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카의 인생의 짧음에 대처하는 방법

로마 스토아 철학자 세네카는 존재의 덧없음을 직시하고 두려움 없이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시대를 초월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로마 스토아 철학자 세네카는 49년에 쓴 뛰어난 논문 '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 '에서 장인 폴리누스에게 인간의 보편적인 불평인 인생이 짧다는 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태어나고, 우리의 존재는 매우 빠르게 지나가고, 알아차리기도 전에 죽습니다.

이런 확실한 운명에 직면하여, 우리는 어떻게 해서 짧은 인생을 살게 되든, 그 인생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한다는 만연한 의심을 어떻게 떨쳐낼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실존적 불안과 절망을 멀리할 수 있을까?

글쎄요, 세네카는 우리의 삶의 짧음에 대한 불평이 실제로는 정당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 상황의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의 기형적인 태도와 그에 대한 반응을 반영합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우리에게 짧은 시간이 주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생은 충분히 길고, 모든 것을 잘 투자했다면 최고의 업적을 위해 충분히 관대한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하지만 무모한 사치에 시간을 낭비하고 좋은 활동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으면, 우리는 죽음의 마지막 제약에 의해 우리가 시간이 지나가는 줄도 모른 채 지나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사실입니다.
우리에게 짧은 인생이 주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인생을 짧게 만들고, 우리는 부족한 것이 아니라 낭비합니다.
.. 인생은 사용하는 법을 안다면 길죠.

그렇다면 인생 자체는 짧은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짧게 만드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럴까요? 글쎄요, 여기서 세네카는 인생이 덧없다는 느낌에 기여하는 여러 가지 인간의 태도와 행동을 지적합니다.
세네카가 제안한, 두려움 없이 충만한 삶을 살고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 해결책을 탐구하기 전에 각각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시간의 소중함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합니다

에프세네카는 우리가 시간의 소중함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돈, 소유물, 재산과 같은 것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엄격히 보호합니다.
하지만 세네카가 말했듯이 인색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인 우리의 시간에 관해서는 생각 없이 낭비합니다.
그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당신은 영원히 살 운명인 것처럼 살고 있습니다.
당신의 연약함은 결코 당신에게 떠오르지 않습니다.
당신은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났는지 알아차리지 못하고, 마치 가득 차고 넘치는 공급이 있는 것처럼 시간을 낭비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누군가 또는 무언가에 헌신하는 바로 그 날이 당신의 마지막 날이 될지도 모릅니다.
당신은 두려워하는 모든 것에 있어서 필멸자처럼 행동하고, 원하는 모든 것에 있어서 불멸자처럼 행동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쫓고 거래하는 돈, 소유물, 지위는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마음의 평화나 지속적인 즐거움을 주지 않습니다.
세네카는 죽음이 다가오면 우리는 그것들을 모두 조금 더 많은 시간과 바꿀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사람들은 연금과 퇴직금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 대가로 노동이나 지원, 서비스를 고용합니다.
하지만 아무도 시간의 가치를 계산하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마치 아무 비용도 들지 않는 것처럼 호사스럽게 시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죽음이 이 사람들을 위협한다면, 여러분은 그들이 의사에게 기도하는 것을 볼 것입니다.
그들이 사형을 두려워한다면, 여러분은 그들이 살아남기 위해 모든 것을 다 쓸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볼 것입니다.
그들의 감정은 너무나 일관성이 없습니다.

세네카는 허약한 노인들은 몇 년 더 살 수 있기를 기도한다고 계속 말한다.
그들은 실제보다 젊다고 가장한다.
그들은 이런 속임수로 스스로를 위로하고 마치 운명을 속인 것처럼 열렬히 스스로를 속인다.
하지만 마침내 어떤 병이 그들에게 필멸성을 상기시켰을 때, 그들은 얼마나 무서워서 죽는지, 마치 삶에서 그냥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끌려나오는 것처럼. 그들은 자신이 바보라고 외친다.
왜냐하면 진정으로 살지 않았기 때문이고, 이 병에서 회복만 된다면 여유롭게 살 수 있을 것이라고. 그러고 나서 그들은 자신이 결코 즐길 수 없는 것들을 얼마나 무의미하게 얻었는지, 그리고 그들의 모든 수고가 얼마나 헛되었는지를 생각한다.

세네카

기원전 4년에 태어난 세네카는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로, 황제 네로의 스승이었습니다.
네로에 대한 세네카의 영향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약해졌고, 서기 65년에 세네카는 네로 암살 공모 혐의로 자살을 강요받았습니다.
이 혐의는 그가 무죄였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의 냉정하고 차분한 자살은 수많은 그림의 주제가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피터 폴 루벤스가 그린 1614년경의 그림입니다.

왜 우리는 죽음이 다가올 때까지 시간이 우리에게 가장 귀중한 자원이라는 것을 갑자기 깨닫지 못하는 걸까요? 세네카는 우리 각자가 과거처럼 미래의 세월을 계산해 볼 수 있다면, 몇 년 앞만 보는 사람들은 얼마나 놀랐을지, 그리고 얼마나 신중하게 시간을 사용했을지!라고 썼습니다.

그렇다면 죽음이 코앞에 다가올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지금부터 시간을 더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 우리가 아는 한, 죽음은 내일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세네카는 아무리 작더라도 확실한 양을 조직하는 것은 쉽습니다.
우리는 알려지지 않은 시점에서 끝날 것을 보존하는 데 더 조심해야 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존재하지 않는 미래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에이소유물에 시간보다 더 많은 가치를 두는 것 외에도, 삶을 덧없게 만드는 또 다른 인간의 태도는 우리가 존재하지 않는 미래를 기대하며 일상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중 많은 사람이 정신적으로 인생의 미래 부분, 예를 들어 은퇴 시기를 더 여유롭거나 만족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기르기 시작할 때로 할당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네카는 이것은 말도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50살이 되면 은퇴해서 여가를 보낼 거야. 60살이 되면 공무를 그만둘 거야.'라고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당신은 더 오래 살 수 있다는 보장이 뭐예요? 누가 당신이 정한 대로 당신의 행로를 진행하도록 허락해 줄까요? 당신은 당신의 삶의 남은 부분만을 간직하고, 어떤 사업에도 쓸 수 없는 시간만을 지혜에 바치는 것이 부끄럽지 않나요? 삶이 끝나야 할 바로 그때에 진정으로 살기 시작하기에는 얼마나 늦었을까요! 우리의 죽음을 잊고, 현명한 계획을 50대와 60대로 미루고, 아무도 도달하지 못한 지점에서 삶을 시작하려고 하는 것은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요!

세네카는 아무도 세월을 되돌려주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한다.
아무도 당신을 당신 자신으로 되돌려주지 않을 것이다.
삶은 시작된 길을 따라갈 것이고, 방향을 바꾸거나 그 진로를 막지 않을 것이다.
삶은 당신에게 그 빠르기를 상기시키는 소동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고, 조용히 미끄러져 나아갈 것이다.
왕의 명령이나 사람들의 호의를 위해 길이를 늘리지 않을 것이다.
첫날에 시작했던 것처럼, 멈추거나 방향을 돌리지 않고 계속 달릴 것이다.
결과는 어떻게 될까? 삶은 서두르는 동안 당신은 몰두해 있었다.
그러는 동안 죽음이 올 것이고, 당신은 그 상황에 대비할 선택의 여지가 없다.

미래에 몰두하면 현재를 즐기고 가치를 찾는 것에서 멀어집니다 . 우리는 궁극적으로 알 수 없는 미래를 계획하고 통제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불안과 지루함에 몸을 꿈틀거리며 삶을 낭비합니다.
우리는 손가락을 두드리며 다음 이벤트를 기대하고, 어떤 종류의 미래의 오락을 갈망하며 그 사이의 날들을 뛰어넘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예상했던 이벤트가 실제로 오면 실제 즐거움은 종종 짧고, 끝나자마자 우리는 다시 할 일이 없이 불안해집니다.
세네카의 말에 따르면, 우리는 “밤을 기다리면서 낮을 잃고, 새벽을 두려워하면서 밤을 잃는다.
그는 이렇게 우리를 꾸짖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자신의 선견지명을 자랑하는 것보다 더 어리석은 일이 있을 수 있을까? 그들은 자신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공손하게 몰두해 있다.
그들은 자신의 삶을 조직하는 데 삶을 보낸다.
그들은 먼 미래를 염두에 두고 자신의 목적을 정한다.
그러나 일을 미루는 것은 인생의 가장 큰 낭비다.
그것은 매일 오는 대로 하루하루를 앗아가고, 미래를 약속함으로써 우리에게 현재를 거부한다.
삶에 대한 가장 큰 장애물은 기대인데, 그것은 내일에 매달려 오늘을 잃는다.
당신은 운명의 통제 하에 있는 것을 정리하고, 당신의 통제 하에 있는 것을 포기하고 있다.
당신은 무엇을 보고 있는가? 당신은 어떤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는가? 미래 전체는 불확실성 속에 있다.
즉시 살아라.

우리는 중요하지 않은 일에 우리의 삶을 바칩니다.

에스지금까지 세네카는 우리가 시간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소유물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며, 삶의 많은 부분을 미래에 몰두하며 보낸다는 것을 확립했습니다.
그가 겨냥한 인간의 태도와 행동의 다음 해로운 측면은 명예와 지위를 쫓는 우리의 경향입니다.
세네카는 우리가 사회적으로든 직업에서든 계급을 오르는 데 집착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지위와 명예를 얻는 것이 실제로 우리의 삶의 경험에 지속적인 가치를 더할까요?

야망은 야망을 낳는다고 세네카는 설명합니다.
우리가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일단 이루면 결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큰 수고로 더 큰 수고로 지켜야 할 것을 얻는 자에게는 삶이 매우 짧을 뿐만 아니라 매우 비참할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그들은 원하는 것을 힘들게 성취한다.
그들은 성취한 것을 불안하게 소유한다.
그러는 동안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시간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새로운 걱정거리가 오래된 걱정거리를 대체하고, 희망은 더 많은 희망을, 야망은 더 많은 야망을 불러일으킨다.
그들은 비참함의 끝을 찾지 않고, 그저 그 이유를 바꾼다.

우리는 일단 이걸 달성하면 행복할 거야라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속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것은 몰두한 사람의 똑같은 형편없는 추론입니다.
우리가 가진 것을 감사하고 
지금 만족하는 대신 , 우리는 행복을 나중으로 미루고, 그것을 우리의 즉각적인 통제를 벗어난 사물이나 상황에 붙입니다.

세네카가 말했듯이, 덧없는 고조와 끝없는 욕망의 이 순환에서 번영이든 비참함이든 항상 불안의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삶은 일련의 고민을 통해 계속될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여가를 갈망하지만 결코 그것을 즐기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성공한' 사람들, 즉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 대해 들을 때, 우리는 그들을 부러워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덧없는 것을 위해 소중한 삶을 희생했기 때문입니다.
세네카는 이름에서 한 해를 따기 위해라고 말하며, 그들은 자신의 모든 세월을 낭비할 것입니다.
라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들이 약탈하고 약탈당하고, 서로의 평화를 방해하고, 서로를 비참하게 만들면서, 그들의 삶은 만족 없이, 즐거움 없이, 정신적으로 향상되지 않고 지나간다.
아무도 죽음을 염두에 두지 않고, 아무도 멀리 내다보는 희망을 삼가하지 않는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삶을 초월하는 것들을 준비하기도 한다.
거대한 무덤, 공공 건물의 헌정, 장례식을 위한 쇼, 과시적인 매장. 하지만 사실, 그런 사람들의 장례식은 마치 그들이 가장 짧은 삶을 산 것처럼 횃불과 밀랍 양초로 치러져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

물론 우리가 어떻게 삶을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철학에 있습니다.
세네카는 모든 사람 중에서 철학을 위한 시간을 내는 사람만이 여유를 가지고 있고, 진정으로 살아있는 사람만이 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그리고 세네카가 철학을 활동으로서 그토록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 가지 핵심적인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 철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역사로부터 가장 위대한 지혜를 우리 삶에 받아들이고, 과거의 보물과 현재의 영광을 결합하여 시간을 늘리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세네카가 말했듯이, 철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어둠에서 빛으로 옮겨진 것들의 현존으로 인도됩니다.
우리는 어떤 시대에서도 배제되지 않지만, 모든 시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고상한 마음으로 인간의 약함이라는 좁은 한계를 넘어갈 준비가 되어 있다면, 우리가 돌아다닐 수 있는 오랜 시간이 있습니다.

둘째, 우리는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모든 도전에 대한 지침을 얻기 위해 철학의 풍부한 지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 철학자들의 글은 우리가 필요할 때마다 항상 거기에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우리에게서 아무것도 빼앗지 않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줍니다.
세네카가 쓴 것처럼:

우리는 소크라테스와 논쟁하고, 카르네아데스와 의심을 표하고, 에피쿠로스로 은퇴를 기르고, 스토아 학파로 인간 본성을 극복하고, 키니코스 학파로 그 한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이 중 어느 누구도 당신을 보기에 너무 바쁠 리가 없고, 이 중 어느 누구도 방문객을 더 행복하고 자신에게 더 헌신적으로 보내지 않을 것이고, 이 중 어느 누구도 누군가가 빈손으로 떠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밤낮으로 모든 필멸자에게 집과 같습니다.

지위나 출세를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들의 동행을 쫓는 대신,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들의 글을 찾아야 합니다.
세네카는 이 중 어느 것도 당신을 죽게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모두 당신에게 죽는 법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이 중 어느 것도 당신의 세월을 고갈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각자가 당신의 세월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 중 어느 것도 없다면 대화가 위험하지 않을 것이고, 그의 우정이 치명적이지 않을 것이며, 그를 돌보는 것이 비싸지 않을 것입니다.
.. 이 중 어느 것도 자신을 이들에게 의뢰한 사람에게 얼마나 행복하고 얼마나 훌륭한 노년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우리는 철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얻는 지식은 - 우리가 추구하는 지위나 소유물 또는 업적과는 달리 -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세네카는 이렇게 썼습니다.

명예, 기념물, 야심 있는 사람들이 법령으로 명령하거나 공공 건물에 세운 것은 무엇이든 곧 파괴됩니다.
시간의 흐름이 파괴하고 제거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철학이 봉헌한 작품은 손상시킬 수 없습니다.
어떤 시대도 그것들을 없애지 못할 것이고, 어떤 시대도 그것들을 약화시키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철학자의 삶을 사는 것은 우리에게 충만하고 긴 삶을 줄 것이라고 세네카는 생각한다.
그는 다른 사람들과 같은 경계에 갇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인류를 제한하는 법칙에서 자유롭고, 모든 시대가 마치 그가 신인 것처럼 그에게 봉사한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다.
그는 기억 속에서 시간을 파악한다.
시간은 현재다.
그는 시간을 사용한다.
시간은 다가온다.
그는 시간을 예상한다.
모든 시간을 하나로 합치면 그에게 긴 수명이 주어진다.

로마 철학자 루크레티우스가 에피쿠로스주의를 옹호하면서 주장했듯이 , 우리가 시간을 현명하고 존중심을 가지고 다룰 때 죽음은 두려워할 것이 아니게 됩니다.

하지만 철학을 할 시간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인생은 정말 짧을 것입니다.
과거를 잊고, 현재를 소홀히 하고, 미래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은 매우 짧고 불안합니다.
세네카가 썼습니다.
그들이 인생이 끝나갈 때, 불쌍한 사람들은 이 모든 시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는 데 몰두해 있었다는 것을 너무 늦게 깨닫습니다.

세네카의 말은 우리에게 무엇을 남기는가?

에스에네카의 강력한 말은 우리를 몰두한 삶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가 현재를 부정하고 미래를 갈망하며 삶을 서두른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시간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덧없는 욕망을 쫓는 대신 우리 자신의 필요에 주의를 기울이는 데 시간을 보낸다면, 마치 매일을 마지막 날인 것처럼 조직한다면, 철학의 지혜를 묵상하고 현재를 포용한다면, 우리는 길고, 풍요롭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비록 실제 기간이 짧더라도요.

세네카는 우리에게 이렇게 상기시킵니다.

흰 머리카락과 주름이 있다고 해서 사람이 오래 살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오래 산 것이 아니라 오래 살았을 뿐입니다.
항구를 떠나다가 격렬한 폭풍에 갇히고, 반대 바람의 격노에 밀려 이리저리 떠돌다가 원을 그리며 빙글빙글 돌았던 사람이 긴 항해를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는 긴 항해를 한 것이 아니라, 긴 흔들림을 겪었을 뿐입니다.

세네카의 ' 인생의 단명함에 관하여 '는 거의 2,000년 전에 쓰여졌지만 어제 쓴 것처럼 느껴지며, 오늘날 우리가 사는 것과 같은 두려움과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좋은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한 시대를 초월한 지혜가 가득 담겨 있어 면밀히 읽을 가치가 충분합니다.

당신은 세네카의 주장에 동의하십니까? 당신은 그가 우리의 삶의 짧음에 대한 우려 중 일부를 해결하는 데 성공했다고 생각하십니까? 세네카의 해결책(현재에 주의를 기울이고 철학을 공부하는 것)이 우리의 고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 전적으로 명확한가요?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만 시간을 투자해야 할까요? 우리 삶을 우리 자신이 아닌 다른 것에 바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일까요? 아니면 당신은 세네카의 요점이 우리 삶에서 비진정하거나 덧없는 추구를 제거하고 대신 진정으로 지속되고 중요한 것에 가치를 두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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