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패션계에서 갑자기 떠난 Halima Aden이 Vogue 표지에 다시 등장했습니다 . 하지만 이번에는 그녀만의 방식으로, 그녀가 어디에서 왔는지 결코 잊지 않습니다.
모로코 북서쪽의 산 사이에 있는 작은 마을인 셰프샤우엔과 같은 곳은 세상에 많지 않습니다.
그곳에서 파란색이 지배적인 색입니다.
147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모든 작은 골목은 페인트와 역사의 층으로 덮여 있어, 즉시 실제 엽서로 옮겨가 고요하지만 강력한 에너지가 넘쳐납니다.
가이드가 설명했듯이, 벽, 바닥, 계단에 파란색이 칠해져 하늘의 색을 나타내고 도시를 천국과 신과 연결했습니다.
우리가 다른 세계에 휩싸인 것을 느낀 것은 바로 그 물질과 영적인 것 사이의 통로에서였습니다.
2020년에 Halima Aden이 예상치 못하게 패션 업계를 떠난 후 첫 번째 표지 촬영의 배경으로 아프리카의 이 작지만 잊을 수 없는 마을이 선택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우리를 둘러싼 장소처럼, 제가 Aden을 만났을 때 그녀는 고요하고 따뜻했지만, 그녀의 시선과 매력적인 미소 뒤에는 분명히 힘이 느껴졌습니다.
Vogue Arabia와 Aden 의 관계는 오래되었으며, 20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때 우리는 네 번째 에디션에서 새로운 얼굴을 초대하여 Vogue 표지에 베일을 쓴 최초의 인물이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전 세계의 히잡을 쓴 여성들이 마침내 Vogue 의 영향력 있는 출판물의 첫 페이지에 자신을 대표한다고 느끼면서 비할 데 없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 첫날부터 변명하지 않고 두려움을 모르는 소말리아 난민은 1년 전 미스 미네소타 USA 대회에서 부르키니와 베일을 쓰고 행사에 참여한 최초의 참가자로 화제를 모은 후 우리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정치인 일한 오마르에서 올림픽 펜싱 선수 이브티하즈 무하마드에 이르기까지 단정한 옷차림과 그것을 입는 여성에 대한 정보가 더 있을지 모르지만, 그 당시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 후 몇 년은 놀라운 성공, 화려한 레드카펫 여행, 화려한 패션 위크로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 무언가가 몹시 잘못된 것 같았습니다.
에이든은 자신의 신앙, 정신 건강, 커리어가 더 이상 양립할 수 없는 갈림길에 서게 되었습니다.
이를 알리기 위해 이 모델은 인스타그램에 바로 접속하여 지난 패션 촬영, 캠페인, 커버를 담은 수십 개의 연속적이고 과장된 스토리를 게시했는데, 그녀는 히잡이 존중받지 못하고 무슬림 여성으로서의 정체성도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꼈습니다.
에이든은 "팬데믹 전에는 제 자신에게 너무 엄격했습니다.
사실 2019년은 제 커리어에서 가장 바빴던 해였습니다."라고 회상합니다.
"통찰력을 주기 위해 한 달 동안 45번의 항공편을 탔고 가족과 보낼 하루도 없었습니다.
제 플랫폼이 이렇게 성장한 이유가 바로 그것이었기 때문에 감사합니다.
하지만 팬데믹이 발생했을 때 모든 것이 중단되었고 저는 항상 바쁘게 지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봉쇄 기간 동안에는 방해가 없었기 때문에 제 마음과 하나가 되어야 했고, 그게 힘들었습니다.
히잡을 제대로 보여주는 데 있어서 제가 충분히 노력하지 못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너무 심해져서
히잡을 쓰는 정체성을 더 이상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커리어가 끝나갈 무렵, 사진 촬영을 할 때 제 히잡은 더 모험적이 되었습니다.
.. 매우 실험적이었고, 저도 거기에 한몫을 했다고 고백합니다.
전통적인 베일 대신 청바지를 머리에 쓰라고 강요한 사람은 없었고, 보석으로 완벽하게 치장한 채로 촬영을 했고, 겸손했지만 매우 섹시했습니다..."
에이던은 업계를 떠나게 만든 개인적, 종교적 신념 외에도 히잡을 착용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모델의 일반적인 작업 조건에 대해 논의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무슬림 여성에 대한 논의가 아닙니다.
모든 모델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제가 그만둔 이유 중 큰 부분은 무대 뒤의 사생활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쇼에서 소녀들을 대중, 남성 사진 작가, 음식을 가져오는 사람들과 분리하기 위해 옷걸이만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저는 경력 초기에 창피했습니다.
..
저는 신인으로서 제 상자, 말 그대로 저만을 위한 상자가 하나 있었습니다.
.. 어색했고 옳지 않다고 느꼈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제가 태어난 난민 커뮤니티에서 왔을 때, 제가 참을 수 없는 한 가지는 특전이 다른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모델들이 와서 제 작은 탈의실을 사용할 수 있냐고 물었을 때, '왜 우리 모두를 위한 덮인 공간을 만들 수 없을까?'라고 생각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월마트에도 탈의실이 있어요. 여자용과 남자용이 있어요... 물론, 우리는 불평한 적이 없어요. 소란을 피우고 교체당하는
게 너무 두려웠거든요. 말을 하면 어려운 사람이라는 딱지가 붙거든요."
Aden이 패션 산업을 비판하기로 한 결정은 일반 언론에서 흥분으로 받아들여졌지만, 나는 그녀가 자신의 메시지가 전달된 방식을 후회하는지 물었다.
결국 그녀가 게시물에서 언급한 스타일리스트, 출판사, 고객, 편집자는 그녀에게 플랫폼을 제공하고, 그녀가 무명 모델이었을 때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을 준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Aden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히잡의 복잡성을 헤쳐 나가고, 특별한 드레싱 박스를 만들고, 보호자가 동행하도록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제 메시지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었습니다.
저는 솔직했지만, 또한 젊었기 때문입니다.
돌아갈 수 있다면 인스타그램에 전달하지 않았을 겁니다.
정말 그러지 않았을 겁니다.
" 그녀는 대답한다.
"저는 미안한 마음이 들고, 더 온화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패션은 참여하기에 잔인한 사업이고, 때로는 있는 그대로 말해야 합니다.
너무 두려워할 수 없어요. 다른 사람들이 '너는 충분히 훌륭하지 않아, 너는 이걸 잘못하고 있어'라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니까요. 모델이 인스타그램에 올라가서 그만두거나 업계를 비난한 적이 언제였는지 말해주세요... 그날
밤, The Guardian , BBC World News, 이 모든 주요 매체가 제 이야기를 썼습니다."
이제 우리는 에이든의 이야기가 다시 쓰여지는 것을 봅니다.
하지만 그녀만의 방식으로, 바로 우리 눈앞에서 말입니다.
섬세한 흰색 샤넬 레이스 드레스(물론 언더바디와 클래식한 베일 포함)를 입고, 그녀는 아름다운 모로코 문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습니다.
주변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파란색입니다.
모델 활동이 자전거 타기와 같다면, 그녀는 분명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는 법을 잊지 않은 듯합니다.
자신감과 통제력의 자리로 돌아가기 위해, 에이든은 지난 몇 년 동안 정신 건강을 위해 노력했고, "짐을 풀고", 매주
치료 세션을 했다고 말합니다.
"저는 항상 '아, 그게 필요 없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지금은 제 인생에서 다른 지점에 있습니다.
매우 보호받고, 매우 사랑받고, 보살핌을 받는다고 느낍니다.
저는 정말 제 속도대로 가고 있는데, 모델 시절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마음챙김이라는 주제에서, 에이든은 치료사를 방문하는 것이 모든 사람, 특히 젊은 세대가 누릴 수 있는 사치스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며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따라서 그녀는 스냅챗과 협력하여 Gen Z의 목소리가 자신의 정신 건강 여정에 대해 털어놓도록 격려하고, 그들이 삶에서 이 중요한 측면을 받아들이도록 힘을 실어주는 Club Unity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치료사와 대화하는 것은 특권이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제 경우에는 결코 그럴 수 있는 선택지가
아니었습니다.
엄마의 영향으로, 해결책은 항상 신에게 달려가서 매일 다섯 번 기도하고, 금식하고, 오전 2시에 일어나 일기를 쓰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저는 제가 겪고 있는 모든 것을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Aden은 고전적인 치료 외에도 더욱 주의 깊은 사회가 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는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유대감을 통해서도 달성할 수 있다고 그녀는 믿는다.
"케냐의 난민 캠프에서 자랄 때, 저는 아직 어린아이였을지 몰라도, 웃음소리를 기억합니다.
제 엄마가 너무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동시에 너무나 밝고 기쁨에 가득 차 있었고, 얼굴에 행복감이 넘쳤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이건 난민 캠프에서... 저는 지역 사회 의식이 너무 강해서 치료가 실제로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지금 미국에서 우리는 매우
고립되어 있고,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모델 활동은 에이든에게 뒷전이 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녀가 그 어느 때보다 바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녀는 눈을 반짝이게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패션계의 일원인 그녀는 2024년에 요르단 출신 무슬림 기업가와 협업하여 기성복 컬렉션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녀는 지금은 이 프로젝트에 대해 너무 많이 공개하고 싶지 않습니다.
터키의 단정한 의류 전자상거래업체인 모다니사와도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에이든은 터번과 헤드스카프를 디자인하는 한편 글로벌 앰버서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녀는 "그들은 제가 그만두기로 결정했을 때 저에게 다가와서 정말 지원해준 브랜드 중 하나였습니다.
"라고 회상합니다.
"작년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컬렉션이 바로 매진되었거든요. 창의적인 자리에 앉아 비전 보드, 모델 캐스팅, 캠페인 컨셉트, 패키지, 심지어 각 구매와 함께 제공되는 작은 메모까지 완벽하게 작업하는 것은 신나는 일이었습니다.
브랜드 뒤에 있는 모든 작업에 대해 더욱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Aden이 공개하게 되어 기쁜 나머지 두 프로젝트는 그녀의 창의적이고 인도주의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Vita Coco와 협력하여 그녀는 최근 자원이 부족한 청소년들을 위해 필리핀에 30개의 교실을 건설한 코코넛 워터 브랜드의 지원을 받는 지역 사회를 타겟으로 하는 아동 도서를 썼다.
Aden이 촬영지를 방문했을 때, 그녀는 빈손으로 돌아오고 싶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고, 영감을 주고 힘을 주는 아동 도서의 세 가지 버전을 타이핑하기 시작했다.
대형 스크린의 경우, Aden의 첫 영화 경험으로 아프가니스탄 감독 Sonia Nassery Cole의 2019년
영화 I Am You 의 제작 총괄을 맡았으며, 이미 Writers Guild of America에 등록된 영화
대본이 있다.
그녀는 "제 에이전트에게 사본을 보내달라고 할 테니, 농담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을 거예요."라고 웃으며 말한다.
"영화 산업에 격차가 있고, 현대 무슬림 여성이 어떤 모습인지 보여주는 무슬림 작가가 많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람들은 뉴스에서 히잡을 쓴 여성들의 극단적인 사례만 보고 무슬림 여성에 대한 오해를 하기 쉽습니다.
우리는 억압받지 않습니다.
우리는 꿈과 야망이 있고 실수를 합니다.
우리는 인간이고 완벽하지 않으며 결함이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오해받고 있습니다.
.." 그녀는 후회스럽게
말합니다.
"저는 할리우드에 있지 않다는 걸 알고 있지만 패션에서 무엇을 이룰 수 있었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은 불가능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니 꿈을 꾸고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저는 제 자신을 믿습니다.
저는 제 능력과 제 이야기에 대한 새로운 자신감을 얻었고, 영화는 그것을 세상과 공유할 완벽한 매체입니다."
아마도 에이든의 세계에서 여전히 중심 무대를 차지하는 작업은 난민에게 영감을 주는 그녀의 역할일 것이다.
케냐의 카쿠마 캠프에서 태어나 7살 때 미네소타로 이주할 때까지 거주했던 할리마 에이든의 여정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성공 사례로, 고국을 떠나야 했던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카쿠마만 해도 14개국에서 온 185,000명의 이주민이 있다.
난민이 되는 것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물었을 때, 그녀는 생각을 정리하는 데 몇 초가 걸렸다.
"어려운 질문이네요... 하지만 저는 상처와 미소라고 말하고 싶어요.
제가 상처와 미소라고 말하는 이유는 난민이 되는 데는 많은 트라우마가 따르기 때문입니다.
제가 치료를 위해 한 일의 대부분은 그런 경험 중 일부를 풀어내는 것이었습니다."
Aden이 "난민 소녀들을 위한 난민 소녀들의 커뮤니티"인 플랫폼 RefuSHE와 협업한 것은 바로 이런 맥락입니다.
그녀가 이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동안, 그녀가 같은 문장에서 희망이라는 단어를 두 번 이상 언급한 것을 알아챘습니다.
하지만 먹을 것이 거의 없을 때 이 "희망"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그녀는 "사람들이 모든 것을 잃었을 때 희망에 꼭 매달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언젠가 그 희망에 꼭 매달립니다.
제가 충분히 열심히 기도한다면, 우리 삶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라고
말합니다.
"난민의 1%만이 캠프를 떠나 미국과 같은 선진국으로 갈 수 있습니다.
1%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 1%의 가능성이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면, 그들은 계속 기도하고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백일몽을 꾸게 될 것입니다.
현실은 어떤 부모도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자녀를 배에 태워 바다를 건너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때때로, 사람들이 인생에서 최악의 상황을 경험했을 때, 그들은 일상 생활의 가장 작은 승리에 대해 감사하고 감사하게 됩니다.
우리 미국인들이 반드시 항상 감사하는 것은 아닌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