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전반에 걸쳐 자화상은 주요 예술가들 사이에서 시도되고 검증된 관행으로 남아 있습니다.
기술과 스타일을 초월하여자화상은 영감을 받은이탈리아
르네상스에서 포스트모던과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요 운동에서 널리 퍼져 있습니다 . 이러한 묘사의 유행을 설명하기 위해 우리는세계에서 가장유명한 예술가 들의 가장유명한 자화상컬렉션을 편집했습니다.
이 포괄적인 자화상 셀렉션을 통해 우리는 시각 예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호기심 많은 관습을 탐구합니다.
렘브란트, 피카소,프리다 칼로, 노먼 록웰, 클로드 모네, 빈센트반
고흐에 이르기까지 잘 알려진 인물의 작품을 절충적으로 살펴보면 자화상 현상의 지속적인 인기가 놀라울 정도로 분명해집니다.
미켈란젤로와 라파엘과 같은 오래된 예술가가 앤디 워홀과 야요이 쿠사마와 같은 현대의 거장들과 공통점이 많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자화상에 대한 같은 관심은 궁극적으로 그들을 하나로 묶습니다.
시각 예술가로서와 인간으로서 모두 말입니다.
알브레히트 뒤러
알브레히트 뒤러, 28세의 자화상, 패널에 유화, 1500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독일의 판화가알브레히트 뒤러는매우 세부적인 목판화, 에칭, 조각으로 유명하지만, 사실 이북부 르네상스예술가는 평생 동안 여러 가지 중요한 자화상을 만들었습니다.
15세기 중반에 완성된Self-Portrait at 28은 뒤러가 자신을 그리스도의 묘사와 비슷한 방식으로 묘사했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보는 사람에게 그의 예술적 재능이 신이 내린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그림은 현재독일 뮌헨의알테 피나코테크 미술관 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레오나르도 다빈치, 붉은 분필로 그린 남자의 초상, 종이 위의 붉은 분필,
1512년경(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1512년경에 제작된레오나르도 다빈치의붉은 분필로 그린 남자의 초상화는거장 예술가이자발명가의 희귀한 자화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레오나르도는 1452년에 태어났으므로 이 작품을 종이에 완성했을 때 나이가 거의 60살이었을 것입니다.
이 작품은 현재 토리노왕립도서관에 영구 소장되어 있습니다 .
렘브란트 반 라인
렘브란트, 자화상, 캔버스에 유채, 1660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렘브란트의 자화상은결코 부족하지 않습니다(90점 이상이 알려져 있음). 하지만자화상은네덜란드 황금기화가의 특징인 빛과 질감이 있는 붓놀림, 그리고 엄숙한 색상 팔레트를완벽하게 포착했습니다 .
1660년에 그려진 이 유화는 현재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영구 소장품입니다.
구스타브 쿠르베
구스타브 쿠르베, 절망적인 남자, 캔버스에 유채, 1843년경(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이 작품은프랑스사실주의 화가구스타브 쿠르베의 '절망적인 남자'라는 제목으로,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자화상으로 남아 있습니다.
1845년에 완성된'절망적인 남자'는19세기 중반까지 두드러졌던 스타일인낭만주의와 쿠르베가 결국 개척한 운동인사실주의의 요소를 결합한 것입니다 .
오늘날 이 상징적인 자화상은 개인 소장품의 일부입니다.
클로드 모네
클로드 모네, 베레모를 쓴 자화상, 캔버스에 유채, 1886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인상파 화가의 상징인 베레모와 수염이 특징인클로드 모네의 이 자화상은1886년에 그려졌습니다.
풍경화와수련으로 유명한 모네 는자신의 초상화를 그린 것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는 종종 아내 카밀을 그렸습니다.
베레모를쓴자화상은모네의 독특하게 흐릿한
붓놀림, 칠하지 않은 캔버스의 구성적 사용, 그리고 빛과 어둠 사이의 능숙하게 표현된 균형을 보여줍니다.
이 유화는 개인 소장품입니다.
폴 고갱
폴 고갱, 후광이 있는 자화상, 패널에 오일, 1889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폴 고갱의후광과 뱀이 있는 자화상은프랑스후기 인상파화가의 특징적인 다채로운 팔레트를 보여줍니다.
40개가 넘는 자화상 중에서, 이 1889년 작품은 아방가르드 구성과
사과와 뱀을 포함한 종교적 주제로 인해 고갱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 유화 목판화는워싱턴 DC에 있는국립 미술관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
빈센트 반 고흐, 귀에 붕대를 감은 자화상, 캔버스에 오일, 1889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현대 미술 운동의 많은 선구자들과 마찬가지로네덜란드
예술가빈센트 반 고흐는여러 차례 자화상을 그렸습니다.
그의 자화상 컬렉션에는 상징적인 작품이 많이 있지만,귀에 붕대를 감은 자화상이 아마도 가장 유명합니다.
1889년 고군분투하던 예술가가 자신의 귀를 잘랐던 악명 높은 사건
직후에 그려진 이 그림은 그의 상처를 덮은 붕대가 눈에 띄게 특징입니다.
오늘날, 런던의 코톨드 갤러리에서 이 유명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폴 세잔
폴 세잔, 자화상, 캔버스에 유채, 1878-1880년 (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그는 주로산악 풍경과 원근법을 이용한정물화로 유명하지만 , 프랑스 후기인상파 화가폴 세잔은종종 초상화도 그렸습니다.
때로는 자화상처럼자신을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1878년에서 1880년 사이에 제작된
이 작품은 작가의 독특한 회화적 붓놀림과 독특한 색상 사용이 특징입니다.
현재 이 그림은워싱턴 DC의필립스 컬렉션 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에드바르트 뭉크
에드바르트 뭉크, 귀에 붕대를 감은 자화상, 석판화, 1895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노르웨이 화가이자 판화가인에드워드 뭉크는 걸작인 비명과어둡고 쓸쓸한 표현주의 묘사로
유명하며 , 1895년 작인해골 팔을 가진 자화상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 독특한 작품은 원래 석판 분필과 잉크로 그려졌으며, 구상 이후 여러 번 재인쇄되었습니다.
이후의 복제품에서 뭉크는 해골 팔과 서명을 모두 검게 칠하기로 했습니다.
오늘날 이 작품의 진품 사본은대영박물관을포함한 수많은 컬렉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파블로 피카소
파블로 피카소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스타일은 그의 작품 전체에서
분명하게 드러나지만 , 아마도 그의 수많은자화상을비교할 때 가장 분명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 그의 경력 동안 그려지고, 그려지고, 조각된 그의 자화상은 스페인 예술가의 진화를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이 모든 묘사 중에서 1907년의자화상은 그의 가장 잘 알려진 두 시기인 원시주의에서입체주의로의 전환을 가장 적절하게 포착했습니다.
이 그림은 현재 프라하의나로드니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
프리다 칼로
사랑하는 멕시코 예술가프리다 칼로는두 명의 프리다 에서자른 머리의 자화상까지그녀의 정체성과 다양한 기분을 반영하는 자화상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40년의가시 목걸이와 벌새가 있는 자화상은그녀의 가장 소중한 묘사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칼로의 목을 꿰뚫는 가시로 만든 목걸이를 묘사한 이 유화는 그녀의 포트폴리오 전반에
널리 퍼져 있는 여러 상징과 개념을 특징으로 합니다.여기에는 잎, 야생 동물, 고통이 포함됩니다.
칼로의 가장 독특한 초상화 중 하나인 '내 마음 속의 디에고'는 그녀의 이마에
그녀의 남편이자멕시코의 유명 예술가인디에고 리베라를묘사하고 있습니다 .
이 상징적인 작품은 텍사스 대학교의 니콜라스 무라이 컬렉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살바도르 달리
놀랍지 않게도 스페인 예술가이자초현실주의거장인살바도르 달리는구운 베이컨을 든 부드러운자화상으로 자신을 묘사하는 데 있어 색다른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1941년에 그려진 이 작품은 인간의 얼굴로 장식되어 있고 목발로 받쳐진 유기적이고 구조 없는 모양 옆에 베이컨 한 조각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모호한 외관을 감안할 때, 그런 얼굴이 어떻게 예술가를 나타내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달리의 상징적인 콧수염이 보입니다.
오늘날 이 초현실적인 자화상은 카탈로니아의달리 극장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
마르셀 뒤샹
마르셀 뒤샹의많은작품과 마찬가지로, 그의옆모습의 자화상(1957)은 종이 매체를 사용하여 창작하는 프랑스 예술가의 아방가르드적 접근 방식을 전달합니다.
137개 작품 중 하나에 불과한 이 실루엣 묘사는 벨벳으로 덮인 판지에 찢어진 종이를 붙여 실험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흰색 배경에 쓰여진 텍스트가 예
가의 서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Marcel déchiravit,즉마르셀이 이것을 빨리 찢어버렸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 작품은 현재뉴욕시의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노먼 록웰
미국의 예술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노먼 록웰은Saturday Evening Post표지 컬렉션으로 유명합니다. 1960년 2월 13일, 록웰이 잡지에 합류한 지 44년 만에Saturday Evening Post는 이 예술가에 대한 전기 기사를 실었습니다.
이 호의 표지를 위해 록웰은 자신을 묘사하도록 의뢰를 받았고, 그래서 그는 이 영리하고 코믹한Triple Self-Portrait을만들었습니다.
이 표지의 원본 유화는 매사추세츠주 스톡브리지에 있는노먼 록웰 박물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앤디 워홀
팝 아트 운동의 핵심 인물인미국의 예술가앤디 워홀은잘 알려지고 인기 있는 작품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예술 작품 중에는 다채로운 반복 실크스크린 초상화가 있습니다.
마릴린 먼로와 엘리자베스 테일러와 같은 유명인 외에도 워홀은 1966년자화상에서 자신을 이 스타일로 묘사했습니다.
이 초상화는뉴욕현대미술관 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척 클로즈
미국의포토리얼리스트척 클로즈는대규모사진 초상화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 1968년의 적절하게 제목이 붙은Big Self-Portrait에서 작가는 자신의 사실적으로 표현된 아크릴 그림을 선보입니다.
두꺼운 테의 안경을 쓰고 입에 담배를 물고 있는 모습은 작가가 작품을 위해 포즈를 취할 때 특정한 페르소나를 염두에 두고 있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클로즈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제가 인식되기를 원하는 방식에 대한
태도가 있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오늘날 이 작품은 미니애폴리스의워커 아트 센터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
신디 셔먼
변장의 달인신디 셔먼은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는 자화상
사진으로 유명합니다.
미국 예술가의 1981년 시리즈Centerfold 의 사진인Untitled #96에서 셔먼은 십 대 소녀로 분장한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2011년 이 작품의 인화물이 경매에서 기록적인 389만 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당시 이 작품은 역대 가장 비싼 사진으로,Untitled #96은그녀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사진의 인화본은 뉴욕현대미술관, 시카고 미술관, 로테르담의 보이만스 반 보이니헨 미술관 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장 미셸 바스키아
미국의 예술가장 미셸 바스키아는거리 예술 스타일과신 표현주의 노하우를 능숙하게 결합해사회적으로 의식적인 예술의 풍부한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1982년작Self-Portrait에서 바스키아는 아크릴 페인트와 크레용을 사용하여
순진하고 비유적인 표현과 완전한 추상화를 결합한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초상화는 작가의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현재 개인 소장품으로 보관되어 있습니다.
키스 해링
미국의 예술가이자 사회 운동가인키스 해링은뉴욕시의 상징적인
거리 문화에 기여한 공로로 유명합니다.
해링은 1985년의 제목 없는 자화상에서 알 수 있듯이그래피티에팝 아트적 요소를더했습니다 . 만화 같은 미학과 장난기 있는 스타일을 전달하는 이 초상화는 해링의 도상학에 대한 그래픽적 접근 방식을 구현합니다.
이 작품은 현재 개인 소장품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루시안 프로이트
영국의 초상화가 루시안 프로이트의 자화상인Reflection(1985) 은 작가의 생생하고 사실주의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일을 전달합니다.
두껍게 칠한 페인트와 순수한 비유적 초점이 특징인 이 유화는 초상화에 대한 프로이트의 독특하고 알아볼 수 있는 접근 방식을 포착합니다.
Reflection은개인 소장품입니다.
게르하르트 리히터
독일 예술가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는다양한 스타일로 인해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는 추상 작품과 오버페인팅 사진 외에도, 비록 그려졌지만 거의 흐릿한 사진처럼 보이는 초상화도 제작합니다.
이 장르의 잘 알려진 작품의 주요 사례는Selbstportrait(1996)로, 작가가 땅을 바라보는 모습을 모호하게 표현한 자화상입니다.
이 작품은 Flowerman 컬렉션의 일부입니다.
루이스 부르주아
프랑스계 미국인 예술가루이스 부르주아 는 주로조각가이자설치 예술가 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3차원 작품 외에도 그림, 드로잉, 판화도 제작했습니다.
부르주아는 특정 예술 운동이나 그룹과 관련이 없었지만, 이 호기심 많은 자화상(2007)과 같이 작가가 자신을 고양이로 묘사한
그녀의 걸작 중 다수는초현실주의의영향을 암시합니다.
고양이를 주제로 한 이 자화상은 현재 개인 소장품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야요이 쿠사마
일본의 창작가야요이 쿠사마는 가장 인기 있는현대 예술가중 한 명입니다 . 그녀의대화형 설치물과현대 호박은종종 그녀에게 가장 많은 찬사를 받지만, 그녀는 또한 일련의 자화상에서 알 수 있듯이 숙련된 화가이기도 합니다.
아크릴 페인트로 그려진 이 2010년 작품은 쿠사마의 특징적인 밝은 색상 팔레트, 패턴에 대한 선호도, 장난기 있는 스타일을 포착합니다.
이 작품은 개인 소장품입니다.
보다 전통적인 초상화 외에도, 역사를 통틀어 많은 예술가들은 예상치 못한
작품에 자신을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아래에서 이러한 몰래 찍은 자화상 중 일부를 살펴보세요.
얀 반 에이크
Jan van Eyck, 아르놀피니 초상화, 패널에 오일, 1434년(사진:Wikimedia
Commons, 퍼블릭 도메인)
Jan van Eyck, 아르놀피니 초상화, 패널에 오일, 1434년(사진:Wikimedia
Commons, 퍼블릭 도메인)
가장 잘 알려진 그림인아르놀피니 초상화(1434)에서 초기 네덜란드 화가얀 반 에이크는부유한 이탈리아 상인 조반니 디 니콜라오 아르놀피니와 그의 첫 번째 아내 코스탄자 트렌타를 보여줍니다.
표면적으로는 이 작품은 단순한 이중 초상화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구성의 중앙에 있는 볼록 거울에 반 에이크의 신중한 반사가 보입니다.
이 그림은 런던의 국립미술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라파엘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프레스코화, 1509-1511 (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프레스코화, 1509-1511 (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이탈리아 르네상스화가라파엘로의 유명한 프레스코화인아테네 학당은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를 모두 묘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인상적인 인물 컬렉션 외에도 라파엘로는 대규모 구성의
왼쪽 아래 모서리에 자신을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그는 프톨레마이오스 옆에 서서 시청자를 똑바로 응시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프레스코화는바티칸 시국의사도궁에 있습니다 .
미켈란젤로
미켈란젤로, 최후의 심판 프레스코화, 1536-1541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미켈란젤로, 최후의 심판 프레스코화, 1536-1541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시스티나 성당에서 발견된 프레스코화인최후의 심판에서이탈리아의 거장미켈란젤로는수많은 성경 속 인물과 성인을 그들의 속성과 함께 열광적인 구성으로 채웠습니다.
주목할 만한 인물 중 하나는 성 바르톨로메오로, 많은 기독교 묘사에서처럼 자신의 살갗을 잡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살갗에 그려진 얼굴이 예술가 자신의 자화상이라고 널리 믿어진다는 것입니다!
최후의 심판은바티칸의 시스티나 성당에 있습니다.
디에고 벨라스케스
디에고 벨라스케스, 라스 메니나스, 캔버스에 유채, 1656-7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디에고 벨라스케스, 라스 메니나스의 세부 묘사, 캔버스에 유채, 1656-7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PD-US-만료})
1656년 스페인 황금기 화가디에고 벨라스케스 가 그린 그림,라스 메니나스(Las Meninas, 시중드는 여인들) 는 마드리드의 왕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벨라스케스는 교묘하게 인판타 마르가리타와 그녀의 하녀들 뒤에 자신을 배치했는데, 모두 정교한 의상을 입고 있었습니다.
그는 팔레트와 붓을 손에 든 채 이젤 앞에 서 있는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Las Meninas 는Museo Nacional del Prado의 영구 컬렉션의 일부입니다 .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
앙리 드 툴루즈-로트렉, 물랭루즈에서, 캔버스에 오일, 1892-5 (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앙리 드 툴루즈-로트렉, 물랭루즈에서의 세부 묘사, 캔버스에 유채, 1892-5년(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Au Moulin Rouge(물랑루즈에서)에서 프랑스벨에포크화가앙리 드 툴루즈-로트렉은세기말
파리의 나이트라이프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도시의 나이트클럽을 자주 방문했던툴루즈-로트렉이이 작품의 배경에 자신을 삽입한 것은 적절합니다.
그는 사촌이자 의사인 가브리엘 타피에 드 셀레이랑과 함께 걷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 그림은 시카고 미술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