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과장과 자기 비하

 

일러스트=조선디자인랩·Midjourney


얼마 전 친구와 모임에서 찍은 사진을 받았다.
왜 이렇게 예쁘냐는 내 물음에 친구는 AI 프로필 앱으로 보정한 사진이라고 알려줬다.
사진 속 인물은 ‘나’였지만 분명 내가 아니었고,
‘내가 되고 싶은 모습’에 가까웠다.
예전에는 성형외과에 연예인 사진을 들고 가는 사람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자신의 AI 프로필 사진과 비슷하게 해달라고 상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문제는 우리가 사는 현실에는 보정 필터가 없다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실상’과 ‘환상’ 사이에서 자칫 길을 잃기 쉬운 존재가 됐다.
사회적으로 이런 분위기는 외면에 그치지 않고 내면에도 영향을 미친다.
살면서 받는 상처 때문에 각종 심리 상담과 코칭을 돈을 주고 구매하는 것이 세계적인 트렌드다.
문제는 이런 상담과 코칭으로 성장하는 ‘위로 경제’ 산업은 때로 자신과 문제의 본질을 바라보는 걸 방해할 뿐 아니라,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는 점이다.
최근 SNS나 유튜브에 심리 상담 콘텐츠가 많이 올라온다.
대개 친구,
가족,
동료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인데 흥미로운 건 유독 조언의 많은 부분이 ‘손절’에 맞춰져 있다는 점이다.
당신 잘못이 아니다,
당신은 호구가 아니다,
당신은 소중하니 당장 손절하라. 하지만 이런 충고는 자칫 세상만사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착각에 빠지게 할 수 있다.
‘투사’로 불리는 남 탓은 당장은 위로가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섣부른 위로가 오히려 내면의 성장 기회를 빼앗는 것이다.
우리는 ‘불의는 참아도 불이익은 못 참는다’는 말이 유행인 사회에 산다.
그러나 모든 것을 상처(피해)로 받아들이거나,
사소한 일에도 트라우마,
가스라이팅,
스트레스라는 단어를 남발하는 사람을 만나는 건 피곤한 일이다.
억울한 이타주의자가 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희생자 코스프레로 살아갈 필요도 없다.
우리를 둘러싼 ‘필터 버블 시대’에 과도한 ‘자기 과장’은 필연적으로 ‘자기 비하’를 불러온다.


낳음을 당한 세대

일러스트=조선디자인랩·Midjourney


‘금쪽같은 내 새끼’의 오랜 시청자인 한 후배에겐 정작 아이가 없다.
내 주위에 미혼 시청자가 많은 이 프로그램의 인기가 신기했는데 어느 날 의문이 풀렸다.
아이 때문에 분투 중인 부모를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 아이 없는 삶에 안도감이 든다는 것이다.
그녀는 이 프로가 자신에게 역설적 힐링물이라고 했다.
한 친구는 불면증에 효과적인 백색 소음을 찾아 ASMR 채널에 갔다가 “여기에는 아이 우는 소리가 없어서 좋네요!”라는 댓글에 달린 좋아요 숫자에 놀랐다는 얘길 꺼냈다.
나 역시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아이 낳지 마세요’라는 글에 달린 댓글 1000여 개 중 양육의 기쁨을 말하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는 사실에 충격받았다.
합계 출산율 0.78은 IMF 이후 삶의 기반이 무너진 부모들의 불안이 자식 세대에게 이식된 결과다.
이후 안정적인 것이 최고란 믿음이 지난 세월 공무원 시험 광풍으로 이어졌지만,
안정적 직업의 상징이던 교사 자살 사건이 상징하듯 그것마저 답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된 지금,
이제 정답은 의대뿐인 걸까.
정부가 인구 문제에 수많은 예산을 쏟고도 효과를 보지 못한 건 그것이 경제적 문제만을 함의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출산,
고령화라는 단어는 국민 개개인의 행복과 동떨어져 있다.
그것은 정치인들의 경제적 논리일 뿐,
새로 태어나는 누구도 누군가를 부양하려고 태어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과연 인구 대국 중국이나 인도 사람들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까.
15~64세로 대표되는 생산 인구의 감소라는 말도 AI와 스마트 팩토리가 대두되는 요즘 구태의연한 이야기가 아닌가 성찰해야 한다.
저출산 문제는 숫자를 뛰어넘어야 한다.
요즘 MZ세대가 많이 쓰는 ‘낳음당했다!’는 말의 진의는 무엇일까.
저출산 문제는 국민이 느끼는 행복감과 관계가 깊다.
내가 지금 행복하지 않은데 과연 아이를 낳아 키우고 싶을까.
젊은 세대가 ‘낳음당했다!’는 수동태로 살아가는 나라에서 희망을 찾기는 힘들다.


언어는 존재의 집

일러스트=조선디자인랩·Midjourney


아기는 언어가 아닌 울음과 표정으로 모든 것을 표현한다.
하지만 어른으로 성장하며 언어로 자기 감정과 의견을 표현하는데,
여러 나라에서 언어는 그 사람의 인품은 물론 종종 계급까지 드러낸다.
그것이 꼭 사람에게만 해당하는 얘기는 아니다.
그가 속한 나라와 단체가 쓰는 언어를 보면 그 집단의 품격과 됨됨이를 짐작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북한 위정자들이 쓰는 언어다.
철학자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이 자주 쓰는 단어는 우리 사회의 의식과 수준을 반영한다.
그런데 언어가 부적절하게 쓰이는 예는 많다.
가령 다양한 매체에서 폭력 학생을 뜻하는 ‘일진’이라는 용어는 뭔가 앞에서 잘나가는 느낌을 준다.
전세 사기범을 칭하며 쓴 ‘빌라 왕’은 어떤가.
그 지역의 가장 비싼 아파트를 ‘대장 아파트’라고 부르는 것 역시 그렇다.
대장 아파트에 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졸병 아파트’에 사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주식시장에는 ‘정치 테마주’가 있는데,
정치인의 정책과는 무관한 학연,
지연 등에 투자하는 것이다.
‘정치 테마주’가 아니라 ‘부정부패 관련주’라고 고쳐 불러야 한다.
한국어로 ‘그 집 못산다’는 가난한 사람을,
‘그 집 잘산다’는 부자를 뜻한다.
김찬호의 책 ‘모멸감’에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이것이라고 지적한다.
‘잘사는 것=well being’인데 왜 한국에서는 부자를 잘산다고 말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가난해도 태도와 가치관에 따라 얼마든지 잘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를 차별하고 비하하는 맘충,
틀딱,
지잡대 같은 말이 폭증하고 있다.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이 있다.
별생각 없이 말하다보면 그것이 우리의 인성이 되고,
인성이 모여 다시 인생이 된다.
“생각을 조심하라.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하라.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하라.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하라. 성격이 된다.
성격은 (당신의) 모든 것이다.
” 마거릿 대처의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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