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마테라의 고대 사시에 있는 자연 동굴 호텔에서의 하룻밤

한때 비참한 생활 환경으로 유명했던 선사시대 석회암 굴은 숙박 시설, 술집, 예술가 작업장으로 재활용되었습니다. 그곳에 머무르는 것이 특별하거나 품위 없는 느낌이 들까요?

머리를 쉴 수 있는 최고의 장소에 머무르는 것에 대한 시리즈인 One Night In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제 어머니는 이탈리아로 가는 생일 여행에 두 가지 요청을 했습니다. 첫 번째는 풀리아에 있는 우리의 오랜 친척을 방문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고급 호텔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남부 이탈리아의 산 중턱 도시인 마테라에 있는 수세기 된 동굴에 지어진 18개의 객실을 갖춘 albergo diffuso ("흩어진 호텔")인 Sextantio Le Grotte della Civita 에 갔습니다.

마테라의 자연 동굴인 사시(Sassi)에 인간이 정착했다는 증거는 구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선사 시대 동굴이 수천 명의 도시 주민의 집이었던 것은 그리 오래전 일이 아니지만, 석회암 주택 사이에 바위로 깎아 만든 교회와 묘지가 뒤섞여 있었습니다. 1945년 이탈리아 운동가 카를로 레비는 인구가 과밀한 사시의 끔찍하고 빈곤한 생활 환경 에 대해 글을 썼고 , 마테라의 동굴 단지는 라 베르고냐 나치오날레( la vergogna nazionale , "국가의 수치")라는 별명을 얻었고 시민들은 퇴거 통지를 받았습니다. 1950년 이탈리아 총리는 사시의 전체 주민을 도시 외곽의 새로운 주택 개발 지역으로 이전하는 잘못된 계획을 수립했고, 버려진 동굴 네트워크는 황폐해졌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에 여러 차례의 복원 및 보존 노력과 199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지정을 거쳐 마테라에서 최초의 동굴 호텔이 문을 열었으며 , 보존 전문가의 리노베이션 감독을 받았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한때 이탈리아의 수치의 중심지였던 동굴은 도시의 관광 붐과 경제적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이제, 저는 바위 동굴 안에서 자는 것의 편안함에 대해 어느 정도 회의적이라는 것을 인정하겠습니다. 그리고 호텔에 머무는 것이 키치에 기울어지거나 무례하게 느껴질지(프리츠커상 수상자 데이비드 치퍼필드의 건축적 방향과 앞서 언급한 보존 감독에도 불구하고)에 대해 약간 의심했습니다. 알아볼 이유가 더 생겼습니다.

섹스탄티오 레 그로테 델라 치비타는 이탈리아 마테라의 선사시대 동굴 주거지 중 가장 오래된 곳인 사시(Sassi)에 위치해 있습니다.

수요일

오전 8시: 제 가족과 저는 Almond라는 카페에서 카푸치노와 크루아상을 먹고 마테라로 가는 길에 있습니다. 저희는 이미 이탈리아에 온 지 3일이 되었고, 푸른 풀리아 시골에서 바위투성이의 바실리카타 지역으로 풍경을 바꾸고 싶어 안달이 났습니다. 저희는 지쳐 있었습니다. 오른쪽에는 수 마일에 달하는 풍차가 점점이 늘어서 있습니다. 저희는 그 줄이 어디에서 끝나는지 알아보려고 노력했지만, 마지막을 보았다고 생각할 때마다 멀리서 또 다른 회전하는 바늘이 나타났습니다. 저희는 소를 뜻하는 이탈리아어에 대해 논쟁을 벌였습니다. 저는 잠에서 깨고 깨곤 했습니다.

오전 10시 30분: 우리는 곧 "새로운" 마테라에 도착했습니다. 이탈리아 정부가 1950년에 사시를 대피하라는 명령을 내린 후 건설된 도시 일부입니다. 두 개의 주요 도로 사이에는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교통 체증을 피해 지나가고 노인들이 벤치에 앉아 있는 좁은 녹지 공간이 있습니다. Sextantio가 차를 세우고 픽업 셔틀을 기다리라고 지시한 주차장이 있는 곳입니다. 나는 이마를 창문에 대고 사진에서 본 마테라를 엿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모래색 바위 구조물이 톱니 모양으로 쌓여 있는 벌집 모양이지만, 어디에 있든 일련의 석고 외벽으로 가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플로리다에서 방금 날아온 한 커플과 함께 픽업 밴에 짐을 싣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Sextantio를 선택했는지 묻습니다. 그 여성은 "동굴을 가고 싶었어요."라고 대답합니다. 우리 크기의 차량에 주의가 필요한 거리를 지그재그로 지나가면서 오래된 도시를 처음으로 엿봅니다. 약 10분 후에 도착합니다.

알베르고 디푸소("흩어진 호텔")는 복원된 자연 동굴에 있는 18개의 객실과 암반 교회에 있는 식사 공간이 있는 공용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베르고 디푸소( albergo  diffuso  )는 복원된 자연 동굴에 있는 18개의 객실과 암반 교회에 있는 식사 공간이 있는 공용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진: 안젤리나 토레

오전 11시: 다리가 두 개 달린 컨베이어 벨트와 짐을 넣을 상자가 달린 로봇이 돌계단을 여러 개 올라와 리셉션 구역으로 짐을 실어 나릅니다. (역사적 장소와 21세기의 사치품이 공존할 수 있습니다.) 호텔에는 "로비"가 없고, 소박한 가구가 놓인 넓은 야외 공간만 있습니다. 바로 Sextantio의 피아자입니다 . 제가 도착했을 때, 한 여성이 호텔 맞은편에 있는 알타 무르지아 국립공원을 바라보는 외딴 벤치가 있는 테이블에서 카푸치노를 한 모금 마시고 있습니다. 저는 "리셉션"이라고 표시된 피아자에 있는 방으로 들어갑니다.

마테라 동굴 주거지 중 한 곳에서 내가 받은 첫 인상은, 햇빛이 부족해서 눈이 적응하는 동안 30초 동안 눈이 멀었던 것을 제외하면, 석회암 방에서 나는 향기가 얼마나 좋은지입니다. 나는 주변을 둘러보며 냄새의 근원을 찾고 벽의 홈에 나무 디퓨저를 발견합니다. 무향 양초가 동굴의 자연적 구석구석을 밝게 비춥니다. 높은 천장에서 클래식 음악이 울려 퍼집니다. 나는 다른 손님을 지나쳤고 그녀는 호텔의 직조 수업을 수강하라고 권했습니다. 나는 시간이 없을 것이라고 한탄합니다.

오전 11시 30분: 가족과 저는 도시를 탐험하고 방이 준비될 때까지 점심을 먹기로 했습니다. 평평한 거리로 계단을 오르던 중, 근처 전망대에 멈춰 선 독일인 관광객 무리를 지나쳤습니다. 가이드가 Sextantio라는 이름을 언급하는 것을 듣고, 저희 호텔이 언급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8개의 게스트룸이 단일 암벽에 새겨진 개별 동굴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호텔 부지가 어디에서 시작되고 끝나는지 완전히 명확하지 않습니다. 작은 공공 보도가 숙박 시설 클러스터를 가로지르고, 작은 금속 문이 각각을 별도의 부지로 구분합니다. (나중에 가운과 슬리퍼를 신은 채, 해당 문 너머로 들여다보는 관광객 두 명에게 손을 흔들며, 제 방이 기념품 가게인지 궁금해할 것입니다.)

호텔 객실은 석회암으로 만들어진 암석에 새겨져 있습니다.

사진: 안젤리나 토레

오후 2시: 브루노 마스가 반복해서 나오는 레스토랑 밖에서 샌드위치를 ​​먹습니다. 근처 지붕에서 빗나간 돌이 떨어지고 경찰들이 우리에게 테이블을 옮기라고 경고합니다. 방이 준비되었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고 호텔로 돌아갑니다. 방으로 가는 길에 암석 교회에서 호텔 식당으로 바뀐 곳과 최근에 부지에서 발견되어 그대로 남아 있는 수도원 예배당을 보게 됩니다. 옛날의 어둡고 거친 벽의 동굴을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 방은 옛날과는 조금 다르지만, 그래도 옛날이 없는 건 아니다. Sextantio의 숙박 시설은 도자기 욕조와 푹신한 매트리스와 같은 현대적인 편의 시설을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가구는 원래 동굴에서 조달했다. 우리 방에는 킹 사이즈 침대 1개와 트윈 침대 2개가 있는데, 모두 얇은 금속 다리가 달린 초보적인 나무 침대 프레임이다. 짐을 풀 때 맨발로 바위 바닥을 밟으면 질감이 느껴진다. 우연히 장식 없는 돌담 중 하나에 부딪혀서 흔적을 남기고 간다.

그런 다음, 나는 내 인생에서 가장 깊은 낮잠 중 하나가 될 침대 중 하나에 앉는다. 나머지 가족도 따라한다.

오후 2시 50분:  우리는 내 휴대전화 알람에 깜짝 놀라 깨어나 흐릿한 정신 착란 상태에서 예정된 워킹 투어를 위해 밖으로 기어나갑니다. 어떻게든 우리는 제 시간에 도착합니다. 우리가 들른 곳 중 하나는 작은 동굴 교회인데, 전통 의상을 입은 노인이 이 지역의 전형적인 마찰 드럼인 푸티푸로 우리에게 노래를 연주합니다. 그는 동굴 정착민이 대피하기 전에 마테라에서 태어났고, 어린 시절에 자주 찾았던 교회라고 말합니다.

오후 6시: 마테라의 구불구불한 거리를 오르내리고 돌아다닌 긴 투어를 마치고, 호텔에서 7시까지 아페리티보를 제공한다는 것을 떠올렸습니다. 아페롤 스프리츠와 샤르퀴테리 보드에 대한 기대에 설득되어 아래층 광장으로 향했습니다. 우리의 탈리에리는 자두, 대추, 두 가지 다른 종류의 잼으로 장식된 현지 육류와 치즈의 미적 배열로 도착했습니다. 스프리츠 외에도 우리는 예상치 못한 군중의 인기 품목인 회향 차를 주문했습니다. 이미 배가 부르기 때문에 저녁 식사를 위해 레스토랑으로 향했고, 배불리 디저트를 위해 젤라테리아로 향했습니다.

각 동굴 주거지는 원래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목요일

오전 8시: 무거운 나무 셔터를 열고 협곡 너머의 무르지아의 멋진 전망을 감상합니다. 근처 계곡에서 방목하는 무체 에서 울리는 소 종소리가 들립니다 . 새들이 창문 높이로 날아다니고, 도시는 새들의 활공 고도와 맞먹을 만큼 높습니다. 오전 11시 체크아웃을 위해 가방을 챙기기 시작합니다.

오전 9시: 호텔 조식은 뷔페 스타일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와플 머신 콘티넨탈은 아닙니다. 훈제육과 신선한 치즈가 한 테이블을 채우고, 다른 테이블에는 짭짤하고 달콤한 빵이 가득합니다. 또한 (대체로 소홀히 한) 삶은 달걀 바구니도 있습니다. 우리는 접시를 들고 밖에 앉습니다. 비타라는 웨이트리스가 우리 테이블에 와서 음료 주문을 받습니다. 콰트로 카푸치니, 페르 피아체레.

비타가 커피를 가지고 돌아왔을 때, 우리는 대화를 나누었고 그녀가 10년 이상 호텔에서 일해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체크인할 때 다른 손님에게서 들은 직조 수업을 가르칩니다. 수업을 들을 수 없어서 아쉽다고 말했습니다. 비타는 혀를 차며 우리가 있는 곳에서 기다리라고 한 다음 사라졌습니다. 그녀는 열쇠를 든 채 돌아왔습니다. "가자"라고 말하며, 직기가 있는 동굴 쪽으로 계단을 올라가라고 손짓했습니다. 가는 길에, 나는 짐 로봇을 피했습니다. "동굴 일을 할" 준비가 된 새로운 손님 그룹에서 새로운 휴대품 꾸러미를 싣고 있었습니다.

최고 사진 제공 Sextantio Le Grotte della Civita

관련 자료:

뒷마당에 자연 동굴이 있는 소박한 텍사스 주택 내부

이탈리아 풀리아 지방의 고대 트룰로에 머물러보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