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인간관계에서 ‘가치관과 취향’이 제일 중요해

 



MZ세대는 인간관계에서
‘가치관과 취향’이 제일 중요해

글, 어피티


어피티가 1,206명의 대한민국 MZ세대(1980년대생~2000년대생)에게 물었습니다.


“어떤 인간관계를 선호하나요?”


※ 2024년 4월 5일부터 4월 17일까지 어피티 머니레터 구독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1,206명 참여

📣 다음 설문 주제 “당신의 출퇴근길은 어떤가요?”


매일 어김없이 찾아오는 출퇴근 시간, 문득 시간이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것 같아 아깝다고 느끼신 적 있으신가요? 어떤 사람은 이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해 자기 계발을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북적이는 대중교통에 있는 것만으로도 출근도 하기 전에 이미 지쳐버리기도 하죠. 그렇다면 여러분의 출퇴근길은 어떤가요? 여러분의 이야기가 궁금해요. 소요 시간은 3분! 아래 버튼을 클릭해, 의견을 보내주세요!

인간관계는 우리의 삶 그 자체예요.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가족, 친구, 연인, 직장 동료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게 되죠.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 그 과정에서 오해와 갈등을 겪기도 하고, 위로와 공감을 얻기도 해요. 우리는 평생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게 되기 때문에 늘 관계에 대해 고민할 수밖에 없어요. 해를 거듭하며 나이를 먹을수록 어떤 사람을 곁에 두고 싶은지, 나는 상대방에게 어떤 존재로 남고 싶은지 자꾸만 생각하게 되거든요. 


과연 MZ세대는 인간관계에서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또, 어떤 기준으로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을까요?

MZ세대의 인간관계, 절반 가까이 ‘힘들다’ 느껴

설문조사 결과, MZ세대의 97.4%가 인간관계가‘힘들다’고 답했어요. 구체적으로 ‘매우 자주 느낀다’가 9.3%, ‘자주 느낀다’가 35%, ‘보통이다’가 22.7%, ‘가끔 느낀다’가 30.4%였고,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2.6%에 그쳤어요. 


인간관계가 힘들다고 답한 1,175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에 대해서도 물었는데, 가장 많은 46.4%가 ‘성격과 가치관 차이’를 선택했고, 다음으로 ‘소통의 어려움’(22%), ‘시간과 에너지 부족’(14.2%)을 인간관계가 어려운 이유로 꼽았어요.


인간관계에 대한 MZ세대의 고민이 적지 않은 것 같은데요, MZ세대는 앞으로 사람들과 어떤 방식으로 지내고 싶어 할까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 이 정도 관계가 ‘딱 좋아’

MZ세대가 앞으로 기존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할지 혹은 축소하고 싶어 할지, 아니면 더 많은 사람과 연결되며 관계를 확장하고 싶어 할지 자세하게 질문했어요. 우선,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물었는데 가장 많은 응답자가 ‘중요한 날이나 기념일을 기억하고 축하해 준다’를 선택했고, 이어서 ‘정기적으로 연락하며 소통한다’, ‘어려움이나 문제가 있을 때 도움을 주고받기’순으로 선택을 받았어요. 


최근, ‘브라이덜 샤워(결혼 전 예비 신부를 위한 축하 파티)’ 문화와 생일 축하 모임 등을 위한 파티룸 같은 공간대여 시설이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이번 설문 조사 결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요. SNS에서 기념일 날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축하를 받았는지 자랑하고 인증하는 사진이 유행하면서, 기념일에 ‘사진으로 기록할 만한 순간’을 선물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어요.


사람들과의 관계를 확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 결과, 가장 많은 참여자가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라고 답했어요. 다음으로 ‘직장이나 학교 내에서 적극적으로 사람들과 소통한다’, ‘취미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모임에 참여한다’라는 답변이 그 뒤를 이었어요. MZ세대가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에는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실제로 앞으로의 인간관계 방향성에 관해 묻는 질문에서도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집중하고 싶다’라는 대답이 53.6%로 과반을 차지했어요. 한편, ‘현재의 관계를 정리하고 축소하고 싶다’라는 답변은 4.2%에 불과해 MZ세대 대부분이 현재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MZ세대의 인간관계는 주로 어디에서 만들어졌을까요? ‘직장 혹은 업무 관련’이 1위를 차지했고 ‘학교’도 그다음으로 많은 선택을 받았어요. 흔히 ‘학연’, ‘지연’, ‘혈연’으로 한데 묶어 자주 언급되는 관계 중 ‘지연’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지 못한 것이 주목할 만 해요. ‘취미 활동 및 동호회’에서 인간관계를 맺었다고 답한 응답이 ‘같은 지역, 동네’보다 더 많은 선택을 받았거든요. MZ세대는 가까운 곳에 사는 사람보다 취미 활동이나 공통점이 맞는 사람과 서로 더 잘 통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MZ세대, 친구 선택 기준은 ‘가치관과 취향’

설문 조사 결과, MZ세대가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가치관과 취향’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친해지기 편한 사람의 조건을 묻는 질문에 ‘나와 가치관이나 취향이 비슷한 사람’이라고 답한 비율이 86.5%로 압도적으로 많은 선택을 받았고, 반대로 친해지기 어려운 사람을 묻는 사람을 묻는 질문에도 61.1%가 ‘나와 가치관이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기 힘들다고 대답했어요. 


서로 비슷한 가치관이나 취향을 공유하는 사람들은 더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기 쉬워요. 공감대를 기반으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과정에서 깊은 유대감을 얻을 수 있기에 MZ세대는 인간관계에서 가치관과 취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걸로 보여요.

댓글 쓰기

Welcome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