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폭풍을 뚫고 미래로 가려면

당원들은 구태정치를 배격했다돌밭 길을 걸어가는 마음가짐을대통령 탄핵 입맛 다시는 민주당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당선자가 23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br>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당선자가 23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데일리안 = 데스크] ‘자폭 전당대회’, ‘분당대회’라는 대단히 한심한 명칭이 붙여졌다.
후보들 간의 언쟁은 증오심까지 뿜어내는 느낌을 줬다.
사실은 ‘후보들 간’이라고 할 수 없었다.
1대3의 대결이었다.
보기에 따라 후보 한 사람에 대한 이지매였다.
단 한 사람만 대표로 당선되는 선거였다.
한 사람을 떨어뜨리면 세 후보가 다 대표로 당선되는 그런 경쟁이 아니었다.
그런데 왜 그렇게 한사코 한 사람을 집중적으로 난타했을까?① 한동훈 대표는 지난해 12월 26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취임했다.
집권당을 이끌고 22대 총선에 출정했으나 참패당하고 말았다.
그런데도 6월 23일 당 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입당 6개월도 채우지 못한 신입이었다.
경쟁자들에게는 그를 비난·비판·폄훼, 심지어 폄척(貶斥: 벼슬을 깎아내리고 물리침. 남의 인망을 깎아내리고 배척함) 할 이유로 부족함이 없다고 여겼을 법하다.
오랜 정치경력을 가진 입장에서 신출내기의 도전에 자존심이 상했을 수도 있다.

당원들은 구태정치를 배격했다

② 총선을 참패로 이끈(?) 책임자가 바로 당 대표가 되겠다고 나서는 모습에서 격한 반발심을 가졌을 것 같기도 하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비상대책위원장 데자뷔라는 느낌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③ 윤석열 대통령과 한 대표의 관계가 나빠졌다는 판단이 그에 대한 공격 심리를 부추겼을 수도 있다.
여당 대표 후보로서 대통령의 신임을 잃는다는 것은 치명적 약점이 된다.
이 점을 확실하게 부각하면 당원들의 표심은 아마도 그에게서 떠날 것이라고 여겼음 직하다.
④ 똑똑하기는 하지만 정치를 잘 알기엔 경험이 일천하다.
⑤ 윤 대통령의 총애를 얻어 법무부 장관을 지냈고, 그 바람에 대중적 인기도 얻었지만 뚜렷하게 이뤄놓은 성과가 없다.
그런데도 그가 국민의힘에 입당하기 무섭게 지지자들의 팬덤화가 뚜렷해졌다.
갑자기 부풀어 오른 인기는 정치적 경륜을 앞세운 논리적 공격으로 무너뜨릴 수 있다고 자신했을 것이다.
⑥ 한 대표 쪽으로 판세가 기우는 것을 진작 파악했으면서도 2차 투표에 기대를 걸었다.
유권자들에게는 이들이 애초에 2차 투표를 위해 출마한 인상을 주었다.
한 대표를 집중 공격, 그 지지세를 꺾어 1차 투표에서 과반 이하로 득표율을 떨어뜨린 다음 차점자를 중심으로 연합해서 승리한다는 전략이었을 듯하다.
어쨌든 이런 전략이었다면 패배를 위한 투쟁이었을 뿐이다.
그런 예가 과거에 없지 않았지만, 이들에겐 연대할 유인(誘因)이 부족했다.
유권자들이 그 연대를 승인하고 따라줄 보장도 없었다.
이들 3인이 정말로 간과한 것은 국민의힘 당원 및 지지자들의 기대와 희망이 ‘미래’였다는 사실이다.
 
전당대회 유권자들은 총선 패배를 딛고 일어서서 마침내 정권 재창출을 이뤄낼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자 했다.
아주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표와 희망을 바꾸고자 한 것이다.
여기에 ‘정치적 구세대’가 끼어들 여지는 없었다.
이런 유권자들의 열망을 가벼이 여기고 대표 경선을, 옛날처럼 세력 대결로 인식했으니 패배는 진작 예정됐던 것이나 마찬가지다.

돌밭 길을 걸어가는 마음가짐을

3명의 후보가 집권당의 중진다운 면모를 보여주지 못한 것도 패인의 하나였다.
한 대표의 인기가 허상이라고 여겨, 그걸 허물어뜨리는 데 너무 급급했다.
흔히 인용되는 언더독 효과(underdog effect)를 조금은 감안해야 했는데 그들은 공격에만 너무 몰두해서 그 부작용을 간과하고 말았다.
집단적 공격은 대중의 거부감을 유발하게 마련이다.
투표 결과는 한동훈 62.84%, 원희룡 18.85%, 나경원 14.58%, 윤상현 3.73%로 한 대표의 압승이었다.
2차 투표에 대한 3인의 기대(윤 후보는 아니었을 수도 있어 보이지만)는 아주 우습게 날아가 버렸다.
‘패스트트랙 사건 공소 취소 부탁 거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기각과 이에 이어진 강서구청장 선거 패배’, ‘김건희 여사 검찰 조사와 관련한 국민의 눈높이 원칙 천명’, ‘대통령실과의 대립각 형성’ 등의 공격은 유권자들의 ‘희망’에 대한 갈구를 이겨내지 못했다.
총선에서 그 참담한 패배에도 불구하고 한 대표에게서 미래를 보고자 했던 당원과 지지 국민이 다른 이유로 그를 놓아버릴 것으로 생각했다면 그건 오산이었다고 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한 대표에게 언제나 길이 넓게 열려 있어 줄 것은 아니다.
이제부터는 돌밭길일 수 있고, 절벽의 잔도(棧道)일 수도 있다.
우선 경쟁했던 후보들과의 관계 개선이다.
개표 결과가 발표되고 서로 손을 잡긴 했으나 선거 기간 중 쌓인 앙금이 깨끗하게 물에 씻겨 내려갈 것은 아니다.
패배자들은 협력자가 되기보다는 반대자가 될 개연성이 높다.
어느 때보다 당의 단합이 요망되는 시기에 사사건건 반발·반대가 표출된다면 당의 경쟁력 강화는 기대할 바 못 된다.
더 큰 난관은 대통령실과의 관계 설정에 있다.
윤 대통령의 리더십은 일방적 주도형이다.
반면에 권력의 기반은 갈수록 취약해지고 있다.
사실은 이미 레임덕에 빠져 있다고 하겠다.
이럴 때 당이 주도력을 행사하려고 하면 마찰은 불가피하다.
부인 김건희 여사 문제를 둘러싸고도 당과 알력을 빚을 수 있다.
윤 대통령과 한동훈 대표의 리더십은 ‘하나’가 되기 어려운 스타일이다.
서로 양보하지 않으면 갈등 구조가 형성될 수밖에 없다.

대통령 탄핵 입맛 다시는 민주당

윤 대통령은 또 ‘우리는 한배를 탄 운명공동체’임을 강조했는데 그냥 쉽게만 생각할 일은 아니다.
오월동주(吳越同舟)라는 고사야말로 한배를 타고 풍랑에 맞서야 하는 당정관계를 아주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중국 춘추시대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은 늘 적대적 관계에 있었다.
그렇지만 이들이 한배를 타고 가다가 폭풍을 만나면 필사적으로 도울 수밖에 없다.
이런 이치를 당정의 구성원 모두가 깨닫고 함께 실천할 의지에 차 있어야 ‘한배를 탄 운명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거대 민주당과 그 주위를 돌며 덩달아 추임새꾼 노릇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조국혁신당 및 여타 야당들의 특검·탄핵 공세는 갈수록 심해질 게 뻔하다.
요즘 와서는 윤 대통령 정부를 조기에 종식시키고 정권을 잡으려는 욕망을 주체 못하는 인상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추억에 입맛 다시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자신이 여당의 지위에서 밀어낸 새천년민주당,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이 홀대한 집권당 내의 비박(非朴) 세력에 의해 탄핵소추를 당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흔들어 대면 대통령 탄핵소추가 가능하다고 계산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대통령 탄핵과 좌파적 개헌을 저지하는 길은 하나뿐이다.
국민의힘이 똘똘 뭉치는 것 말고는 달리 길이 없다.

“폭풍이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일은 옳지 않습니다.
폭풍을 두려워하며 바라보는 일은 더욱 옳지 않습니다.
제가 당 대표로 있는 한 결코 폭풍 앞에 여러분을 앞세우지 않겠습니다.
제가 새로 선출된 지도부와 함께 스스로 폭풍이 되어 여러분을 이끌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폭풍을 뚫고 미래로 갑니다.”

한 대표는 당 대표 수락 연설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천둥 번개가 되고 폭풍이 되어 난관을 뚫고 나아가겠다는 기개는 바람직하다.
그렇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당의 단합, 당정 일체화가 전제되지 않으면 폭풍을 일으킬 동력도, 폭풍을 뚫고 미래로 갈 추진력도 생겨날 수가 없다.
누구나 아는 이야기라고 해서는 안 된다.
누구나 알지만 아무나 실천할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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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이진곤 언론인·전 국민일보 주필

한동훈 밀어내면 정권 안정되나

홍수에 떠내려가는 지붕 위의 결투소중한 인적자산 서로 차버리다니내분 부르지 말고 민주당과 싸우라

국민의힘 나경원, 원희룡, 윤상현, 한동훈 당대표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채널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3차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br>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나경원, 원희룡, 윤상현, 한동훈 당대표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채널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3차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방송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데일리안 = 데스크] 이 양반들, 지금 자신들이 어떤 세상에 살고 있다고 여기는 걸까? 서로 온갖 험담을 퍼부어대는 걸 보면 흡사 대홍수에 떠내려가는 지붕 위에서 그 집을 서로 차지하겠다고 사생결단하는 모습이다.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들이라면 우선 힘을 합쳐 떠내려가는 집을 탁류 밖으로 끌어내기부터 할 일이다.
집이 온전하고 가솔이 무사해진 후에야 좁쌀 한 됫박이라도 가치가 생긴다.
물에 다 떠내려가고 나서야 무엇인들 의미가 있겠는가.

홍수에 떠내려가는 지붕 위의 결투

멀쩡한 사람들이다.
남보다 더 좋은 자리에서 누구보다 많이 아는 것 같이 보이던 국가적 인재들이라고 할 수도 있다.
안에서 서로 힘을 합치지 않으면, 밖에서 힘 빠질 때만 노리는 철거용역 꾼들에게 밀려 겨우 남은 방 한 간도 못 지키게 된다는 것을, 이 똑똑한 사람들이 모를 리 없다.
그런데도 이들은 패가망신에 대해서는 오불관언이다.
당장 서로 엉겨 붙어 잇속을 다투는 상대를 해치울 꾀를 내는 데만 급급할 뿐이다.
와각지쟁(蝸角之爭: 달팽이 더듬이 위에서의 싸움)이라는 말이 있다.
장자(莊子) 즉양(則陽)편에 나오는 우화다.
달팽이 왼쪽 뿔에 사는 촉씨(觸氏)와 오른쪽 뿔에 사는 만씨(蠻氏)가 서로 더 많은 땅을 차지하려고 자주 싸움을 벌였다.
한 번은 보름 동안 전투를 치렀는데 양측 모두 수만 명씩의 전사자를 냈다.
“그 이야기 누가 몰라?”라고 하지 마시라. 알면서 그렇게 싸우는 것이라면 깨달은 바가 없기 때문이다.
깨달은 바가 없다면 알지 못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오늘 현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1명, 국민의힘 의원은 108명이다.
좀 심하게 말하자면 명색이 여당이면서 제1야당의 행랑채 신세다.
민주당은 지난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에서도 입법 전횡, 그들이 잘 쓰는 표현으로는 입법 농단에 신이 나 있다.
반면에 국민의힘은 무엇 하나 뜻대로 할 수 있는 게 없다.
의사당 안에서는 민주당과 그 주변 정당들로부터 아예 투명정당 취급을 당하고 있다.
그런 처지로 당권경쟁에는 이전투구(泥田鬪狗)를 마다치 않는다.
지난 4월의 총선 때는 서로 손을 잡아 치켜올리며 평생 한 마음이 되어 국민의힘, 윤석열 정부, 나아가 나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할듯하더니 지금은 이런 원수가 또 있을까 싶도록 서로 비난하기에 여념이 없다.
당원들(아마도)까지 편을 갈라 경쟁적으로 욕설과 야유를 퍼붓고 있다.
지난 15일 충청권 합동연설회장에서는 욕설・야유로도 성에 안 차는지 의자를 집어던지는 폭력 행위까지 저질러졌다.
대립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후보 간 태도의 차이에서 빚어진 인상이다.
한동훈 후보는 윤 대통령에 비우호적이라고 인식된 분위기다.
원희룡 후보는 대통령실의 부추김, 아니면 적어도 지지를 받는 입장이라는 주장들이 있다.
나경원 후보와 윤상현 후보는 줄을 만들지도 서지도 않는 자주적 후보임을 역설하지만 어쨌든 윤석열 정부를 지켜야 한다는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니까 1대 3의 싸움이다.

소중한 인적자산 서로 차버리다니

한 후보가 유력하니까 다른 후보들이 이런저런 이유와 명분을 만들어 집단 따돌림을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그것도 전략이라면 전략이겠지만 같은 당 안에서의 경쟁이 이런 양상으로 전개되는 것은 당의 자해행위나 다를 바 없다.
설령 그 사람을 떨어뜨리는 데 성공한다고 해도 나머지 세 사람이 모두 대표로 당선될 것은 아니다.
자기들 가운데서도 한 사람만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가 있다.
경쟁심이 격해져서 이성・지성・합리성의 끈을 놓아버리면 전당대회 이후에도 감정의 골은 그대로 남는다.
결과에 승복하고 단합을 위해 손을 잡는 모습을 보이긴 하겠지만 그들도 사람이다.
인성・인격에 입은 상처는 지워지지 않는다.
같은 당에 몸을 담고 있으면서 공동의 목표를 지향한다고 해도 서로 간의 신뢰가 원래대로 회복되기는 불가능하다.
당에서는 가장 똑똑하고 리더십이 남다르다고 알려진 사람들 서로가 아주 소중한 인적자산을 발로 차버리는 격이 되는 것이다.
당내에서 주요 당직 경선 한 번 치르면 그때마다 유력자들 사이에 적대관계가 형성된다.
당의 발전을 위해 더 나은 적임자를 선택한다는 일이 당을 분열의 골짜기로 몰아넣는 결과를 낳고 만다.
당연히 이럴 경우의 갈등 조정 및 해소를 위한 기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는데 그런 것은 시도조차 되지 않았다.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있지만 관장하는 업무가 다르다.
윤리위원회가 감당할 문제도 아니다.
후보자 사이, 핵심 참모 사이에 신사협정을 생각해봄 직하다.
때로는 모여서 서약서를 쓰고 언론 앞에서 다짐도 하지만 이제까지는 별 소용이 없었다.
규칙을 분명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의 발전 방안, 자신의 비전, 공약, 이의 실천을 담보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이외엔 어떤 말도 하지 않는다는 공동서약을 당 선관위와 당 윤리위원회, 당무감사위원회와 함께 할 필요가 있다.
상호 정책 비판은 허용하되 경쟁상대의 인격 전력 자질 인성 등은 말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응분의 불이익을 감수겠다는 서약도 당연히 필요하다.
하긴 이미 사후약방문격이 됐다.
그렇더라도 시도는 해야 한다.

내분 부르지 말고 민주당과 싸우라

여당과 대통령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는 논쟁할 필요도 없이 자명한 일이다.
과거처럼 대통령이 당을 이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우월적 지위를 주장하기도 어렵다.
정치 환경과 인식의 변화에 따라 양측 관계가 크게 달라졌다.
대통령이 우월적 지위나 역할을 주장할 때는 파국적 상황이 초래된다.
노무현・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를 돌아볼 일이다.
노 전 대통령의 경우는 민주당 대신 신 여당인 열린우리당 창당을 주도했다가, 탄핵소추의 곤욕을 치렀고, 결국 재임 중에 여당이 와해되는 것을 목격했어야 했다.
박 전 대통령도 여당의 분열로 탄핵소추를 당한 데 이어 장기간의 옥고까지 치르는 신세가 됐다.
노태우・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의 임기 말도 무난하지는 못했다.
재임 중에 탈당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다고 여당이 고삐를 쥐고 있는 것도 아니다.
대통령과 등지면 여당은 정권 재창출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
김영삼 전 대통령과 여당 대선후보 간 알력이 그 예다.
한나라당은 대선에서 패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때도 당내 친이・친박 간의 대립이 심각한 수준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이 당을 효과적으로 장악했고 당내 도전 세력이 없었기 때문에 대선에서 정권을 지켜낼 수가 있었다.
누가 당 대표직을 맡든 대통령실과 여당이 등을 돌리는 일은 있을 수 없다.
한쪽이 무너지면 다른 쪽도 온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동훈 후보가 아니라 다른 후보가 당 대표직을 맡는다고 해서 대통령의 여당에 대한 영향력이 커질 일은 없다고 봐야 한다.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면서 난국을 함께 헤쳐 나가는 동지적 관계를 유지하는 게 최선이다.
그래서 말인데 괜히 ‘배신자’니 뭐니 하면서 집안싸움을 벌일 일이 아니다.
그래봐야 같이 상처를 입을 뿐이다.
지금 민주당이 의회민주주의를 어떻게 자근자근 짓밟고 있는지 목격하고 있지 않은가. 똘똘 뭉쳐서 그들의 헌법정신 및 입법 취지 경시・파괴행위에 맞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키는 것이 국민의힘과 그 지지 세력의 헌정사적 과제이고 책무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라는 명제는 해방 어간에나 지금에나 진리다.

재발 막으려면 제2부속실 이어 특별감찰관 임명해야

지난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즉각 발의 요청에 관한 청원 관련 청문회에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의혹들을 정리한 화면을 띄워놓고 질의하고 있다.<br> 뉴시스

지난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즉각 발의 요청에 관한 청원 관련 청문회에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의혹들을 정리한 화면을 띄워놓고 질의하고 있다.
뉴시스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를 공식 보좌할 제2부속실 설치를 위해 대통령실 직제 개편에 착수했다.
제2부속실이 윤석열 정부 출범과 동시에 대통령실 슬림화 차원에서 폐지된 지 2년여 만에 부활하는 셈이다.
허위 이력 논란 등 대선 때부터 김 여사에게 제기된 리스크를 감안하면 만시지탄이다.
이제라도 영부인의 활동을 공적 영역에서 투명하게 관리하겠다고 나선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은 김 여사의 활동은 정부 초기부터 도마에 올랐다.
대통령 집무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팬클럽에 보내거나 대외비인 대통령 일정이 팬클럽에 먼저 공개된 일도 있었다.
대통령 해외순방에 친분 있는 민간인을 동행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대통령실은 김 여사 관련 업무를 대통령 담당 제1부속실에서 충분히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지난해 11월 김 여사가 재미동포 목사로부터 명품백을 받는 영상이 공개되며 총선에 악재로 떠오르자, 그제야 "국민 대다수가 원하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김 여사의 부적절한 처신과 대통령실의 책임 방기는 국정운영에 부담으로 돌아왔다.
최근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당권주자들이 한목소리로 제2부속실 설치 필요성을 강조한 이유다.
전대에서도 김 여사가 지난 1월 한동훈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보낸 문자 전문은 물론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와 57분간 통화한 사실이 공개되면서 처신 논란이 제기됐다.
출마 선언에서 제2부속실 설치 요구를 내세운 한동훈 대표가 당원들의 압도적 지지로 선출되면서 대통령실도 더 이상 미루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김 여사는 최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및 명품백 수수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았다.
제2부속실 부활로 김 여사 관련 의혹들이 해소될지는 불투명하다.
논란 재발을 막기 위해선 대통령 친척과 측근들의 활동을 감시하는 특별감찰관 임명까지 병행돼야 한다.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초대 특별감찰관이 2016년 사직한 이후 8년째 공석이다.
국회가 특별감찰관 후보 3명을 추천하면 이 중 1명을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국회부터 하루빨리 후보 논의를 시작하기 바란다.
김 여사 관련 추가 의혹들을 제기하고 있는 야권부터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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