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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세한 시작? 조중동도 외면…사설 써준 신문 찾기 힘든 '권영세 비대위원장'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지명된 권영세 의원 뉴시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장에 5선 권영세 의원을 지명했다. 권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민의힘 입당을 이끌고 현 정부 초대 통일부 장관을 지낸 ‘원조 친윤’으로 꼽힌다. 국민의힘은 계엄 사태 이후 권성동 원내대표를 선출한 데 이어 대표 자리마저 권 의원으로 채우면서 ‘친윤의 힘’ 당이 되고 말았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3주 동안 국민의힘, 특히 친윤계 의원들은 계엄에 단호히 선을 긋지 않은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고 탄핵안이 통과되자 ‘배신자 축출’을 외치면서 한동훈 대표를 쫓아내고 당권을 장악하는 등 민심과 동떨어진 선택으로 일관했다. 권 의원의 비대위원장 취임은 그 정점이다. 이제라도 권 비대위원장이 민심에 부응하는 행보를 할지 여부가 가 ‘계엄 옹호당’의 오명을 자초한 국민의힘의 향배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사설들을 보면 한국일보는 " '친윤 투톱' 세운 여당, 내란 절연 없인 민심 회복 어렵다" 에서 "내란 수괴로 지목된 윤석열 대통령을 배출한 여당이 '검사 출신 친윤석열계'를 당의 얼굴로 내세운 것은 여전히 탄핵 민심에 대한 이해조차 없다는 방증"이라며"계엄에 대한 반성과 윤 대통령을 비롯한 내란 세력과의 절연 각오 없이 '이재명 반대'만 외쳐서는 강성 지지층만 바라보는 정당으로 전락할 뿐"이라고 했다. 국민일보도 "'친윤당’ 택한 국민의힘… 국민에게 사과부터 하라"에서 " "국민의힘이 권영세 비대위원장을 지명한 건 강성 지지층에 기대 배지를 지키려는 의원 개개인의 욕구를 당의 안정이란 말로 포장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사설은 "지금 국민의힘이 할 일은 비상계엄에 대한 입장부터 명확히 정리하는 것"이라며"진정어린 사과가 선행돼야 협치가 불가피한 권한대행 체제의 국정을 안정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서울신문은 "이 지경에도 ‘도로 친윤당’ 與… 국민 안중에 없다는 뜻"에서 "당내에서는 권 의원의 무게감 등으로 위기를 안정적으로 돌파할 적임자로 본 모양이다. 하지만 국민 눈높이와는 크게 동떨어졌다"며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친구, 결국 비대위원장도 대통령의 대학·검사 선배를 앉혔다. 이런 퇴행적 정치 행보를 계속하는 한 특정 지역에만 의존하는 지역 정당으로 전락할 것은 시간문제"라고 맹공했다. 경향신문은 "여당 권영세 비대위, ‘내란 수괴’ 비호하는 친윤 장막만"에서 "(권 의원의 비대위원장 취임은) 시민 눈엔 내란 수괴를 비호하려는 ‘인의장막’으로만 보일 수 있다."며"성찰도 사과도 없이 단합만 선창할 때인지 딱하다. 새 비대위는 그 첫걸음으로 ‘윤석열 청산’과 당의 환골탈태 의지를 국민 앞에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한겨레도 "‘탄핵 반대’ 권영세 비대위원장, ‘도로 친윤’ 선언한 국힘"에서 "권 의원은 윤석열 정부 초대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인물로, 이 정부 실패에도 책임이 적지 않고 윤 대통령 탄핵에 공개적으로 반대해왔다"며 "권 내정자는 국민의힘을 ‘내란범 비호 정당’으로 바라보는 국민 시선을 냉철하게 직시해야 한다. 그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상식 회복과 반성"이라고 했다. 출범도 하기전 몰매맞은 권영세 비대위, 끝이 창대하려면 25일 권영세 비대위원장 지명 소식을 사설로 다룬 조간은 주요 중앙일간지 가운데 5개 매체에 불과하다. '조중동'부터 '권영세'를 다루지 않았다. 민심의 차가운 시선을 일축하고 명실상부한 '친윤당'으로 재편된 여당에 실망한 언론이 권영세 비대위원장 지명 소식을 외면한 것이다. 권영세 비대위는 말그대로 '영세한 시작'을 하게된 셈이다. 끝이 창대하려면 민심을 받아들이고 언론의 고언을 경청해 당의 환고탈태를 끌어내는 수 밖에 없다. 그나마 권 의원은 당내에선 친윤이지만 계파색이 옅고 합리적 성품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처리에 잡음이 없다는 평판도 있다. 25일자 사설들이 지적한 권 비대위원장 내정자의 'To Do' 리스트를 꼽아본다. ①계엄과의 결별=계엄 파동 이후 3주가 지났지만 국민의힘에선 여태 당 차원의 입장 표명조차 없다. 권 지명자는 계엄에 대해 국민에게 분명하게 사과하고, 윤 대통령과도 선을 긋는 조치를 통해 '계엄과의 결별’을 분명히 해야 한다. ② 내란·김건희 특검법, 거부대신 타협을=국민의힘은 두 특검법이 위헌인 만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연말까지 거부권을 행사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두 특검법은 민주당이 특검을 임명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여서 위헌이라는 비판이 타당하다. 그러나 김건희 특검법은 여야가 특검 후보를 합의 추천하고, 수사 범위도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등 검찰이 기소를 포기한 사안으로 축소한다면 거부권을 행사할 이유가 없어진다. 김건희 특검은 민심의 요구가 강력한 만큼 권 비대위원장 내정자는 이같이 합리적으로 조정된 새 특검법안을 여당발로 발의해 한덕수 권한대행에게 운신의 폭을 열어줘야한다. 시간이 없다. 양 특검법의 거부권 시한은 내년 1월 1일까지이기 때문이다. ③ 헌법재판관 임명=국민의힘은 한덕수 권한대행이 헌법재판관 임명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마은혁,정계선 등 민주당 추천 헌법재판관 후보자는 물론 자신들이 추천한 조한창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까지 불참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임명 보이코트를 이어가면 현재 재판관이 6인에 불과한 헌법재판소는 헌법에 정해진 9인 체제를 회복하지 못하는 비정상 체제로 흘러갈 수 밖에 없다. 집권당의 자세가 아니다. 헌법상 한소덕수 권한대행에 임명권이 있는지 여부를 정히 따지기 어렵다면, 헌재에 대통령 권한대행의 권한범위에 대한 권한쟁의를 신청해 헌재로부터 유권해석을 받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여야 모두 헌재의 해석에 따르면 논란이 해소되고 헌재 체제 정상화도 앞당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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