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피아제의 발달 단계는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어떻게 배우는지 설명합니다.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가지 뚜렷한 단계가 있습니다.

장 피아제는 20세기에 아동 발달에 초점을 맞춘 유명한 심리학자이자 인지 이론가였습니다.
그의 이론은 아동을 관찰하고 그들의 발달을 기록하는 데서 나왔습니다.

그는 아이들이 그저 작은 어른이 아니라는 생각에 주목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이 "작은 과학자"처럼 행동하여 주변 환경을 탐구하여 이해를 얻는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아이들이 어른의 개입 없이 자연스럽게 이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피아제는 또한 어린이들이 언어, 기억, 추론을 배우는 뚜렷한 발달 단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각 단계에는 다른 이정표와 기술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4단계와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여 어떻게 어린이의 학습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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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렌 리/스톡시

다음 표는 Piaget의인지 발달의 4단계:

단계

나이

무슨 일이야

감각운동단계

0~2년

아기들은 만지고, 잡고, 보고, 듣는 감각을 통해 세상에 대한 이해를 쌓기 시작합니다.


또한 사물 영속성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키기 시작하는데, 이는 사물을 볼 수 없어도 사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조작 단계

2~7년

아이들은 언어와 추상적 사고를 발달시킵니다.
즉, 그들은 물리적이지 않은 개념과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상징적 놀이("가장 놀이"), 그림 그리기,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이야기 ​​등을 시작합니다.

구체적인 운영 단계

7~11세

아이들은 높이, 무게, 부피와 같은 물체에 대한 논리적이고 구체적인(물리적) 규칙을 배웁니다.
또한 물체의 속성은 외관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웁니다(예: 모델링 점토).

공식 운영 단계

12년 이상

청소년은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 규칙을 배웁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정의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출생부터 2세까지 아기는 감각과 신체 움직임을 사용하여 주변 세계를 이해합니다.

신생아의 첫 번째 의사소통 방법은 빨기, 팔 휘두르기, 머리 흔들기 와 같은 기본적인 반사 행동을 통해서입니다 . 그들은 시각, 촉각, 후각, 미각, 청각의 오감을 사용하여 주변 환경과 신체를 탐험합니다.

유아는 이러한 경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다양한 것들이 어떻게 느끼게 하는지 배웁니다.
또한 사람, 사물, 질감, 광경을 구별하는 법도 배웁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또한 원인과 결과의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특정 행동이 특정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시작하고 이를 사용하여 미리 행동을 계획합니다.

6개월쯤 되면 대상 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즉, 아이는 더 이상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고, 느낄 수 없더라도 사물이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압니다.

아이가 대상 영속성을 갖추면, 주변 환경에서의 경험에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나 표상을 형성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시

어떤 행동은 아이가 이 단계에서 핵심 기술 중 일부를 개발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는 아이는 의도적으로 딸랑이를 흔들어 소리를 내거나 주의를 끌기 위해 울 수 있습니다.

사물의 영속성을 이해하는 아이는:

  • Peek-A-Boo와 같은 게임을 할 때 보호자가 여전히 거기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담요 아래에 숨겨져 있어도 장난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눈을 가렸더라도 자신이나 주변 환경이 여전히 거기에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대상 영속성을 기반으로 하고 추상적인 정신적 과정을 계속 발전시킵니다.
즉, 과거에 일어났던 일과 같이 물리적 세계를 넘어선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그들은 상징적으로 상상하고 생각하며, 이러한 능력을 언어와 행동을 통해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그만큼5가지 핵심 행동이 기간 동안 나타나는 어린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방: 어린이는 자신이 본받고자 하는 사람이 눈앞에 없더라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 상징 놀이: 아이들은 사물에 특성이나 상징을 할당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한 사물의 속성을 다른 사물에 투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막대기가 칼이라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 그림: 모방과 상징 놀이는 모두 그림의 필수 요소입니다.
    무의미한 낙서로 시작해서 사물과 사람을 더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발전합니다.
  • 정신적 이미지: 아이들은 마음 속에서 광범위한 사물을 시각화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단어와 사물 간의 연관성을 확립하기 위해 자주 사물의 이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사건에 대한 언어적 연상: 이는 아이들이 과거의 사건, 사람, 사물을 설명하고 표현하기 위해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연령대에서 언어의 주요 기능은 의사소통보다는 사고를 외면화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이 단계를 거치면서 의식의 흐름에 따라 말하고 더 정교한 언어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피아제는 아이들이 전조작기 내내 자기중심적이라고 믿었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한다는 사실이나 발생하는 사건이 항상 자신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예시

어린이가 전조작 단계에 있는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방에 없을 때에도 누군가가 말하거나 움직이는 방식을 모방한다.
  • 자신의 삶에서 사람과 사물을 그리지만 그것이 단지 표상일 뿐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 놀이 중에 막대기를 칼로, 빗자루를 말로 흉내내는 것
  • 자신이 슈퍼히어로이거나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이라고 상상한다
  • 상상의 친구를 만들어내다

피아제는 이 단계에서 아이들이 추상적 사고를 더욱 발달시키고 숙달하며 덜 자기중심적이 된다고 이론화했습니다.
그들은 이제 사건이 항상 자신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며 다른 사람들은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또한 물리적 사물에 논리적이고 구체적인 규칙을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아직은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같은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운영 단계는 다음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세 가지 요소:

  • 보존과 가역성: 보존은 사물의 크기, 부피 또는 모양이 변할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가역성은 변화한 일부 사물은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지만 다른 사물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분류: 이는 아이들이 사물을 그룹과 하위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사물을 색상, 모양 또는 유사성에 따라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 연속: 연속은 어린이가 키, 무게 또는 중요도에 따라 물체를 그룹화하는 능력입니다.
    어린이가 수학과 과학 교육 중에 이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마스터해야 할 필수적인 개념입니다.

예시

아이가 이 단계에서 기술을 배웠다는 징후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물이 다른 용기에 담겨 있거나 색상이 달라도 그 속성은 동일하다는 것을 아는 것
  • 물이 얼었다가 다시 녹을 수 있지만 다른 변화는 영구적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 색깔에 따라 크레용을 그룹으로 정리할 수 있다
  • 장난감을 크기나 중요도에 따라 순서대로 분류할 수 있는 능력

인지 발달의 마지막 단계에서 아이들은 더욱 정교한 논리 규칙을 배웁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규칙을 사용하여 추상적 개념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아이는 주변 환경을 분석하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무엇이 가능하고 미래에 무엇이 일어날지에 대한 이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가정-연역적 추론이라고 합니다.
이는 형식적 운영 단계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를 통해 누군가가 "만약"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가진 사람은 주어진 상황에서 여러 가지 해결책과 잠재적 결과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예시

형식적 조작 단계에 있는 아이는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많은 방법을 생각해 내고, 그 방법이 얼마나 논리적이거나 성공적일 가능성이 높은지에 따라 가장 좋은 옵션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태양계 모형을 만들어야 한다면,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러 가능성을 생각해 본 다음 가장 논리적이거나 효과적인 것을 사용하면 가설적-연역적 추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단계의 어린이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사하고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논쟁을 벌인 경우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이 어떻게 영향을 미쳤을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상황에 어떻게 접근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피아제가 그의 이론에서 제안한 인지 발달의 몇 가지 중요한 측면을 설명합니다.

개요

피아제는 그의 인지 발달 이론에 스키마라는 개념을 포함시켰습니다.

스키마는 사람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개발하는 지식의 범주 또는 정신적 템플릿입니다.
그것은 경험의 산물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개에 대한 스키마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개"라는 단어는 그들이 만나는 첫 번째 개만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 단어는 모든 개를 나타내고 포함하게 됩니다.
아이가 이 스키마를 함께 구성하면 범주를 숙달하기 전에 모든 유사한 동물을 개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스키마는 아이들이 새로운 경험을 얻음에 따라 끊임없이 성장하고 적응하여 지식을 습득할 구조를 제공합니다.
피아제는 이것이 동화와 조절의 두 가지 방식으로 발생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동화와 적응

동화는 아이가 기존 스키마를 사용하여 새로운 상황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품종의 개를 만나면 이전에 만난 개와 달라 보이더라도 "개" 스키마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조절은 아이가 기존 스키마를 새로운 경험이나 사물에 맞게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고양이를 만나면 누군가가 개와 고양이가 다르다고 설명할 때까지 "개"에 대한 스키마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 새로운 정보에 스키마를 조정합니다.

평형

이 이론에 따르면, 평형은 아이들이 인지 발달 단계를 계속해서 거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새로운 지식을 동화하면, 그들의 세계관은 부정확해져서 불균형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이 상태는 아이가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고 균형 상태에 도달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피아제는 아동 발달 이론에 많은 중요한 기여를 했으며, 그 중 많은 것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영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도 있습니다.

첫째, 피아제가 연구를 수행한 방식은 오늘날 학자들이 고수하는 연구 표준에 부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연구 조건이 아닌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소수의 어린이를 관찰하고 인터뷰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는 작은 표본 크기나 환경이 편향을 일으킬 수 있음을 의미했습니다.

게다가 그는 서유럽에서 연구를 수행했고,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관행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발달 단계가 있다는 데 동의 하지만 , 그 단계들이 피아제의 이론만큼 뚜렷하거나 구체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일부 기술은 그가 생각했던 것보다 일찍 발달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기사자기중심성은 피아제가 믿었던 것보다 훨씬 일찍, 7~11세가 아닌 4~5세에 해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아이들이 정보를 얻고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탐구하고, 상호작용하고, 실험해야 한다는 개념에 중점을 둡니다.
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교육자와 보호자는 아이들이 다음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감각을 사용하여 사물과 감각을 탐색합니다(예: 촉각, 미각, 시각, 후각 또는 청각)
  • 안전한 범위 내에서 스스로 주변 환경을 탐색합니다.
  • 실수를 포함하여 실천을 통해 배우다
  • 비슷한 발달 단계나 조금 더 높은 단계에 있는 다른 어린이들과 상호 작용합니다.
  • 세상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으세요
  • 불균형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상황, 사물 또는 도전에 직면하게 되면 이를 통해 지식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후 단계에서는 단어 퍼즐, 문제 해결 과제, 논리 퍼즐이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피아제의 이론에 제시된 행동이나 기술을 그가 예측한 정확한 나이에 보여주지 않는다면, 반드시 우려할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부모와 보호자는 걱정되는 사항이 있으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피아제의 발달 단계는 어린이가 태어나서 성인이 될 때까지 서로 다른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에서 세상에 대한 지식이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기술과 이정표가 생긴다는 이론입니다.

피아제는 아이들이 사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신적 템플릿인 스키마를 배우고 적응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발달한다고 믿었습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여전히 아동 심리학과 교육 접근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비판도 있다.
그가 설명한 기술과 발달 단계가 그가 제시한 것과 다른 연령대에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아기들은 언제부터 말을 하기 시작하나요?

아기들은 일반적으로 생후 7~12개월 사이에 첫 단어를 말합니다.
하지만 모든 아기가 다른 속도로 발달합니다.
많은 아기가 평균보다 늦게 말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거의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건강 전문가들은 아기가 평균적으로 첫 단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이정표에 도달하는 시점에 대한 타임라인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아기는 1살 전에 첫 단어를 말합니다.
그러나 모든 아기는 서로 다른 속도로 언어를 발달시킵니다.

아래에서는 아기가 언제 말을 시작하는지, 어떻게 언어를 배우는지, 그리고 어떤 원인으로 인해 언어 발달이 지연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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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 B. 토마스/게티 이미지

아기들은 서로 다른 속도로 언어 발달 단계에 도달하는데, 이는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평균적으로 아기들은 첫 단어를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7~12개월2~3세가 되면 논리적인 문장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언어는 움직임과 관련된 기술과 같은 다른 기술과 함께 발달합니다.
그 결과 많은 아기가 걷기 시작할 때, 즉 약 100세경에 첫 단어를 말합니다.
12 개월.

구어를 배우는 것은 복잡한 과정입니다.
그것은 아기가 자신의 필요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나머지 세상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국립보건원(NIH)언어 발달의 대략적인 타임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 0~3개월: 아기는 부모의 목소리를 알아듣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소리를 냅니다.
  • 4~6개월: 음색의 변화에 ​​반응하고 눈으로 소리를 따라가며 옹알이를 합니다.
  • 7개월에서 1년: 기본적인 단어를 이해하고, 간단한 요청에 응답하고, 손을 사용하여 의사 소통합니다.
    이 기간이 끝나갈 무렵에는 몇 개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2세: 아기들은 기본적인 질문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따라가고, 정기적으로 새로운 단어를 습득합니다.
    또한 질문을 하거나 필요를 표현하기 위해 단어를 조합하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 2~3세: 유아는 문구를 연결하고 일관성 있게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보통 주변의 대부분 사물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 3~4세: 활동을 설명하고, 더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고, 더 유창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 4~5세: 자세한 문장을 사용하고, 이야기를 하며, 다른 사람들과 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기가 이러한 이정표에 더 느리게 도달하는 경우 부모 및 다른 보호자 또는 언어 전문가의 추가 지원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언어 청각 협회는 아기와 유아의 다양한 발달 단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장합니다.

출생부터 2세까지

언어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내용:

  • 아기가 웃거나 얼굴을 찡그리거나 소리를 내면 반응해 주세요.
  • “마”, “다”와 같은 발음을 사용하세요.
  • 그들에게 말하세요.
  • 예를 들어, 물체의 색상을 세거나 묘사하는 등 주변 세계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 아기에게 책을 읽어주세요.
  • 손가락질 등의 제스처를 사용하세요.

2~4년

사람은:

  • 유아에게 분명하고 좋은 문법으로 말하세요.
  • 그들이 말한 것을 다시 말해 주세요.
  • 단어를 문장으로 확장합니다.
  • 질문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저녁으로 뭘 먹고 싶은지 묻는 등 몇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하도록 요청하세요.
  • 노래와 동요를 부르세요.
  • 사진이나 물건을 보여주고, 그것에 대한 질문을 던지세요.

4~6년

이 연령대의 자녀가 있는 경우,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그들의 연설을 칭찬해 주세요.
  • 예를 들어, "중앙에 있는 장난감을 집어 올려라"고 요청하는 등 위치에 따라 작업합니다.
  • 사물에 대해 설명하고 아이에게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라고 하세요.
  • 농장 동물 등의 범주를 설명하고 아이에게 예를 물어보세요.
  • 방향을 알려달라고 하거나, 무언가가 어디에 있는지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 그들을 일상 생활에 데려가서 그 점에 대해 토론하세요.
  • 또한 게임, 책, TV 쇼의 단계나 스토리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세요.

다양한 요인이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인내심을 갖고 언어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한 전부입니다.

일부 어린이의 경우 언어 지연은 언어 장애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는 비교적 흔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는 약5%3~17세 아동 및 청소년의 3%가 지난 12개월 동안 최소 1주일 이상 지속되는 언어 장애를 겪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이 연령대 아동의 3%가 최소 1주일 이상 지속되는 언어 장애를 겪었습니다.

한편, 청력 장애를 앓고 있는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언어의 발달. 미국에서는1,000명당 2~3명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청력 문제를 겪는다.

아기와 어린아이의 언어 장애, 청각 장애 징후 는 다음 과 같습니다.

  • 0~3개월: 아기가 웃지 않거나 상호작용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4~7개월: 더 이상 중얼거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7~12개월: 소리를 거의 내지 않고 몸짓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 7개월~2세: 아기나 유아는 몇 마디만 말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2~3세: 50개 미만의 단어를 말할 수 있으며 다른 아이들과 소통하거나 놀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 2.5~3세: 읽기와 쓰기의 초기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모든 아기는 다르게 발달합니다.
어떤 아기는 언어를 바로 습득하고, 어떤 아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아기는 일찍 말을 시작하지만 일관된 문장을 사용하는 데 예상보다 오래 걸립니다.

대부분의 경우 언어 발달 지연은 장애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아기와 어린아이는 말을 장려하는 추가 지원과 활동이 필요합니다.

덜 자주, 언어 장애, 언어 장애 또는 청력 장애가 관련되고, 징후는 어린 나이부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이러한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권장되는 모든 소아과 진료에 참석하는 것도 중요하며, 의사는 매번 아이의 발달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질문을 하고 우려 사항을 제기할 기회를 활용하세요.

건강 전문가들은 아기가 평균적으로 첫 단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이정표에 도달하는 시기에 대한 대략적인 타임라인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모든 아기는 서로 다른 속도로 언어를 발달시킵니다.

비교적 드물게, 장애로 인해 언어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언어, 언어 또는 청각 장애의 징후가 나타나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연락하세요.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 방법과 온도계

사람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아이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이의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정확한 체온 측정은 부모와 보호자가 자녀의 발열을 평가하여 의료적 도움을 받아야 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번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이의 체온이 측정 사이에 얼마나 변했는지를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은 약간 더 낮거나 높은 측정값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온도계 유형, 어린이의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 발열의 기준이 되는 체온, 그리고 병원에 가야 하는 시기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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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아틀라기치/게티 이미지

다양한 연령대의 어린이를 위해 여러 유형의 온도계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온도계 종류

추천연령

직장(디지털 온도계)

3세 이하

구강(디지털 온도계)

4세 이상

귀(고막 온도계)

6개월 이상

이마(측두동맥 온도계)

모든 연령대

젖꼭지 온도계와 이마 스트립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크리닝 도구로 사용할 수 있지만, 측정값이 아이의 실제 체온과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의 겨드랑이 아래에 온도계를 놓고 측정하는 겨드랑이 측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리 수은 온도계는 깨지거나 누출될 수 있으므로 어린이와 환경에 안전한 선택이 아닙니다.

사용 전후에 온도계를 알코올이나 실온의 물로 닦으십시오. 너무 따뜻하거나 차가운 물을 사용하면 온도계 판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직장

직장 온도는 가장 정확하며, 특히 3개월 이하의 영아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직장용 온도계라는 라벨을 붙이면 누구도 그 온도계를 구강 온도 측정에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지털 온도계 끝에 바셀린과 같은 윤활제를 소량 바릅니다.
  2. 아이를 배를 대거나 등을 대고 눕히고 다리를 가슴에 접은 채로 눕힙니다.
  3. 온도계에 전원을 켠 상태에서 아이의 직장에 1.3~2.5cm(0.5~1.0인치) 정도 조심스럽게 삽입합니다.
    저항이 있으면 중지합니다.
  4. 온도계가 삐 소리가 날 때까지 온도계를 고정한 후, 조심스럽게 제거하세요.
  5. 온도를 읽고 필요하면 반복하세요.

경구

구강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온도계를 지정하고 그에 맞는 라벨을 붙여서 항문 측정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세요.

구강 온도계는 어린이가 지시받은 대로 입을 다물고 측정값을 얻는 데 필요한 시간 동안 입을 다물고 있을 수 있는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가 먹거나 마신 후 15~30분을 기다리세요.
  2. 온도계를 켜세요.
  3. 아이의 혀 밑에 한쪽을 대고 입의 뒤쪽을 향하게 하세요.
  4. 입을 물지 않고 다물고, 입술을 다물라고 지시하세요.
  5. 삐 소리가 날 때까지 온도계를 그 자리에 고정한 후, 아이의 입에서 빼세요.
  6. 온도를 읽고 필요하면 반복하세요.

고막의

어린 유아는 귀의 통로가 좁기 때문에, 고막 온도 측정법은 6개월 이상의 어린이에게 더 적합합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가 밖에 있었을 경우, 집 안으로 들어온 후 최소 15분 정도 기다리세요.
  • 온도계를 켜세요.
  • 1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바깥쪽 귀를 뒤로 잡아당기세요.
  • 1세가 넘은 어린이의 경우, 바깥쪽 귀를 뒤로 당겨 위로 올리세요.
  • 온도계 탐침을 바깥귀의 통로에 조심스럽게 삽입합니다.
  • 온도계가 삐 소리가 날 때까지 그대로 고정한 후 귀에서 빼세요.
  • 온도를 읽고 필요하면 반복하세요.

이마

이마 온도계는 머리 양쪽, 관자놀이 근처에 위치한 관자동맥의 온도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판독값을 얻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온도계 패키지의 지침을 확인하세요.

한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의 이마에 온도계를 대세요.
  2. 스캔 버튼을 길게 누르세요.
  3. 피부와의 접촉을 유지하면서 온도계를 이마 위로 수평으로 밀어 넣습니다.
  4. 온도계가 아이의 머리카락에 닿으면 측정을 멈추고 스캔 버튼을 놓으세요.
  5. 온도를 읽고 필요하면 반복하세요.

어린이의 일반적인 체온 범위는 96.8~100.3°F (36~37.9°C)입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 에 따르면 체온이 100.4°F (38°C) 이상인 경우 아이에게 열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체는 질병이 아닙니다.
대신, 그것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몸이 다른 것에 반응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어린이의 체온은 다양한 이유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원인.

다음과 같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감기
  • 요로 감염(UTI)
  • 감염
  • 위장염
  • 흥역
  • 유행성 이하선염
  • 수두
  • 성홍열
  • 여섯 번째 질병(장미진)
  • 폐렴
  • 수막염
  • 충수염
  • 관절이나 골수 감염

감염이 발열의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어린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체온이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 신체 활동
  • 흥분
  • 너무 따뜻한 옷
  • 이가 나는 것
  • 백신 접종
  • 탈수
  • 두드러기
  • 일광 화상 또는 일사병
  • 대사성 또는 류마티스성 질환
  • 음식이나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열은 근본 원인이 해결되면 종종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때때로 부모와 보호자는 자녀를 데리고 의사를 만나러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열이 있는 어린이는 다음과 같은 경우 의료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 102°F(39°C)보다 높은 온도
  • 체온이 100.4°F(38°C) 이상이며 생후 3개월 미만인 경우
  • 왔다가 가는 열
  • 발작
  • 4일 이상 지속되는 발열
  • 목이 뻣뻣하다
  • 심한 인후통이나 두통
  • 착란
  • 과도한 졸음
  • 복통, 설사 또는 구토
  • 피부 발진
  • 증상이 악화되다
  • 특이한 행동
  • 과민성이 높아짐
  • 장기간의 불충분한 수분 섭취
  • 암과 같은 다른 질환이나 겸상 적혈구 질환과 같은 면역 체계 문제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는 것에 관해 자주 묻는 질문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혀 밑에서 온도를 측정할 때 온도를 추가합니까?

올바르게 측정하면 구강 온도는 정확하며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겨드랑이 밑에 1도를 더하나요?

겨드랑이 온도는 다른 방법의 판독값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핵심 체온은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아래에서 얻은 판독값보다 높습니다.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은 아이의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세 미만의 아이는 구강 온도계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의 체온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직장, 구강, 귀, 이마 등이 있습니다.

체온 측정용 젖꼭지나 이마용 띠와 같은 도구는 온도계만큼 정확하지 않으며, 단지 선별 도구로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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