

      💬지금은 법 해석상 국가가 지급을 보장하게 돼 있는데요. 국민 불안감을 확실히 해소하기 위해서 아예 법에 국가의 지급 보장을 명시하자는 아이디어가 있어요. 이번에 시민대표의 많은 지지를 받았고요.


      🎙️️내고 받는 돈 말고도 중요한 게 있죠?

      💬지금은 가입 연령 상한이 있어서 59살까지만 연금을 낼 수 있거든요. 그런데 은퇴해서 연금을 받는 시점은 65살이잖아요. 중간에 공백이 있어요.


      🎙️️5년이나 되네요.

      💬그렇죠. 그래서 가입 연령 상한을 연금을 지급하는 나이(65살)랑 맞춰서 64살까지로 올리자는 논의가 있었는데, 시민대표 80%가량이 찬성했어요. 근데 이게 또 고민을 많이 해야 하는 게요. 64살까지 노동을 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는 것인데, 정년(60살) 연장 논의는 같이 이뤄지지 않고 있거든요. 결국 같이 가야 하는 사안입니다.


      🎙️️정년 문제도 얽혀있으니 더 풀기가 어렵겠네요.

      💬맞아요. 더불어 출산율 문제도 있어요. 그런데 또, 출산율에 대한 부정적 전망 때문에 받을 돈을 더욱 더 줄인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노인들이 일할 수 없는 상황이 됐을 때 최소한 생계를 유지할 방법을 찾아야 하니까 정부가 예산을 더 쓴다든가 할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 부분도 다 함께 고려해야 해요.


      🎙️️정말 복잡하네요.

      💬네. 사실 국민연금을 민간 금융 상품으로 생각해 본다면, 소득대체율을 늘리는 게 맞지 않아 보이는데요. 이건 사회보험의 성격으로 도입된 제도잖아요. 사회가 연대한다는 것 역시 함께 고려해야 해요.


      🎙️️다른 나라는 어때요? 고령화를 먼저 겪은 일본은요?

      💬일본에선 전 국민이 가입하는 기초연금의 경우 월 1만6590엔(약 14만원)을 정액으로 내요. 민간근로자와 공무원 등이 가입하는 후생연금도 있는데요. 후생연금 보험료율은 18.3%예요. 우리와 단순 비교는 안 되지만, 보험료를 올리는 연금 개혁을 성공한 측면에서 롤모델로 꼽히죠.


      🎙️️5월 안에는 국회에서 개혁안을 통과시켜야 하잖아요. 될까요? 

      💬비관적으로 보는 의견이 많아요. 시민대표단 의견이 나온 뒤 당장 4월30일 국회 연금특위가 열렸는데요. 거기서 정부와 여당은 소득 보장을 강화하는 1안에 대해 부정적이었거든요. 그런데 한 달 안에 여야가 합의한다? 미지수입니다.


      🎙️️여야가 합의해서 시민대표단에 1,2안을 뽑게 한 거 아녔어요?

      💬맞죠. 여당 간사도 공론화위 위원이었고, 모든 과정을 짤 때 다 참여를 했던 건데요. 결과가 기대와 다르게 나왔다며 부정적으로 얘기하는 거예요. 그런데 20대에서 소득 보장을 더 중시 여겼고, 60대에서 재정 안정을 중시한 의견도 있었잖아요? 시민대표단이 그랬던 것처럼 여야가 책임있는 개혁안을 내놓았으면 해요.


      🎙️️22대 국회로 넘어가면, 원점인가요?

      💬원 구성을 다시 하고 특위도 다시 구성하려면 시간이 상당히 걸릴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2026년에는 지방 선거가 있고 2027년엔 대통령 선거가 있잖아요. 선거를 앞두고는 연금 개혁이 더 쉽지 않거든요. 1,2년 안에라도 결론이 나와야 할 텐데 쉽진 않겠죠.


      🎙️️국민연금만 믿어도 될까요? 

      💬국민연금은 최소한의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사회 보험의 성격으로 마련된 제도입니다. 은퇴 뒤 다들 노후 걱정 없이 살면 큰 문제 없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를 대비한 사회적 안전망 같은 거죠. 미래를 대비할 때 국민연금 하나만 있어도 된다 라고 말하긴 어려운데, 그렇다고 모두가 사적 연금에 가입하기는 쉽지 않잖아요.


      🎙️️사적 연금이 대안이 될 수 없다?

      💬개인의 선택인데요. 사회적 기능이 큰 국민연금을 지속 가능하게 하는 데 더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어요. 보험료율이 26년째 그대로인 건 누가 봐도 지속 가능성에서 부정적인 상황이니까요. 개혁을 꼭 해야 해요.

        🖐️  하이 파이브
      1. 시민대표단 500명이 소득 보장을 강화하는 연금 개혁안을 택했어.
      2. 지금보다 더 내고 더 받으면 기금이 2061년 고갈돼. 6년 늦춰지는 것.   
      3. 젊은 세대는 돈을 못 받는 거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데, 과도한 걱정이야.
      4. 연금개혁과 정년 연장과 출산율 문제는 함께 논의해야 해.
      5. 이번 국회에서 개혁안을 처리하는 건 쉽지 않은 상황인데, 더는 미루면 안 돼.




      연금개혁, 한 달 남았다…野 “소득보장·재정안정 균형 찾겠다”(종합)

      野 주장 가까운 ‘소득대체율 50%·보험료율 13%’
      찬성 더 많아…그대로 연금개혁안 굳어진 것은 아냐
      김성주 “재정안정 무시한 노후 소득강화는 불가능”
      “여야 논의하면 합의 가능한 지점 있다”
      김상균 국회 연금개혁특위 산하 공론회위원회 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제숙의단 워크숍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가 선발한 500인 시민대표단이 나흘 간 진행된 숙의토론회를 마친 후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가 22일 공개됐다. 앞으로 연금개혁은 국회로 공이 넘어간다. 여야는 21대 국회 임기가 종료되는 다음달 29일 전까지 합의안을 마련해 국민연금법 개정을 시도하게 된다. 시민대표단 설문조사 결과는 노후 소득보장 강화 방안이 재정안정 중시 방안보다 찬성률이 더 높게 나왔는데, 여야 협의 과정에서 구체적인 방안은 바뀔 수 있다.

      김상균 공론화위원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 전 과정에 참여한 시민대표단 492명을 대상으로 전날 열린 네 번째 숙의토론회 직후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노후 소득보장 강화 1안, 재정안정 중시 2안보다 찬성 많아

      시민대표단은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로 높이고 보험료율은 13%로 높이는 1안(노후 소득보장 강화)에 56.0% 찬성했고, 소득대체율은 40%를 유지하고 보험료율은 12%로 높이는 2안(재정안정 중시)에는 42.6% 찬성했다. 1안과 2안의 격차는 13.4%로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밖이다.

      국민연금 의무가입 연령을 현재 만 59세에서 64세로 높이는 안에 대해서는 80.4%가 찬성했다.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 방안으로는 ‘출산 크레딧을 첫째 자녀까지 확대하고 자녀당 크레딧 부여 기간을 2년으로 늘린다’에 82.6%, ‘군복무 크레딧 부여 기간을 6개월에서 전체 군복무 기간으로 확대한다’에 57.8%가 찬성했다. ‘국가의 국민연금 지급 의무를 국민연금법에 명시한다’에는 92.1%가 찬성했다.

      기초연금에 대해서는 1안 ‘수급범위를 현행 수급 범위를 현행대로 유지하고, 급여 수준을 강화한다’에 52.3% 찬성했고, 2안 ‘수급 범위를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차등 급여로 하위 소득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한다’는 45.7%가 찬성했다. 1안과 2안의 찬성 비율 격차는 오차범위 안이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 시민대표단 설문조사 결과.

      ◇연금개혁 37일 안에 마무리 못하면 기약 없어

      연금개혁을 마무리하기까지 남은 시간은 37일이다. 21대 국회 임기가 종료되는 다음달 29일까지 여야가 연금개혁 합의안을 만들어 본회의에서 처리하지 못하면 22대 국회로 넘어간다. 국민의힘 소속 주호영 연금특위 위원장은 전날 숙의토론회에서 “이번 회기 중에 개혁되지 않으면 (22대 국회에서) 처음부터 새로 논의해야 한다. 치열하게 논의해서 좋은 결과를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약 한 달 간 더 나은 대안을 찾으려 협의하게 된다. 시민대표단 설문조사 결과 더 많은 찬성을 얻은 대안이 그대로 연금개혁안으로 선택되는 것은 아니다. 김상균 위원장은 “국회는 공론화 과정으로 도출된 방향성을 충분히 고려해 소득보장과 재정안정을 조화시킬 수 있는 연금개혁 방안을 마련해줄 것이라 믿는다”며 “이제 국회의 시간”이라고 했다. 공론화위는 연금특위에 상세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무게를 실어온 노후 소득보장 강화 주장이 힘을 받게 됐지만, 국민의힘과 협의할 여지를 열어뒀다. 연금특위 야당 간사인 김성주 민주당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노후 소득보장 강화를 지속적으로 주장해 온 민주당은 결과를 존중하며 21대 국회 내에 최대한 입법 성과가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연금특위 여당 간사인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에게 이번 주 내에 공론화위 보고를 받자고 제안한 상태다.

      다만 김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1안이 정답이다’, 이렇게는 보지 않는다. (1안과 2안)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게 아니라 소득보장과 재정안정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균형점을 만드는 게 국회 역할이 될 것”이라며 “지금부터 국회에서 밀도 있는 논의로 정치적 결단을 통한 합의에 이르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재정안정을 무시한 노후 소득강화는 불가능하다. 여야가 강조점이 다르지만, 논의하면 합의할 수 있는 지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연금개혁은 계속 이어진다고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번 연금개혁안은 첫 번째 과정으로 1단계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안”이라고 했다.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된 후 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일본도 보험료율을 18%로 한정하고 나머지는 국가가 부담하겠다는데 국민의 동의를 얻었다”며 “몇십년 후에는 그런 과정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기초연금 개혁에 대해서는 “이번에는 입법 논의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는 22대 국회서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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